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환자교육

Home > 환자교육 > 암재활 운동 교육 > 림프부종교육

림프부종교육

유방암 이후 생길수있는 상지기능문제는 환자분들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대표적인 장애입니다. 재활의학에서는 치료기술의 혁신과 더불어 증가된 삶의 질적향상을 위해 노력하고있습니다.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예방과 치료를   병행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통증과 부종 등의 상지기능장애에 대하여 정확한 진단적 접근을 통해 원인을 밝혀내고 각 상태에 알맞은 치료를 받고 효과적인 관리 방법이나 운동 등을 꾸준히 실천해야 합니다. 유방암센터 재활의학과진료팀에서는 일차적 치료와더불어 그 이후 기간동안 여러분들에게 발생할수 있는 여러가지 문제들을 함께 고민하고 치료 및 관리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교육내용

재활의학과 치료사의 환자별 맞춤형 운동방법 교육 약 30분

  • 유방암 수술 후 발생하기 쉬운 상지 기능 장애 교육
  • 유방암 수술 후 운동
  • 림프부종을 감소시키는 바람직한 행동 및 운동
  • 림프부종을 악화시키는 피해야 할 행동 및 운동
  • 복합적 부종 감소 물리치료
  • 저탄력붕대법
  • 압박 스타킹 착용 및 관리법

교육장소 및 준비물

- 교육시간/장소 :
   A. 수: 오전 10:00~10:30, 75병동 상담실
   B. 금: 오후 13:30~14:00, 5층 환자교육실
- 준비물 :의자, 매트

임파부종이란?

임파부종이란 임파관 발달이 부적절하거나 암 치료를 위한 임파절 절제술과 방상선 치료 또는 감염으로 인해 임파계 손상이 초래되고, 이로 인해 우리 몸의 임파액 수송에 기능적 결함이 유발되어 피부와 피하조직에 과량의 수분과 단백질(임파액)이 축척되어서 사지의 부피가 비정상적으로 늘어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RH_001_01.png

증상은?

  • 팔, 다리 둘레 증가
  • 무거움
  • 힘 감소
  • 터질듯한 팽창감
  • 임파관염
  • 패혈증
  • 움직임 범위 감소

진단적 검사는?

사지 부피 측정

사지의 부피를 측정하여 정상 사지와 비정상 사지를 비교합니다.

임파신티그라피(핵의학 검사)

발가락 또는 손가락 사이에 바늘을 삽입하여 방사선 동위원소를 주입한 후 임파액 흐름을 촬영합니다.

RH_001_02.png

팔, 다리 둘레 재는 법

측정 목적은?


탄력스타킹, 비탄력붕대, 압박기계, 마사지와 같은 치료법을 집에서 시행하면서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 병의 진행 정도는 얼마나 되는지를 알기 위함이며 이의 측정 결과로 치료방침을 세우거나 개개인의 생활방식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얼마나 자주 사지 둘레를 측정하여야 하는가?

날마다 또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부종이 있는 사지를 줄자를 이용하여 둘레를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에 측정한 수치와 직전에 측정한 수치를 비교하셔서 얼마나 변화가 있는지 관찰하십시오.
본 자료의 맨 뒷장에 일주일에 한번씩 측정한 수치를 적어 외래 진료 시 또는 병원에 입원 시 가지고 오십시오.

언제, 어떻게 사지 둘레를 측정하는가?

1. 언제나 똑 같은 시간에 측정합니다(아침이 좋습니다).

2. 측정자세
  1) 팔인 경우 : 앉아서 측정합니다.
  2) 다리인 경우 : 바닥에 앉아서 하거나 서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한가지 방법을 선택하여 같은 자세로 측정해야만 오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

3. 항상 같은 부위를 측정하여 비교해야 하므로 신체의 한 부분을 기준으로 정합니다.


  1) 팔인 경우

RH_001_03.png

 

  2) 다리인 경우

RH_001_04.png

 

4. 기준이 되는 신체부위를 시작으로 하여 줄자를 팔이나 다리에 놓고 측정해야 할 부위를 펜으로 표시하면서 몇 센티미터인지 기록합니다.

