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환자교육

Home > 환자교육 > 수술후 운동 교육 > 고관절 수술후 운동교육

고관절 수술후 운동교육

고관절 인공 관절술을 받은 후 환자들은 통증, 위약 및 관절 가동 범위 제한으로 인해 보행 및 일상 생활 복귀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에서는 고관절 수술 후 운동 교육을 통해 시기별 적절한 재활 치료를 교육하여 환자의 고관절 움직임과 힘을 회복하고 조기 보행을 가능하게 하여 빠른 일상 생활 복귀를 가능하게 합니다.

교육내용

  • 수술 후 초기 운동 방법 :혈전증 예방 및 통증 감소
    - 발목 펌프 운동
    - 발목 돌리기
    - 무릎 구부리기
    - 엉덩이 근육 힘주기
    - 다리 옆으로 벌리기
    - 대퇴근 운동
    - 일어나기 운동
    - 선채로 무릎 들어 올리기
    - 선채로 다리 옆으로 벌리기
    - 선채로 다리 뒤로 들기
  • 보행 및 초기 활동 :짧은 거리 보행 및 간단한 일상 동작 시작
    - 보행기(walker)로 걷기 : 체중부하 하기
    - 지팡이로 걷기
    - 계단 오르내리기
  • 심화 운동 및 후기 활동 : 약화된 근육들의 회복
    - 탄성 튜브를 이용한 운동 : 저항을 이용한 굴곡/외전/신전 운동
    - 실내 고정용 자전거를 이용한 운동
    - 걷기

교육장소및준비물

- 교육장소 :재활의학과 1층 운동 치료실
- 준비물 :의자, 매트, 탄성 튜브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받은 환자를 위한 운동 지침서

고관절 인공관절술을 받은 후 환자들은 통증, 위약 및 관절 가동범위 제한으로 인해 보행 및 일상생활 복귀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본 교육 자료를 통해 시기별 적절한 재활치료를 교육하여 환자의 무릎 움직임과 힘을 회복하고 조기 보행을 가능하게 하여 빠른 일상생활 복귀를 가능하게 합니다.

수술 후 초기 운동 방법

지금부터 설명드릴 운동은 여러분의 다리와 발의 혈액 순환을 도움으로써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키는 혈전증을 예방하기 위한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다리 근력 강화를 통해 향후 고관절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때문에 아래의 운동을 수술 후 병실에 올라와서부터 시작하십시오.
처음에는 불편하게 느껴지시겠지만 이러한 운동은 여러분의 회복을 빠르게 해주며 수술 후 통증을 감소시킬 것입니다. 운동을 할 때는 반드시 침대에 바로 누운 후 양다리를 약간 벌린 자세에서 시작하셔야 함을 잊지 마십시오.

수술 직후부터 시작할 운동

1) 발목 펌프 운동 (발목 힘주어 움직이기)

RH_002_01.png


천천히 발목을 위아래로 힘주어 움직이십시오. 5분에서 10분 간격으로 이 운동을 반복하십시오. 수술 직후 마취에서 회복이 된 후 바로 시작하십시오.

2) 발목 돌리기

RH_002_02.png


발목을 반대편 발쪽을 돌렸다가 다시 반대 방향으로 돌리는 것을 5회 반복하시고 이것을 하루에 3-4회 반복하십시오.

침상운동

(아래의 운동을 10회씩 하루 3-4회 반복하세요.)

1) 침상에서 무릎 구부리기

RH_002_03.png

무릎을 구부려 발뒤꿈치를 엉덩이 쪽으로 이동시키십시오. 이때 뒤꿈치는 침대에 붙인 채로 이동시키시고 무릎이 안쪽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유의하십시오.

2) 엉덩이 근육 힘주기

RH_002_04.png

엉덩이 근육에 힘을 주어 긴장시키고 5초간 유지하십시오.

3) 다리 옆으로 벌리기

RH_002_05.png

다리를 편 상태로 할 수 있는 한 최대로 옆으로 벌리고 다시 제 자리로 가져다 놓으십시오.

4) 대퇴근 운동

RH_002_06.png

대퇴근에 힘을 주어 무릎을 곧게 펴서 5-10초를 유지하십시오. 3분 동안 이 동작을 10회 반복하십시오. 다리에 피로를 느낄 때까지 지속하십시오.

