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약제부

임상지원업무

Home > 임상지원업무 > 복약상담 > 암환자 교육

 암환자 교육

암환자 통증 관리 상담

업무개요

말기 암환자 및 보호자는 누구나 참석할 수 있는 소모임으로, 말기 암환자들이 무의미한 연명치료를 계속하지 않는 대신 통증 완화 등 다양한 증상에 대한 치료와 함께 정서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각 분야의 전문가(의사, 약사, 호스피스 간호사, 영양사, 사회 복지사)가 완화 의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상담업무를 시행한다. 약사는 주로 암성 통증과 관련된 마약성 진통제에 대한 복약 상담 업무를 담당하며, 말기 암환자가 안전하고 적절한 진통제 사용을 통해 통증을 적극적으로 조절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 교육 목표

    - 암환자에게 마약성 진통제의 역할 및 중요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환자의 복약 순응도를 향상시킨다.
    - 대상환자의 약물요법에 대한 용량/용법, 약물 상호작용, 부작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환자의 안전한 약물요법을 지향한다.

  • 교육 내용 

    - 의사: 말기암과 완화 의료
    - 사회복지사: 진행암을 가지고 살아가기
    - 영양사: 진행 및 말기 암환자의 영양 관리
    - 간호사: 호스피스 완화 의료
    - 약사: 암환자의 통증 관리
    환자가 진통제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암환자에서 진통제의 필요성과 의의.
    진통제의 종류 및 올바른 사용법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유방암 환자

업무개요

유방암 환자에서 수술 후 예방 목적이나 재발 후  치료 목적으로 항암호르몬제 약물 요법을 사용하고자 하는 환자 군에 대하여 항암 호르몬 약물 요법 전반에 대해 복약상담을 시행하여 환자에게 약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환자의 복약 순응도를 향상시키는 업무이다.

원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환자 대상 교육은 다음과 같다.  
▶ 입원/외래 유방암 환자 복약상담(개별)

  • 교육 목표

    - 대상환자의 제반 약물요법에 대한 용량/용법, 약물의 기대 효과, 약물 상호작용, 약물의 부작용에 대해 적극적으로 정보를 제공하여 유방암 환자의 안전한 약물요법을 지향한다.
    - 대상 환자에게 약물요법의 의의, 기대 효과 및 부작용 대체 방법에 대해 복약 상담하여 복약 순응도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재발을 예방하거나 치료 효과를 최대화한다.

  • 교육 내용

    - 항암화학요법 중 항암호르몬제 약물 요법
    유방암 재발 예방 및 치료에 사용되는 호르몬제 약물의 종류와 역할

    * 주요 약물
    : 타목시펜(Tamoxifen), 아로마타아제 저해제(Aromatase inhibitor), 고세렐린(Goserel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