5. 기준이 되는 부위를 표시 후에 표시된 곳에다 자를 감습니다.

6. 줄자로 둘레를 측정 시 줄을 너무 당기거나, 너무 느슨하게 하면 부정확하게 측정되므로 알맞게 당기십시오.

7. 팔, 다리에 자를 감을 때 아래와 위가 수평이 되도록 해야 하며 눈금을 읽을 때 줄자가 겹쳐지게 감아 눈금을 읽습니다.

8. 집에서 압박기계를 사용하시는 분은 기계의 압력과 하루에 몇 시간을 하는지 치료시간을 꼭 써주십시오.

 치료법은?

복합적 부종 감소 물리치료

복합적 물리치료라 하며 임파부종 치료의 중심이 됩니다.
물리치료를 통하여 부종으로 인한 사지의 무게 및 부피의 증가를 줄여주고 일상생활에서의 장애를 최소화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1. 압박스타킹 착용

피부에 압력을 가해 부종이 증가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2. 맛사지

손상된 사지로부터 나오는 과도한 임파액을 정상적인 임파관을 움직이도록 고안된 치료법으 로 피부 위를 부드럽게 문지르듯이 임파관이 있는 길을 따라 맛사지 합니다.
- 맛사지 하는 순서 : 몸통 → 부종이 있는 사지
- 맛사지 하는 방향 : 부종이 있는 사지 → 몸통

RH_001_05.png

3. 저탄력 붕대 감기

탄력이 적은 붕대를 이용하여 피부가 늘어나지 않도록 함과 동시에 붕대를 감고 관절 및 근육운동을 병행하면 붕대를 감은 부위에 임파액 흐름을 증진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4. 운동

관절 근육운동은 임파액 배출을 증진시킵니다. 매일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을 권장하며 단 30분 이상 지속된 과도한 운동은 해가 되므로 주의하십시오.

5. 피부관리

수술적 치료법

보존적 치료로 증상의 호전이 없을 때 임파관-(세)정맥 문합술, 지방 흡입술 및 압박요법, 임파부종 절제술 같은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1. 임파관 - 정맥 문합술
질환 초기에 물리치료를 완벽하게 했음에도 불구하고 부종이 진행되는 경우 임파관과 (세)정맥을 이어 주어 임파액이 정맥으로 순환할 수 있게 하는 치료법입니다.
- 미세수술 기법의 발달로 최근에는 임파관-(세)정맥 문합술로 임파부종의 치료에 좋은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 30~50μm의 바늘실(12-0 nylon)을 이용하여 0.8mm이하의 세정맥을 20~30 배율의 현미경 하에서 임파관과 이어주는 방법입니다.  

2. 지방흡입술 및 압박요법
 상지 임파부종의 경우, 재활치료로 시행하는 압박요법과 더불어 지방흡입술을 병행할 경우 압박요법만을 시행하였을 경우보다 더 좋은 결과를 얻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3. 임파부종 조직 절제술
  진행된 단계의 환자들에게 시행하며 물리치료 시행 후에도 부종이 더욱 악화되어 물리치료를 수행할 수 없을 정도의 심한 부종이 있는 경우 대상이 됩니다.

이런 경우엔 바로 병원에 오십시오.

1. 부종이 있는 사지에 열이 나면서 붉게 변할 경우 
-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로 팔 또는 다리에 붉은 반점이 있거나 전체적으로 벌겋게 피부색이 변하면서 열감 (뜨거운 느낌)이 점차 심해지고, 몸살 기운처럼 으슬으슬 한기가 돌면서 온 몸에 열이 나는 증상을 나타냅니다.

2. 팔이나 다리를 올려놔도 둘레가 감소하지 않거나, 두레의 차이가 이전 비교해서 2cm 이상 차이가 날 경우, 피부가 심하게 딱딱해진 경우
- 단, 둘레를 측정하여 객관적으로 증가된 경우여야 하며, 주관적인 느낌으로
  그 이전보다 더 부은 것 같다는 것은 정확한 데이터가 되지 못합니다.

