분당서울대학교병원 특수검사부

검사 안내

Home > 검사 안내 > 뇌신경계 검사실 > 유발전위검사실
▶ 세부검사항목      유발전위검사, 자율신경계기능검사

 

유발전위검사

 하이챠트 동영상 보기

검사장소

1동 2층 특수검사부 유발전위검사실

검사실 운영시간 안내

운영시간 : 월-금 09:00~18:00 / 토 휴무

검사목적

유발전위검사는 우리 몸의 감각신경과 운동신경 전달경로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이며, 자율신경기능 검사는 우리 몸의 자율신경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검사과정 및 소요시간

유발전위검사는 검사의 종류에 따라 검사 소요시간이  20~30분 정도입니다.

1) 시각 유발전위 검사(Visual evoked potential)

눈에서 뇌로 가는 시각신경의 반응을 보는 검사입니다. 이마와 머리에 전극을 부착한 후 모자이크 화면을 보면서 시신경계 전달경로의 이상유무를 검사합니다.

시각 유발전위 검사(Visual evoked potential)

 
2) 청각 유발전위 검사(Brainstem auditory evoked potential)

소리 자극 후 내이,청신경, 뇌간에 이르는 청각전도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기적 변화를 피부전극을 사용하여 측정하는 검사로 어지럼증, 청력소실, 이명 등에 관련된 신경기능을 평가합니다. (소리 자극이 너무 크게 들리거나 귀가 불편하면 말씀해주세요)

<주의사항>

특별한 주의 사항은 없으나 소리자극으로 인해 아주 드물게 청력감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체성 감각 유발전위 검사(Somatosensory evoked potential)

허리, 목, 머리에 전극을 붙인 후 손목과 발목에 전기적인 자극을 주어 감각신경이 반응하는 속도 및 반응 유무를 보는 검사입니다.자극시에 약간의 불쾌감 및 통증이 있을 수 있으나 인체에는 무해하므로 정확한 검사를 위해 편안한 상태로 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자율신경계기능검사

검사목적

자율신경계기능검사는 발한, 심장 박동수 등을 측정합니다. 실신이나 어지럼증의 감별, 파킨슨 환자의 자율신경병증 등의 진단에 이용됩니다.

검사 전 준비사항

인공심박기를 가지고 계신 분은 검사실 직원에게 미리 알려주십시오.

검사 과정

1) 편안한 자세로 눕습니다.
2) 검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손바닥, 손등, 발바닥, 발등에 전극을 붙이고 전기자극을 한 손에 주어 땀이 나는지를 측정합니다.
②가슴에 심박수 측정을 하기 위한 전극을 부착한 후 숨을 깊이 들이 마신 후 약 15초 정도 참고 힘을 주어 심장 박동수를 측정하고 숨을 내쉬었을 때 심장 박동수를 측정합니다.
③누운 자세에서 혈압을 측정한 후 일어선 자세에서 반복적으로 혈압을 측정하여 자세변화에 따른 혈압의 변화를 측정합니다.
3) 검사 소요시간은 약 20~30분 정도입니다.

  

주의사항

기립성 혈압검사시 경미한 어지럼증이나 드물게 실신이 발생할 수 있으나, 대부분 일시적인 증상이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재진일 조회

기타 문의사항

대표번호: 1588-3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