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특수검사부

검사 안내

Home > 검사 안내 > 뇌신경계 검사실 > 눈운동어지럼증검사실

눈운동/어지럼증검사

 하이챠트 동영상 보기

검사장소

1동 2층 어지럼증센터 눈운동/어지럼증검사실

검사실 운영시간 안내

운영시간 : 월-금 09:00~18:00 / 토 휴무

검사목적

눈운동,어지럼증검사는 어지럼증과 눈운동장애를 눈의 움직임을 통해 진단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안구는 어느 한 위치에 움직이지 않고 있어야 하나, 안구가 저절로 서서히 움직이는 경우 원래의 위치로 되돌아가려는 빠른 보상운동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느린 움직임과 동반되는 빠른 안구 움직임을 안진(nystagmus)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안진을 기록함으로써 어지럼의 감별 진단뿐만 아니라 병변의 위치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사를 통해 전정기능의 장애 정도, 회복 과정이나 치료 효과 등 도 판정할 수 있습니다. 

    검사목적1

  

검사목적2 검사목적3

적응증

1.양성돌발성체위성현훈(BPPV)

양성돌발성체위성현훈은 어지럼증 중에서 가장 흔한 질환입니다. 주로 머리의 위치 바꿀 때(일어나 앉을 때나,
뒤로 누워서 고개를 돌릴 때)수 초에서 수분간 어지럼이 발생합니다.

2.전정신경염

전정신경염은 외상이나 감염 또는 특이질환을 제외하고 이유를 모르는 상태에서 급성 말초성 전정기능 소실을 보이는 질환을 말합니다. 특징적으로 24시간 이상 지속되는 심한 회전성 어지럼을 경험하게 되며 대부분 심한 오심이나 구토를 동반하게 됩니다.

3.메니에르 질환

메니에르 질환은 반복적인 돌발성 어지럼증과 청력소실, 귀충만감, 이명 등 증상을 나타내는 진행성인 질환입니다.

4.중추성 어지러움

중추성 어지러움의 원인 질환 중 가장 흔한 것은 뇌간 및 소뇌로 가는 혈관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뇌졸중입니다.

검사 전 준비사항

 산동(눈에 약을 넣어 동공 확장)을 필요로 하는 안과검사 전에 시행합니다.
 검사 전 24시간 동안은 신경안정제, 어지럼증 치료약물은 투약하지 않습니다.

검사과정

1) 눈의 움직임을 관찰하기 위해 카메라가 달린 고글을 쓰고 검사합니다.
2) 카메라가 달린 고글을 쓰고 앞에 나타나는 빨간 점을 주시하면서 검사합니다.
3) 카메라가 달린 고글을 쓰고 일정하게 움직이는 빨간 점을 주시하면서 검사합니다.
4) 고글을 쓴 상태에서 앞을 가리고 귀 뒤에 진동, 머리 흔들기 자극을 준 상태에서 눈의 움직임을 검사합니다.
5) 침대에 누워 고개 돌리기, 고개 뒤로 젖히기 자세에서 이상 안구운동이 나타나는지 검사 합니다.

 

 

  

검사소요 시간

-눈운동/어지럼증검사(Video nystagmography, ENG(Nystagmography): 20~30분소요

-눈운동/어지럼증검사(VOG, ENG(Oculo motor test)): 20~30분소요

-눈운동/어지럼증검사(canalith reposition therapy, particle reposition): 30~40분소요 

검사 후 주의사항

검사 후 특별한 주의사항은 없습니다. 

검사결과

검사 결과는 해당 진료과 선생님 재진일에 외래에서 들으시면 됩니다.

재진일 조회

기타 문의사항

대표번호: 1588-3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