3. 암(유방암, 자궁암)의 치료로 인해서 이차적으로 생긴 경우
- 암 재발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임파부종 치료보다 더욱 중요합니다. 혹시 타 병원에서 재발되었다는 말씀을 들으신 다면 담당 주치의에게 말씀해 주십시오.
- 암 재발 여부를 꾸준히 검진하십시오.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하지않아야 하는가?

1. 적극적 부종치료를 할 때는 부종이 있는 팔이나 다리를 심장 높이보다 위로 올려 놓습니다.
-  다리에 부종이 있는 경우 침대 발치를 벽돌 한 장 높이로 올린 후 수면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피부간호
- 날마다 깨끗이 닦고, 저자극성 비누를 사용하며,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저자극  성 로션을 바릅니다.             단 발가락 사이는 습기가 없도록 건조하게 유지하며, 땀으로 습해질 때는 발가락 사이에 솜을 얇게 끼워 넣어 습기를 제거합니다.
- 외출 시에는 자외선 차단크림을 발라주며 직사광선을 받지 않도록 긴 소매가 있는  옷 또는 긴 바지 긴 치마를      입도록 합시다.
- 뜨거운 물에 담그기, 얼음물에 담그기, 얼음 팩 뜨거운 물 주머니 등과 같은 것은 하지 맙시다. 그리고 너무 덥거나 추운 지역의 여행은 삼가합시다.
- 피부에 테이프 같은 접착물을 붙이지 말고 거즈로 싸는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 니다.
- 땀 흡수가 잘 되는 의류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면 제품, 모 제품)

3. 감염과 외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 세균감염이 발생이 되면 임파관이 파괴되어 부종이 더욱 심해집니다. 년간 3회 이상의 감염이 있을 때는 장기
   항생물질을 복용해야 합니다
- 침을 맞거나 부황, 뜸 같은 것은 하지 마십시오.
- 감염증상이 있는 경우 곧바로 병원을 방문하십시오.
  예) 붉은 반점, 통증, 팔 또는 다리의 열감, 부종 증가, 으슬으슬 추운 증상
- 부종이 있는 팔, 다리는 너무 무리하게 오랫동안 사용하지 마십시오.
- 벌레에 물리거나 가시에 찔리지 않도록 하며, 애완동물에게 할퀴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 당뇨를 앓고 계신 분의 경우, 혈당 검사 시 부종이 있는 사지에는 혈당 검사를 하지 말고 주사를 맞거나 채혈도
  하지 맙시다.

4. 팔, 다리가 꽉 조이지 않도록 합시다.
- 앉을 때 다리가 꼬이지 않도록 합시다.  
- 반지, 팔찌, 시계와 같이 조이는 장식물은 하지 맙시다.  
- 부종이 있는 사지에는 혈압을 측정하지 맙시다.  
- 한자리에 같은 자세로 30분 이상 앉아 있지 맙시다.  
- 꽉 끼는 옷은 입지 마시고 편안한 옷을 입으세요(특히 브래지어는 안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나 어쩔 수 없는 경우 
  매우 느슨하게 하십시오)
- 허리 벨트도 꽉 쪼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5. 식이
- 영양가 있는 음식을 골고루 섭취화시고,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많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식사량은 알맞게 조절하여 비만해지지 않도록 합니다. 비만은 임파부종을 더욱 증가시킵니다.

6. 운동
- 가만히 앉아만 있으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생활방식은 좋지 않습니다. 적당한 운동은 근육의 힘을 증가시켜
  임파액 배출을 좋게 합니다. 운동 후 1-2일 이상 근육통이나 관절통이 지속되면 무리한 것이므로 운동량을
  줄이거나 방법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 휴식 시에도 부종이 있는 팔, 다리에 힘을 주었다(5-10초) 빼는 운동을 반복하면  임파액 배출을 좋게 합니다.

