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희귀질환센터

전문 클리닉

Home > 전문 클리닉 > 난치성 류마티스 클리닉

난치성 류마티스 클리닉

대상질환

전신홍반루푸스, 
류마티스 관절염, 
다발근육염,
피부근염, 
전신 경화증,
전신 혈관염,
국가 지정 희귀질환 및 치료에 불응하는 중증 질환,
그리고 그 희소성으로 인하여 아직 그 치료가 정립되지 않는 질환들

소개

    전신 류마티스 질환은 다양하며, 전신홍반루푸스, 류마티스 관절염, 다발근육염, 피부근염, 전신 경화증, 전신 혈관염 등을 포함하며, 그 외에도 많은 희귀성 질환을 포함합니다.
    이들 질환은 아직 완치시킬 수 있는 방법이 뚜렷하지 않아 질병활성도를 조절하는 약물로 장기간 치료하여야 하는데, 일부 환자에서는 일반적인 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전통적인 치료에 대한 합병증으로 원만한 치료가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때로는 매우 드문 전신 류마티스 질환의 경우 그 희소성으로 충분한 자료와 근거가 쌓이지 않아 치료가 잘 정립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질환의 기전이 면역 이상이므로, 면역 억제제를 포함하는 치료를 하게되는데, 면역 염증 및 치료 과정에서의 합병증에 대해서 정기적으로 진찰과 검사가 필요하고 여러 주요 장기가 침범되기 때문에 여러 진료과와의 협진이 필요합니다. 다행히, 최근에는 질환 발생에 핵심적인 경로나 물질만을 차단하는 표적치료제가 빠르게 개발되고 있어, 치료 성적이 꾸준히 향상되고 있습니다.
   본 클리닉은 중증 또는 희귀성 류마티스 질환 중 일반적인 치료에 반응하지 않아 치료 부작용의 위험을 감수하고 면역억제제 증강이 필요하거나, 치료제의 부작용/합병증으로 질병 조절이 어려운 환자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따라서 환자 의사간 상의를 통해 치료의 방향을 정하고, 치료 및 관련 부작용에 대한 환자 교육을 제공하며, 다양한 주요장기 이상에 대해 여러 관련 과와의 협력을 하여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치료에 대한 임상 시험 및 기초 연구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참여의료진

이윤종 (류마티스내과)

강은하 (류마티스내과)

하유정 (류마티스내과))- 장기연수 (2023.03.01~2024.02.29)


진료시간표

요일
오전



관절센터
이윤종
(신환, 격주진료)

오후 류마티스내과
강은하

류마티스내과
이윤종
(초진)
관절센터
강은하
(격주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