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환자교육

Home > 환자교육 > 소아 운동 교육 > 소아 사경 재활교육

소아사경재활교육

교육내용

  • 보호자 혼자서 스트레칭 하는 방법
  • 보호자 2명이 같이 스트레칭 하는 방법
  • 자세 잡기
  • 맛사지

교육장소 및 준비물

- 교육장소 : 지하 1층 소아재활의학과 치료실
- 준비물 : 매트

사경(斜頸, torticollis) 환아를 위한 올바른 자세잡기와 스트레칭

우측 흉쇄유돌근이 두터워져 고개가 우측으로, 턱은 좌측으로 돌아간 경우

혼자서 스트레칭 하는 방법

RH_005_01.png

(1) 시작자세: 보호자는 벽에 기대어 앉아 무릎을 굽혀, 허벅지에 아이를 놓고 아이의 등과 무릎이 굽어지도록 합니다.

RH_005_02.png

(2) 옆으로 구부리기: 보호자는 왼손으로 아이의 오른쪽 어깨를 잡아 아래로 내리고, 오른손을 아이의 머리 오른쪽 윗부분에 대고 아이의  머리을 천천히 왼쪽 어깨 쪽으로 구부려줍니다. 이 자세를 5~10초 동안 유지한뒤, 원위치를 시킵니다.

RH_005_03.png

(3) 머리 돌리기: 보호자는 오른팔을 아이의 왼쪽 어깨에 대고 오른손으로 아이의 머리를 받치고, 왼손으로 아이의 턱을 잡고, 아이의 얼굴을 오른쪽으로 천천히 돌려줍니다. 이 자세를 5~10초 동안 유지한 뒤, 원위치 시킵니다.

2명이 같이 스트레칭을 하는 방법

이 방법은 두 사람이 시행하는 것으로 혼자서 하는 스트레칭 하는 방법보다 흉쇄유돌근을   스트레칭 하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1) 시작자세: 아이를 침대위에 눕힌 뒤, 아이의 어깨 선과 침대 끝 선을 일직선으로 맞춥니다. 보호자 중 한분은 아이의 양쪽어깨를 잡으시고, 다른 한분은 아이의 고개가 침대 끝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아이의 고개를 두 손으로 잘 잡습니다.

RH_005_04.png

(2) 머리를 뒤로 젖히기: 아이의 머리를 잡은 보호자는 아이의 머리를 양손으로 잘 잡은뒤 머리를 침대 끝으로 떨어지도록 고개를 뒤로 젖히고, 어깨를 잡은 보호자는 이때 어깨가 따 라가지 않도록 잘 고정합니다.(어깨를 힘을 주어 세게 잡을 필요는 없습니다) 이 자세를 5~10초 동안 유지한뒤, 원위치 시킵니다.

RH_005_05.png

(3) 옆으로 구부리기: 아이의 머리를 잡은 보호자는 아이의 머리를 양손으로 잘 받치고, 머리를 약간 뒤로 젖힌뒤 아이의 왼쪽귀가 아이의 왼쪽 어깨에 닿도록아이의 머리를 기울입니다. 어깨를 잡은 보호자는 아이의 어깨가 따라가지 않도록 어깨를 잘 고정합니다. 이 자세를 5~10초동안 유지한뒤, 원위치 시킵니다.

RH_005_06.png

(4) 머리 돌리기: 아이의 머리를 잡고 있는 보호자는 오 른손을 아이의 머리 뒤쪽에, 왼손을 아이의 왼쪽 볼 위에 위치 시키고, 아이의 머리를 약간 뒤로 젖힌 다음, 아이의 턱이 오른쪽 어깨에 닿도록 머리를 회전시킵니다. 어깨를 잡은 보호자는 어깨가 따라가지 않도록 잘 고정하며, 이 자세를 5~10초 동안 유지한뒤, 원위치 시킵니다.

자세잡기

RH_005_07.png

(1) 엎드려 놀기: 아이가 엎드려 있을 때 아이의 장난감을 아이의 오른쪽에 놓아 주어 아이가 오른쪽으로 고개를 돌리도록 유도합니다.

RH_005_08.png

(2) 아이 들기: 아이의 얼굴이 바깥쪽으로 향하도록 옆으로 눕혀진 모양으로, 아이의 오른쪽 귀가 보호자의 오른팔에 편안하게 닿도록 하며, 왼쪽 팔을 아이의 다리 사이에 넣어서 아이의 몸을 받쳐줍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아이를 가능한 한 자주 들어줍니다.

(3) 누운자세: 아이의 머리가 중앙을 유지하도록 해주거나, 오른쪽을 보도록 고개를 돌려줍니다. 수건이나 베개를 이용하여 아이의 머리에 받쳐줍니다.

(4) 기타: 우유를 먹일때나, 아이랑 놀때, 아이에게 장난감등을 줄때 모두 아기의 고개가 오른쪽을 보도록 유도해 줍니다.

