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성형외과

진료과소개

Home > 진료과소개 > 인사말

인사말

성형외과는 plastic(성형)이란 단어의 어원인 고대 희랍 plastikos 즉 ‘주물이나 조형에 맞춘다’라는 뜻에서 유래된 것으로부터 알 수 있듯이 구조적 변형 또는 기형의 수정과 기능적 결함을 교정하는 외과의 한 특수 분야입니다. 다시 말해 성형은 머리에서 발끝까지 신체의 변형을 교정하고 기능상의 결함을 치료하는 하나의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형외과를 흔히 성형 및 재건외과라고도 표현하고 성형이란 용어대신 미용이란 용어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여기서 재건수술은 개체를 정상상태로 회복시키기 위한 시도이고, 미용수술은 표준을 능가하게 하는 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건성형분야는 주로 선천기형(구개열, 구순열, 귀기형, 손발기형, 두개안면기형 등), 화상치료, 안면외상, 사지외상 등을 다루고, 미용성형은 일반인들이 알고 있는 쌍꺼풀 수술, 노안 성형술, 반흔 교정술, 코 수술, 유방 수술, 지방흡입 수술 등과 같은 미용에 관한 분야를 다룹니다.

본 성형외과는 서울대학교 교수진을 바탕으로 한 수준 있는 의료진과 첨단의 의료장비를 갖춘 선진형 성형외과로 5명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진과 8명의 전공의가 있으며, 서울대학교 병원과의 긴밀한 협조 하에 연간 1800건 이상의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 성형외과에서는 새로운 피판술과 미세수술, 창상 치유에 관한 기초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미용 및 재건성형 분야의 최신지견 습득과 연구 그리고 의료진 양성 및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생 및 전공의 교육에 점진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