 환부

 권장되는 운동

 피해야 하는 운동

 팔

 수영, 자전거 타기, 걷기, 요가

 테니스, 골프

 다리

 수영, 걷기

 에어로빅

7. 여행
- 장시간 비행기 여행시 증상의 악화가 있을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여행을 안 할 수는  없겠지요. 평소보다 더욱 더 철저히 관리하시고 무리하지 마십시오.
- 여행 중에도 반드시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십시오.
- 부종이 더욱 증가되면 사지를 올려놓고 휴식을 취하고, 경감되지 않고 더욱 심하게  부종이 증가된다면 병원에
  오십시오.

팔인 경우

- 겨드랑이나 다리의 털 제거할 때는 전기면도기를 사용하며 면도칼 사용은 하지 맙시다.
- 정원손질을 하거나 강한 세제(화학물질) 사용 시 또는 작은 상처라도 입을 수 있는 일을 할 때에는 장갑을 
  착용합시다.
- 바느질 시에는 골무를 끼고 합시다.
- 손톱 정리 시 연한 살갗을 잘라내는 것은 하지 맙시다.
- 부종이 있는 어깨로는 핸드백, 무거운 가방을 매지도, 들지도 맙시다.
- 부종이 있는 팔로는 손 빨래 시 비벼 빨거나 세게 문지르지 말며 세게 당기거나 미는 반복적인 동작은 좋지
  않습니다.
- 너무 무거운 유방보형 장치를 착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다리의 경우

- 해변을 걸을 때는 신발을 꼭 신고 걸으며 맨발로 다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발톱을 똑바로 자르고, 너무 짧게 자르지 맙시다.
- 꽉 조이는 신발은 피하고 편안한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 발에 피부질환이나 무좀이 생기면 의사와 상의하여 바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 6개월마다 정기적으로 피부과 전문의에게 진찰하여 발가락, 손가락 사이의 피부 질환을 철저히 관리합시다.
  무좀이나 습진과 같은 피부 병변을 통해서 부종이 있는 사지에 이차적인 감염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저탄력 붕대법

효 과

- 근육의 움직임에 반대압이 발생함으로 근육과 피부 사이의 임파액을 위쪽으로 이동시킵니다.

원 리

- 원위부에 압력이 높고 근위부로 갈수록 낮아지도록 압력은 겹으로 조절합니다.
- 당겨서 감지 않도록 조심하며, 뼈 돌출부위는 패딩을 합니다.
- 운동시에도 착용하며, 가능한 한 23시간 이상 착용하십시오.

준비물

 - 큰 거즈(스타키넷) : 1개
 - 손가락 붕대 : 6cm(2개)
 - 솜붕대(cellona)   : 상지 - 10cm(1개), 12cm(3개)
                               : 하지 - 10cm(1개), 12cm(5개)
 - 저탄력 붕대          : 상지 - 8cm(1개), 10cm(2개), 12cm(1개) 
                               : 하지 - 10cm(2개), 12cm(2개)
 - 반창고

RH_001_06.png
방법
RH_001_07.png


- 우선 환자의 손가락을 길게 편 후 5번째 손가락을 제외한 손가락과 손등을 붕대로 감습니다.
 - 스타키넷에 가위로 엄지 손가락 부위의 구멍을 낸 다음 팔을 끼워 넣어 손등부터 겨드랑이까지 충분히 씌워줍니다.
- 솜붕대를 손목부터 시작하여 손을 감은 다음 손목에서 팔 위로 올라가면서 겨드랑이까지 감습니다.
- 그 위에 저탄력 붕대를 이용하여 손목부터 시작하여 손을 감은 다음 손목에서 팔 위로 올라가면서 감습니다.

* 하지의 경우도 비슷하여 발목부터 시작한 후 발을 감은 다음 발목에서 다리 위로 올라가면서 감습니다.
* 가능하면 마사지 이후 적용하십시오.

