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환자교육

Home > 환자교육 > 소아 운동 교육 > 발달지연 아동을 위한 가정 운동 프로그램

발달지연 아동을 위한 가정 운동 프로그램

교육내용

  • 고개 들기 및 고개 가누기를 위한 운동
  • 구르기 및 뒤집기를 위한 운동
  • 앉은 자세에서의 운동 방법
  • 엎드린 자세에서의 운동 방법
  • 일어나 앉는 운동
  • 앉은 자세에서 일어 서는 운동
  • 서 있는 자세에서의 운동
  • 걷는 운동

교육장소 및 준비물

- 교육장소 : 지하 1층 소아재활의학과 치료실
- 준비물 : 매트, 장난감

고개들기 및 고개 가누기를 위한 운동

업드린 자세

RH_006_01.png

아이가 엎드려 있는 자세에서 불빛이 있는 또는 소리가 나는 장난감을 아이 머리 위쪽으로 주어 아이가 고개를 들도록 유도합니다.

RH_006_02.png

아이의 가슴 밑에 담요 또는 베개를 받쳐주고, 아이의 앞쪽에 장난감을 놓아주거나 또는 보호자가 아이의 머리를 약간 들어주어 아이의 고개가 들어 올려지도록 유도해 줍니다

누운자세

RH_006_03.png

보호자의 무릎에 아이를 눕혀 놓고, 보호자는 아이의 양쪽 어깨(팔)를 잡고, 아이의 고개가 들어 올려질 때까지 부드럽게 일으켜 앉힙니다. 이후, 보호자의 무릎에 다시 내려 놓고 이 동작을 반복적으로 시행합니다.

RH_006_04.png

그림과 같이 아이를 바닥에 눕힌 자세에서, 보호자는 아이의 어깨(팔)을 잡아 부드럽게 당겨 아이의 고개가 따라 오도록 일으켜 앉힙니다. 이후 다시 아이를 바닥에 눕혀 놓고 이 동작을 반복 시행합니다 

. **주의

RH_006_05.png

위 두 동작시 아이의 고개가 따라 오지 않고 뒤쪽으로 쳐져 있을 경우에는 이 동작들을 시행하지 마세요. (아이의 다리가 뻣뻣하게 경직이 올 수 있습니다)

앉은 자세

RH_006_06.png

아이를 그림과 같이 보호자 앞쪽에 앉혀 놓고 보호자는 아이의 양쪽 어깨 또는 머리를 지지해 준  상태에서 아이의 엉덩이 방향(아랫방향)으로 힘이 가도록 손을 지긋히 눌렸다가 떼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구르기 및 뒤집기를 위한 운동

아이의 다리에 경직이 있을 경우, 구르기 동작 전에 수행할 수 있는 운동

RH_006_07.png

아이의 양쪽 다리를 잡고 아이의 골반 움직임과 함께 다리를 위, 아래, 좌, 우 방향으로 천천히 부드럽게 움직여줍니다

아이의 다리의 움직임을 시작으로 구르기 하는 방법

RH_006_08.png

그림과 같이 아이을 눕힌 자세에서 보호자는 아이의 한쪽 고관절과 무릎이 구부려 지도록 만들어 주고, 아이가 몸통을 돌릴수 있도록 한쪽 방향에 장난감 등을 놓아 줍니다.
이때, 보호자는 구르기 동작을 다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 스스로 구르기 동작을 할 수 있도록 방향만 잘 유도해 주어야 합니다.(엎드린 자세에서 다시 누운자세로 만들어 줄 경우에는 이 동작을 반대로 시행합니다)

아이의 팔의 움직임을 시작으로 구르기 하는 방법

RH_006_09.png

보호자는 아이의 머리쪽에 위치하여 앉습니다.
아이의 한쪽팔을 그림과 같이 펴주어서 옆으로 누운 자세를 만들어 주고 아이의 반대편 깨를 살짝 밀어주어 아이가 구르기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해 줍니다.
(다시 누운자세를 만들고자 할때는 이 동작 반대로 시행합니다)