5) 일어나기 운동
수술 후 곧 침상에서 벗어나 일어서는 것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수 초간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으므로 도움을 줄 사람이 있을 때 일어나십시오. 근력이 회복되면 도움 없이도 혼자 일어설 수 있습니다. 바닥이 편평하고 딱딱하고 손잡이가 있는 곳에서 일어서기를 하십시오.

서서 하는 운동

(아래의 운동을 10회씩 하루 3-4회 반복하세요.)
1) 선채로 무릎 들어올리기

RH_002_07.png

수술한 다리를 앞으로 들어올리십시오. 이 때 무릎이 허리 위로 올라올 때까지는 절대 들어올리지 않도록 하십시오. 2-3초가 유지하였다가 다리를 내려놓으십시오.


2) 선채로 다리 옆으로 벌리기

RH_002_08.png

엉덩이, 무릎, 발이 앞을 향하도록 바로 서십시오. 무릎을 편채로 다리를 옆으로 들어올리십시오. 이 때 몸통은 구부러지지 않도록 유의하십시오. 들어올린 다리는 천천히 바닥으로 놓으십시오.

3) 선채로 다리 뒤로 들기

RH_002_09.png

수술한 다리를 뒤로 들어올리십시오. 등은 곧게 펴십시오. 2-3초가 유지한 후 다리를 바닥에 내려놓으십시오.

보행 및 초기 활동

수술 후 초기부터 병실 내에서 짧은 거리 보행 및 간단한 일상 동작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초기 활동을 통해 고관절의 근력 및 움직임을 향상시켜 회복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보행기로 걷기: 체중부하하기

편안한 자세로 서서, 보행기(walker) 혹은 두 개의 목발(crutch)을 이용하여 체중을 분산시키면서 균형을 잡고 서십시오. 앞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먼저 보행기 혹은 두 개의 목발을 앞으로 이동시키신 후, 수술한 다리를 앞으로 움직이십시오. 이 때 들어올린 다리에서 뒤꿈치가 맨 먼저 바닥에 닿은 후 점차 발전체가 바닥에 접하도록 하십시오. 절대 서두르지 마시고 가능한 한 부드럽게 움직이십시오. 근력과 지구력이 향상되면서 시간을 늘려가며 걸으실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체중을 다리에 실으실 수 있습니다.

지팡이로 걷기

보행기는 대체로 수술 후 처음 몇 주간에 균형을 잡고 넘어지지 않도록 하는데 사용이 됩니다. 이 시기 이후부터 근력 및 균형감각을 회복할 때까지는 보행을 돕기 위해 지팡이(cane)나 한 개의 목발을 이용합니다. 지팡이나 목발은 수술한 반대편 손으로 잡으십시오.

계단 오르내리기
RH_002_10.png

계단을 오르내리기 위해서는 유연성과 근력 둘 다 필요합니다. 처음에는 난간을 반드시 잡고 한 번에 한 계단씩만 이동해야 합니다. 계단을 오를 때는 수술하지 않은 다리를 먼저 올리고 내려올 때는 수술한 다리를 먼저 내립니다. “올라갈 때는 좋은 쪽”, “내려갈 때는 나쁜 쪽”을 반드시 기억하십시오. 근력을 회복할 때까지는 주변의 도움을 필요로 할 수도 있습니다.

심화 운동 및 후기 활동

수술 전 통증 및 수술 후 부종 등으로 여러분의 고관절 주위 근육은 약회됩니다. 아래에 소개된 운동 및 활동들은 여러분의 약화된 근육들을 완전히 회복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하루에 4회씩, 한 번에 10회씩 반복하셔야 합니다. 탄성 튜브를 수술한 쪽 발목에 연결하고 한 쪽 끝은 닫힌 문 혹은 무거운 가구 등에 연결하여 고정시키십시오. 의자 등을 잡아서 균형을 유지하십시오.

탄성 튜브를 이용한 운동

 1) 저항을 이용한 고관절 굴곡 운동

RH_002_11.png

문을 등지고 다리를 약간 벌리고 서십시오. 무릎은 편 채로 수술한 다리를 앞으로 움직인 후 원래 자리로 되돌려 놓으십시오.


2) 저항을 이용한 고관절 외전 운동

RH_002_12.png

의자를 기준으로 옆으로 서서 수술한 다리를 옆으로 벌린 후 원래 자리로 되돌려 놓으십시오.


3) 저항을 이용한 고관절 신전 운동

RH_002_13.png

의자를 바라보고 선 후 수술한 다리를 뒤로 움직인 후 원래 자리로 되돌려 놓으십시오.

