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진료과소개

Home > 진료과소개 > 가스공사 온누리 R-bank

분당서울대병원-가스공사 온누리 R-bank   

장애 아동 · 청소년을 위한 재활보조기구 지원 사업

온누리란?

재활(Rehabilitation)과 재활용(Recycle)의 'R'과 대여은행이라는 개념의 ‘Bank’ 를  따서 이름 붙여진 온누리         사업은 한국가스공사가 후원하여 저소득층 장애아동을 위한 재활보장구 대여은행으로서 모듈형 체형복제이너를 지원받은 장애아동 중 신체가 성장하여 체형에 맞지 않는 보장구는 반납하고, 반납한 재활보장구는 수리 또는 리폼 후 새로운 장애아동에게 재활용되는 사업입니다.

개요
RH_009_01.png

선천적, 후천적 장애 아동들은 육체적 성장에 따라 반복적인 수술과 지속적인 재활치료가 필요하며, 몸의 변형에 따른 맞춤형 재활보조기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현재 의료보험공단에서 지원되는 범위가 한계적이어서 장애 아동을 양육하는 부모들에게 큰 경제적인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저소득 가정의 장애 아동들은 자신의 신체 상태에 맞지 않는 보조기구를 착용하면서 이에 대한 부작용이 발생하게 되고 나아가 일상생활동작에 제한을 주어 결국 자립활동이 불가능하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장애아동의 발육상태에 맞는 보조기를 지원하여 그들의 신체장애의 경감 및 완화라는 직접적인 효과와 더불어 지원된 보장구를 사용하여 교육, 직업, 사회활동 등 다른 재활 과정에의 참여를 보다 용이하게 하며, 궁극적으로 장애를 가진 아동 및 청소년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함에 있습니다.

 

사업내용
  • 사업시간: 2009년 12월 ~ 기금 소진시 까지
  • 지원대상: 저소득층 가정의 장애 아동 및 청소년
  • 지원품목: 재활용이 가능한 모듈형 체형복제이너 우선지원
  • 지원한도: 1회 최대 700만원
지원절차
RH_009_02.png
신청방법

직접 전화, 의료진 및 사회복지사 통해 신청가능

문의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공공의료사업단 
Tel : 031)787-1134   Fax : 031)787-4064

RH_009_03.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