앉은 자세에서의 운동 방법

앉기 동작

RH_006_10.png

아이가 앉은 자세에서의 균형이 획득되지 않은 초기에는 그림과 같이 아이가 엄마의 얼굴을 볼수 있도록 보호자의 무릎에 앉힙니다.  보호자는 아이의 몸통을 잡아 아이가 앉는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앉은 자세에서의 체중 이동 훈련

RH_006_11.png

아이를 보호자의 무릎에 앉힌 자세에서 보호자는 보호자의 무릎을 구부리고 펴는 동작을 통해 아이의 체중이 위로, 아래로 이동 되도록 하며, 이때 아이가 균형을 잘 유지하여 넘어지지 않도록 훈련시켜 줍니다. 

RH_006_12.png

앉은 자세에서의 균형이 좋은 아이의 경우 그림과 같이 아이를 앉힌 다음, 보호자는 보호자의 양쪽 무릎을 위, 아래로 움직여 아이의 체중이 좌, 우로 이동되도록 해 줍니다 

앉은 자세에서의 몸통 조절 및 균형을 위한 운동

RH_006_13.png

앉은 자세에서의 균형 능력이 좋은 아이의 경우(잘 앉아 있는 아이의 경우)
그림과 같이 몸통이 다양한 방향으로 움직일수 있도록, 아이의 체중이 다양한방향으로 이동되도록(상,하,좌,우,앞,뒤 방향으로) 유도해 줍니다.

보호반응을 유도하는 운동

RH_006_14.png

아이의 앞쪽에 장난감등을 놓아 주어 아이가 자신의 양손을 이용하여 앞쪽 방향으로 자신의 몸을 지지해도록 유도해 주거나, 또는 한손으로 자신의 몸을 지지하고 한손으로 장난감을 집도록 유도해 줍니다 

엎드린 자세에서의 운동방법

기는 자세와 네발기기 자세를 위한 준비 운동

RH_006_15.png

아이의 복부 부위에 롤(roll)를 만들어서 대어 주거나 또는 수건를 그림과 같이 받쳐주어 아이가 자신의 팔을 쭉 뻗어 양 손바닥으로 자신의 체중을 지지 하도록 해주고, 양다리를 구부려 주어 네발기기 자세를 취하도록 해 줍니다.       이 자세에서 보호자는 아이의 몸통을 잡고 몸통을 상지쪽, 하지쪽 또는 좌, 우 방향으로 움직여 주어 아이의 체중이 이동되도록 해줍니다.

기는 운동

RH_006_16.png

아이의 앞쪽에 장난감을 놓아 두어 아이가 장난감을 잡으려 가도록 유도해 줍니다. 이때 보호자는 아이가 앞쪽으로 기어 갈수 있도록 아이의 골반 또는 발을 앞쪽으로 밀어 줍니다.

네발기기

RH_006_17.png

아이가 엎드려 있는 자세에서 보호자는 아이의 골반을 잡아주어 아이가 네발기기 자세를 취할수 있도록 보조해 줍니다.  아이의 앞쪽에 장난감등을 놓아 주어 아이가 앞쪽으로 기어갈 수 있도록 유도해 주며, 보호자는 아이의 골반을 보조해주면서 아이가 앞쪽으로 기어갈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일어나 않는 운동

누운자세에서 일어나 앉는 방법

RH_006_18.png

보호자는 그림과 같이 아이의 다리 아래, 한쪽 (그림에서는 아이의 왼쪽)에 앉아 보호자의 왼손으로는 아이 오른쪽 팔을 오른손으로 아이의               왼쪽 팔을 잡아줍니다.
아이의 오른팔은 앞쪽으로 잡아 당겨 일어나 앉도록 해주며, 동시에 아이가 자신의 왼팔을 집고 일어나 앉을수 있도록 아이의 팔을 보조해 줍니다.

엎드린 자세에서 앉는 방법

RH_006_19.png

아이가 그림과 같이 네발기기 자세를 취하고 있을때, 보호자는 아이의 양쪽 골반을 잡은뒤, 아이의 한쪽 골반을 잡아 당겨 앉은 자세를 취하도록 보조해 줍니다. 