실내 고정용 자전거(Exercycling)를 이용한 운동

실내용 고정 자전거는 고관절의 근력과 활동범위를 향상시키는데 매우 훌륭한 도구이다. 여러분의 안장에 앉아서 무릎을 펴고 발의 바닥이 페달에 겨우 닿을 정도로 안장의 높이를 조절하십시오. 처음에 페달을 뒤로 돌리십시오.
뒤로 돌리는 것이 편안해진 후에 페달을 앞으로 돌리는 것을 시도하십시오. 4-6 주 정도 지나면서 근력이 강해지면 점차 자전거의 장력을 높여서 운동하십시오.
실내 고정용 자전거는 하루에 2번, 한번에 10-15분씩 하십시오. 나중에 일주일에 3-4번, 한 번에 20-30분씩 하도록 점차 시간을 늘리려서 하십시오.

걷기


하루에 3-4번, 5-10분씩 걷기 시작하십시오. 균형감각을 완전히 되찾기 전에는 지팡이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여러분의 근력과 지구력이 호전되면 하루에 2-3번, 20-30분씩 걸으실 수 있습니다. 완전히 회복된 이 후에도 일주일에 3-4번, 한 번에 20-30분씩 규칙적으로 걸어야 근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 인공관절술 후의 주의 사항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후의 부적절한 자세는 수술부위 탈구 및 통증을 일으키며 낙상의 위험을 높입니다.
적절한 일상생활 자세를 교육하여 수술부위 탈구 및 낙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앉기


- 앉을 때 무릎을 편안한 정도로 벌려서 앉으세요
- 엉덩이가 깊숙이 들어가는 의자에 앉지 말고 특히 푹신한 의자는 피합니다.
- 앉을 때는 몸을 뒤로 젖힌 자세로 앉아야 하며 몸을 앞으로 구부린 자세로 앉으시면 안됩니다.

RH_002_14.png


- 앉아있을 때나 일어날 때 어깨가 엉덩이 관절보다 앞으로 나오는 자세로 움직이지 마십시오
- 의자에 앉아있을 때 무릎이 엉덩이 관절보다 위로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 1시간 이상 오래 앉아있지 않도록 하십시오.

RH_002_15.png

바르지 못한 자세

눕기

- 침대로 가서 누울 때는 아래와 같이 하십시오.

(1)침대 끝에 걸터 앉습니다.
(2)수술 쪽 다리부터 올려 놓습니다.
(3)수술 쪽 고관절이 그 상태를 유지하면서 바로 눕습니다.

RH_002_16.png

- 의사의 지시 없이 수술한 다리 쪽을 아래로 하여 눕지 마십시오.
- 수술하지 않은 쪽으로 돌아누울 때는 반드시 베개 등을 무릎 사이에 끼워 간격을 벌리도록 해야 하며 이 때 무릎은 살짝 구부리십시오.
- 수술한 다리를 안쪽을 돌리는 동작 또한 하지 마십시오.
- 고관절의 구축을 막기 위해 적어도 하루에 1번은 15-30분 이상 침상에서 몸을 편평하게 하여 누워계십시오.

RH_002_17.png

변기, 목욕


- 좌식 변기의 높이는 높여서 사용하십시오 (적어도 6-10주간, 의사의 지시가 있을 때까지).
- 목욕 시 욕조에 들어가지 마십시오.

서기

- 80도 이상 몸을 구부리지 마십시오.
(예를 들면, 허리를 구부려 발에 손이 닿는 자세, 바지를 입는 자세, 바닥의 물건을 줍는 자세, 침상에서 이불을 잡아 당기는 자세 등)

RH_002_18.png

걷기


- 걷을 때, 특히 방향을 바꾸어 걸을 때 다리가 꼬이지 않도록 하십시오.    
- 계단을 오를 때는 수술하지 않은 쪽으로 오르고 두 발이 모두 오른 다음에 목발을 이동하십시오.
  계단을 내려올 때는 목발을 먼저 아래 계단에 내린 다음에 수술한 다리부터 내려가십시오.
- 의사의 지시가 있을 때까지 목발 혹은 보행기의 계속 사용하십시오.

RH_002_19.pngRH_002_20.png
            바른자세            바르지 못한 자세

운전


- 수술한 다리의 움직임을 잘 조절할 수 있고 자동차의 액셀러레이터와 브레이크로 발을 움직이는 것이 가능한 경우에 한에서 수술 6주 뒤에 운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