맛사지

아이가 누워 있는 자세 또는 보호자가 아이를 안고 있는 자세에서 우측 흉쇄유돌근 부위를 부드럽게 맛사지 해주며, 아이를 씻긴 후 하시면 더욱 효과적 입니다.

사경(斜徑, torticollis) 환아를 위한 올바른 자세잡기와 스트레칭

좌측 흉쇄유돌근이 두터워져 고개가 좌측으로, 턱은 우측으로 돌아간 경우

혼자서 스트레칭 하는 방법

RH_005_09.png

(1) 시작자세: 보호자는 벽에 기대어 앉아 무릎을 굽혀, 허벅지에 아이를 놓고 아이의 등과 무릎이 굽혀지도록 합니다.

RH_005_10.png

(2) 옆으로 구부리기: 보호자는 오른손으로 아이의 왼쪽 어깨를 잡아 아래로 내리고, 왼손을 아이이 머리 왼쪽 윗부분에 대고 아이의 머리를 천천히 오른쪽 어깨 쪽으로 구부려줍니다. 이 자세를 5~10초 동안 유지한 뒤, 원위치를 시킵니다.

RH_005_11.png

(3) 머리 돌리기: 보호자는 왼쪽팔을 아이의 오른쪽 어깨에 대고 왼손으로 아이의 머리를 받치고, 오른손으로 아이의 턱을 잡고, 아이의 얼굴을 오른쪽으로 천천히 돌려줍니다. 이 자세를 5~10초 동안 유지한 뒤, 원위치 시킵니다.

2명이 같이 스트레칭을 하는 방법

이 방법은 두사람이 시행하는 것으로 혼자서 하는 스트레칭 하는 방법보다 흉쇄유돌근을 스트레칭 하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1) 시작자세: 아이를 침대위에 눕힌뒤, 아이의 어깨선과 침대끝 선을 일직선으로 맞춥니다. 보호자 중 한분은 아이의 양쪽 어깨를 잡고, 다른 한분은 아이의 고개가 침대 끝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아이의 고개를 두 손으로 잘 잡습니다.

RH_005_12.png

(2) 머리를 뒤로 젖히기: 아이의 머리를 잡은 보호자는 아이의 머리를 양손으로 잘 잡은뒤, 머리를 침대 끝으로 떨어지도록 고개를 뒤로 젖히고, 어깨를 잡은 보호자는 이때 어깨가 따라 가지 않도록 잘 고정합니다. (어깨를 힘을 주어 세게 잡을 필요는 없습니다) 이 자세를 5~10초 동안 유지한뒤, 원위치 시킵니다.

RH_005_13.png

(3) 옆으로 구부리기: 아이의 머리를 잡은 보호자는 아이의 머리를 양손으로 잘 받치로, 머리를 약간 뒤로 젖힌뒤 아이의 오른쪽 귀가 아이의 오른쪽 어깨에 닿도록 아이의 머리를 기울입니다. 어깨를 잡은 보호자는 아이의 어깨가 따라가지 않도록 어깨를 잘 고정합니다.이 자세를 5~10초 동안 유지한 뒤, 원위치 시킵니다.

RH_005_14.png

(4) 머리 돌리기: 아이의 머리를 잡고 있는 보호자는 왼손을 아이의 머리 뒤쪽에, 오른손을 아이의 오른쪽 볼 위에 위치 시키고, 아이의 머리를 약간 뒤로 젖힌 다음 아이의 턱이 왼쪽 어깨에 닿도록 머리를 회전시킵니다. 어깨를 잡은 보호자는 어깨가 따라가지 않도록 잘 고정합니다. 이 자세를 5~10초 동안 유지한 뒤, 원위치 시킵니다.

자세잡기

RH_005_15.png

(1) 엎드려 놀기: 아이가 엎드려 있을때 아이의 장난감을 아이의 왼쪽에 놓아 주어 아이가 왼쪽으로 고개를 돌리도록 유도합니다.

RH_005_16.png

(2) 아이 들기: 아이의 얼굴이 바깥쪽으로 향하도록 옆으로 눕혀진 모양으로 아이의 왼쪽 귀가 보호자의 왼팔에 편안하게 닿도록 하며, 오른쪽팔을 아이의 다리 사이에 넣어서 아이의 몸을 받쳐줍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아이를 가능한 한 자주 들어줍니다.

(3) 누운자세: 아이의 머리가 중앙을 유지하도록 해주거나, 왼쪽을 보도록 고개를 돌려줍니다. 수건이나 베개를 이용하여 아이의 머리에 받쳐줍니다.

(4) 기타: 우유를 먹일때나, 아이랑 놀때, 아이에게 장난감을 줄때, 모두 아기의 고개가 왼쪽을 보도록 유도해 줍니다.  

맛사지

아이가 누워 있는 자세 또는 보호자가 아이를 안고 있는 자세에서 좌측 흉쇄유돌근 부위를 부드럽게 맛사지 해주며, 아이를 씻긴후 하시면 더욱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