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전문클리닉

Home > 전문클리닉 > 관절 재활 클리닉

관절 재활 클리닉

관절은 뼈와 뼈를 잇는 중요한 구조로서 유연하고 다양한 운동성을 가능하게 하고, 활동 시 외부 충격을 흡수하는 고유의 기능이 있습니다.
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관절의 만성질환이 매우 증가하고 있어 관절 질환을 예방하는 일과 함께, 질병의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또한 관절에 병변이 있는 것은 물론, 이로 인한 주변 조직의 약화와 통증이 이차적으로 따르게 되어 신체적인 활동 제한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면, 직업과 취미 생활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정확한 질병의 인식과 함께 꾸준한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관절 질환의 재활 치료 목적은 통증을 느끼지 않는 운동 범위를 증가시키고 관절 주변의 근력을 강화함으로써 관절의 고유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이를 통해 일상생활 수행 능력을 높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관절재활 클리닉은 환자의 관절기능 평가, 교육, 보조기 사용, 물리치료, 운동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재활의학적 치료방법을 제공합니다.
또한 인공관절치환 등의 여러 관절 수술 전 단계에서부터 정확한 근관절 기능 평가와 기능 훈련을 시행하고 있으며 수술 후 체계적인 재활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빠른 회복과 치료 효과의 극대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