압박스타킹

RH_001_08.png

- 저탄력 붕대를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에 있어 보조적인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압력은 보통 상지는 20~30mmHg, 하지는 30~40mmHg를 적용합니다.
- 크기가 맞지 않아 위측 부위가 조이게 되면 임파부종을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 하십시오.

압박스타킹 관리법

1. 날마다 중성세제를 이용하여 손세탁합니다.
2. 40도 정도의 미온수 또는 찬물로 세탁합니다.(뜨거운 물은 절대 금물)
3. 세탁기, 탈수기에 넣지 않습니다.
  - 깨긋한 물에 헹군 후 마른 수건에 물을 제거하여 평평한 곳에 눕혀서 말립니다.
  - 빨래줄, 햇볕에 널지 않습니다.
4. 스타킹의 올이 풀렸을 경우 잡아 당기지 않도록 합니다.
5. 알칼리 용액과 같은 것과는 접촉하지 않도록 합니다. (섬유의 탄력성과 강도의 저하 원인이 됩니다)
6. 스타킹 착용법, 벗는 방법을 잘 지킵니다.
   - 너무 세게 잡아 당기거나 날카로운 것에 긁히지 않도록 합니다.
7. 발의 굳은 살이나 긴 발톱, 손톱은 마찰의 원인이 되어 섬유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8. 화학물질이나 물리적 작용에 노출시키지 않도록 합니다.
9. 스타킹의 수명은 보통 4~6개월 정도이므로 사용기간이 지나면 새 것으로 교환하도록 합니다.

압박스타킹 착용 시 주의점

1. 스타킹에 손상을 줄 수 있는 반지, 장식품은 제거한 후 착용합니다.
   - 얇은 고무장갑, 면장갑을 끼고 착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 손톱, 발톱을 부드럽게 관리합니다.
2. 스타킹에 주름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주름이 지면 주름진 겹수 만큼 압력이 배로 가해지므로 순환에 장애를 줄 수 있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관절이 접히는 부위는 주름이 잘 생기므로 주의합니다.
     : 다리 부종인 경우  발목, 무릎 뒤, 사타구니
     : 팔 부종인 경우  팔꿈치 내측, 겨드랑이
   - 스타킹을 접어서 착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자가 마사지

임파부종의 치료는 환자 본인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병원에서의 치료와 함께 자가 마사지를 시행하면 치료 효과를 크게 할 수 있습니다.

역할


부종액의 흡수 및 이동, 교통 임파관의 발달, 임파 모세 혈관의 생성

마사지 방법


- 새 깃털을 만드는 듯한 강도(5원 짜리 동전을 얹은 느낌)로 시행합니다.
- 피부가 살짝 당겨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RH_001_09.png

1.2. 양측의 쇄골 상방과 건측 겨드랑이 순으로 천천히 원을 그리며 마사지 합니다.
3. 환측 겨드랑이에서 건측 겨드랑이 방향으로 천천히 원을 그리며 진행하면서 마사지 합니다. 

RH_001_10.png

 4. 환측 겨드랑이에서 같은 쪽 하지 방향으로 몸통을 따라 천천히 원을 그리며 진행하면서 마사지 합니다.
5.6. 환측 겨드랑이, 환측 외측 상완 순으로 천천히 원을 그리며 마사지 합니다.
7. 환측 상완의 내측에서 외측 방향으로 천천히 원을 그리며 진행하며 마사지 합니다.

RH_001_11.png

8. 환측 팔꿈치 앞쪽에 천천히 원을 그리면서 마사지 합니다.
9. 환측 전완부 앞쪽에 천천히 원을 그리면서 마사지 합니다.
10. 환측 전완부 뒤쪽에 천천히 원을 그리면서 마사지 합니다.
11. 환측 손등에 천천히 원을 그리면서 마사지 합니다.

* 주의할 사항은 너무 센 압력으로 마사지하여 조직의 손상을 주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 오전에 저탄력 붕대를 감기 전에, 오후에 저탄력 붕대를 다시 감기 전에 한번씩 시행합니다.

자가 운동요법

원 리

운동은 근육의 수축을 감소시키고 관절의 움직임을 증가시켜 임파액의 흐름을 향상시킵니다.