앉은 자세에서 일어서는 운동

앉은 자세에서 일어서는 방법

RH_006_20.png

보호자는 아이를 자신에 무릎 위에 앉혀 놓고, 아이의 앞쪽에 테이블 또는 책상을 놓아 둡니다.   아이가 앞에 있는 테이블을 잡도록 하고, 보호자는 그림과 같이 아이의 양쪽 무릎을 보조해 주어 아이가 테
이블을 잡고 일어설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네발기기자세에서 일어서는 방법

RH_006_21.png

아이가 네발기기 동작을 하고 있을때 보호자는 아이의 양쪽 골반을 잡아주고, 아이의 앞쪽에 테이블을 놓아두어 테이블을 잡고 일어설수 있도록 해줍니다.
아이가 네발기기 자세에서 앞쪽에 놓여 있는 테이블을 잡으면 보호자는 아이의 한쪽 무릎 세워주고, 아이가 테이블을 잡고 자신의 몸을 일으켜 설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이때, 보호자는 아이의 양쪽 어깨 또는 양쪽 골반을 지지해 주어 아이가 균형을 잃지 않도록 해 줍니다.

서 있는 자세에서의 운동

서 있는 자세에서의 균형훈련

RH_006_22.png

아이가 선 자세를 유지 할수 있도록, 보호자 아이가 서서 놀수 있도록 해주며, 혼자 스스로 힘든 경우, 아이의 골반이나 어깨를 잡아 서 있는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이때, 보호자는 아이의 골반을 잡고 아이의 체중을 좌,우, 앞, 뒤 방향으로 이동될 수 있도록 움직여 줍니다. 

RH_006_23.png

아이가 서 있는 자세가 익숙해지고, 체중이동 훈련이 적응 되어지면, 서 있는 자세에서 좀더 많은 체중이 이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훈련 시킵니다.  그림과 같이 보호자는 아이의 한쪽 발이 바닥에서 들릴 만큼 움직임을 줍니다. 이때 보호자는 아이가 불 안해 하지 않도록 한쪽 골반을 지지해 줍니다.

서 있는 자세에서의 동적인 훈련

RH_006_24.png

아이가 서 있는 자세를 잘 유지하고 있거나, 서 있는 자세에서의 균형이 잘 획득되었을 경우, 공던지기 등과 같은 좀 더 동적인 운동을 통해 공간속에서의 동적 균형을 획득하도록 해 줍니다.  이때, 아이가 불안해 하거나 또는 완벽한 동적 균형이 획득되지 않았을 경우 보호자는 아이의 골반을 지지해 주여 아이가 불안해 하지 않도록 도와 줍니다. 

걷는 운동

RH_006_25.pngRH_006_26.png
12

그림과 같이 보호자는 아이의 어깨 또는 골반을 잡아 주거나 또는 단단한 막대기 등을 이용하여 아이에게 걷는 방법을 훈련시킬 수 있습니다.
보호자는 아이의 어깨, 골반, 겨드랑이를 잡은 자신의 왼쪽, 오른쪽 손의 방향을 이용하여 아이가 바닥에서 발을 떼도록 유도해 줍니다.  보호자는 아이의 체중 이동이 왼발, 오른발로 잘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합니다.
또한 다리에 강직이 나타나는 아이의 경우에는 까치발을 떼지 않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RH_006_27.pngRH_006_29.png
34

 자기 스스로 발을 잘 떼는 아이의 경우에는 그림과 같이 장난감 카트을 이용하여 밀고 다니게 하거나 또는 긴 막대 두개를 이용하여 그 막대기를 잡고 걷도록 하게 할수 있다.  

**주의

RH_006_30.png

그림과 같이 아이의 한쪽 손만을 잡고 무조건 걷게 하는 방법은 좋지 않습니다. 아이가 왼발, 오른발에 체중이동 하는 방법을 습득하지 못해 매우 불안해 하며, 발만을 떼기 위해 까치발을 하는 등의 잘못된 방법으로 걷는 방법 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