방 법

- 편안하고 넉넉한 옷을 입습니다.
- 저탄력 압박 붕대나 스타킹을 착용합니다.
- 운동 전 후에는 복식 호흡을 합니다.
- 처음에는 반복은 적게 가볍게 하며 점차적으로 횟수를 증가시킵니다.
- 구부러진 자세는 조직 채널의 열림을 방해하므로 바른 자세로 운동합니다.
- 절대 통증이 일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합니다. 

주의사항

1. 운동은 1일 2회 정도 실시하며, 각 운동은 5~10회 정도 실시합니다.
2. 정확한 동작으로 실시하는데, 한 움직임을 만들 때 마음속으로 3~5초 정도를 세도록 합니다.
3. 운동 중이나 후에 발생되는 부종의 변화를 언제나 점검하여 더욱 효과적인 운동이 되도록 합니다.
4. 동작을 하는 중에는 숨을 들이 마시면서 실시하고 제자리로 올 때는 내쉬도록 합니다.

준비운동

(1) 측면 머리 돌리기
      머리를 천천히 오른쪽으로 돌립니다. 이 때 턱과 눈은 수평이 되게 합니다.
      반대편도 같은 방법을 반복합니다. (각 5회)

RH_001_12.png

(2) 전방으로 목 돌리기
      천천히 목을  오른쪽으로부터 옆, 뒤쪽으로 크게 원을 그리면서 돌립니다.
      반대편도 동일한 요령으로 실시합니다. (각 5회 실시합니다) 이때. 앞뒤로도 목을 폈다 구부렸다 합니다.

RH_001_13.png


(4) 어깨 전후방으로 돌리기
      양 어깨를 전방과 후방으로 크게 원을 그리며 각각 돌립니다. (각 5회)

RH_001_14.png

(5) 날개뼈 서로 모으기
      팔을 약간 들고 팔꿈치를 가볍게 구부린 다음 최대로 가슴을 앞으로 내밀 듯이 하여 날개뼈가 맞닿을 수 있도록
      합니다. (각 10회)

RH_001_15.png

(6) 양 손 마주 대고 압박하기
      팔꿈치를 펴고 손바닥을 붙인 다음 서로 최대한 밀도록 합니다, 이때 반대편 손도 실시합니다 (10회)

RH_001_16.png
본운동

(1) 어깨 돌리기
      양팔은 어깨 높이 정도로 올린 다음 천천히 손을 바깥쪽으로 돌려 손바닥이 위쪽을 바라보도록 한 후 다시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10회)

C0ACC6A9C790%20C9C0C815%2017.png

 

 (2) 등장성으로 팔 구부리기
      구부린 팔의 손이나 손목 위를 반대편 손으로 잡은 다음 힘껏 구부리는
      동작을 실시합니다. 이때, 반대편 손으로 손목과 팔꿈치기 구부려지지
      않도록 강하게 압력을 가합니다. (각 5회)

RH_001_18.png

(3) 머리 위에서 박수치기
      팔을 곧게 펴고 좌우로 수평이 되게 한 다음 머리 위로 손뼉을 치고 다시 좌우 수평상태로 팔을 둡니다. (10회)
RH_001_19.png

(4) 양 손가락 벽 오르기
     벽을 마주보고 선 다음 손가락을 이용하여 천천히 벽을 더듬어 위로 올라갑니다 (5회) 

RH_001_20.png


(5) 손가락 운동
      양 손가락 벽 오르기 자세에서 팔을 내리지 말고 벽에다 손가락 운동을 합니다.
      피아노를 치는 동작 20회, 주먹 쥐었다 펴기 20회 실시합니다.

마무리 운동(눕는 자세)

(1) 윗몸 일으키기
      누운 상태에서 가볍게 무릎을 구부리고 손을 무릎이 있는 전방으로
      내민 다음 손끝이 무릎에 살짝 닿을 수 있도록 상체를 들어 올립니다(5회)

RH_001_21.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