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환자교육

Home > 환자교육 > 소아 운동 교육 > 신생아 운동치료 교육

신생아 운동치료 교육

교육내용

  • 신생아의 올바른 자세 방법
    - 감싸주는 방법
    - 안아주기
    - 누운 자세
    - 옆으로 누운 자세
    - 엎드린 자세
  • 신생아 운동하는 방법
    - 누운 자세
    - 옆으로 누운 자세
    - 엎드린 자세

교육장소 및 준비물

- 교육장소 : 지하 1층 소아재활의학과 치료실
- 준비물 : 매트, 장난감

신생아에게 운동치료를 하는 목적

1. 오래동안 한 자세를 유지하고 있는 아이에게 다양한 움직임을 경험하도록 하며, 정상적인 움직임의 패턴이 발달 되도록 합니다.
2. 정서적, 신체적으로 불안정한 아이에게 엄마의 터치를 통하여 안정을 얻도록 하며, 아이 스스로 자신의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습니다.
3. 자궁속에서의 안정한 움직임의 패턴을 경험하지 못하고 태어난 조산아의 경우, 엄마 자궁속에서의 안정한 움직임 및 감각을 경험하도록 도와 줍니다.
4. 보호자에게 아이를 올바르게 다루는 방법을 익숙하게 하도록 해 줍니다.
5. 움직임이 없는 아이에게 관절의 변형이나 굳어짐을 방지 합니다.

신생아 운동시 주의점 및 원칙

1. 갑자기 아이를 만지거나 이동하지 말아야 하며, 천천히 부드럽게 다루어야 합니다.
2. 가벼운 촉각 보다는 약간의 압박을 주는 자극을 줍니다.
3. 아이가 갑자기 소리에 놀라지 않도록 하며, 장난감 등을 통하여 점차적으로 소리에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4. 시끄러운 청소기 사용이나 기타 소리나는 도구의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엄마의 목소리를 자주 들려주어, 아이가 안정감을 갖도록 해줍니다.
6. 장난감은 단순하고 뚜렷한 모양의 것이 좋으며, 흰색과 검은색이 배합된 모빌을 달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7. 엄마의 얼굴을 자주 보여 주며, 아이의 눈높이에서 장난감이나 가족들의 얼굴을 보여 줍니다.
8. 아이를 지속적으로 한 자세에만 놓기 보다는 다양한 자세를 많이 취하도록 해줍니다.(누운자세, 엎드린 자세, 옆으로 누운 자세등)
9. 아기를 흔들어 줄때는 엄마의 심박동 정도의 속도로 흔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10. 운동은 아기가 우유를 먹은뒤, 30~40분이 지난다음에 실시하며, 목욕을 씻긴 뒤, 아이의 기분이 좋을때 하는 경우 좋습니다.

신생아의 올바른 자세방법

감싸주는 방법

RH_007_01.png

그림과 같이 순서에 따라 아이를 감싸 줍니다 

RH_007_02.png

안아주기

RH_007_03.png

보호자는 아이의 머리와 등을 안정성 있게 받쳐주고, 고관절과 무릎이 구부려지도록 하여 안아줍니다.

RH_007_04.png

복부와 머리를 잘 받쳐 그림과 같이 안아줍니다.

RH_007_05.png

아이의 골반과 등뒤를 잘 받쳐 주고, 보호자의 가슴과 어깨에 기대도록 하여 안아 줍니다.

 

누운자세

RH_007_06.png

담요 또는 긴수건(2개),짧은 수건(1개)을 이용하여 동그랗게 말아 roll형태로 만들어 줍니다.
긴 roll 두개는 아이의 팔,다리가 몸통쪽으로 모아지도록 양쪽 사이드에 대어 주고, 짧은 roll은 무릎 아래쪽에 대어 주어, 고관절과 무릎이 구부려지도록 하고 다리가 복부쪽으로 모아지도록 해줍니다.
머리쪽에는 낮은 베개를 받쳐주어 고개가 약간 숙여지도록 만들어 줍니다.

옆으로 누운자세

RH_007_07.png

동그랗게 만든 roll형태의 긴 수건은 아기의 어깨 쪽부터 등, 골반까지 대어주고 엉덩이 부위를 동그랗게 감싸줍니다. 골반과 다리를 복부쪽으로 더 모아주기 위해서 엉덩이 아랫부위에 짧은 roll 하나를 더 대어줍니다. 긴 수건을 이용하여 아이의 몸을 타이트하게 전체적으로 감싸줍니다.

엎드린자세

RH_007_08.png

긴 roll 두개를 이용하여 아이의 팔,다리가 몸통쪽으로 모아지도록 대어주고,고관절과 무릎을 구부려 복부쪽으로 모아지도록 해주며, 복부 아래부위에는 짧은 roll을 받쳐줍니다.
고개는 한쪽 방향으로 돌려주어 바닥에 고개를 떨어뜨리지 않도록 해줍니다.

운동하는 방법

누운자세

RH_007_09.png
양쪽 다리 들어 올리기

보호자는 아이의 양쪽 무릎을 잡고, 부드럽게 천천히 들어 올립니다. 다리뿐만 아니라 골반도 동시에 올려지도록 합니다.
양쪽 다리 및 골반을 동시에 들어 올리거나 또는 왼쪽, 오른쪽 다리를 교대로 번갈아 가면서 들어 올립니다.

 

RH_007_10.png
다리 잡고 골반 움직이기

 보호자는 아이의 양쪽 무릎을 잡은 자세에서, 아이의 양쪽 무릎을 구부리면서 동시에 골반을 왼쪽, 오른쪽 방향으로 교대로 회전시켜줍니다.
(이때, 보호자는 약간의 압박자극을 주면서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RH_007_11.png
손으로 다리 만지기 운동

 보호자는 한손은 아이의 팔을 다른 한손은 다리를 잡아 아이의 손이 자신의 다리를 만지도록 해줍니다.
이 동작은 아기가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인식을 증진 시킬 수 있으며, 다리와 팔의 움직임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으며, 복근의 수축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RH_007_12.png
양쪽다리 교대로 움직이기

 보호자는 아기의 양쪽 무릎을 잡고 왼쪽, 오른쪽 다리를 교대로 구부렸다 폈다를 반복합니다.

RH_007_13.png
팔 들어 올리기

 보호자는 아이의 양쪽 팔꿈치를 잡고 위, 아래, 왼쪽, 오른쪽 방향으로 부드럽게 천천히 움직여 줍니다. (양쪽을 동시에 시행하거나 또는 한쪽씩 시행할수 있습니다.)

 

어깨 방향으로 압력주기

 그림과 같은 자세에서 어깨방향(바닥방향)으로 지긋하게 압력을 줍니다.

상체 좌,우로 움직이기

그림과 같은 자세에서 보호자는 양팔을 동시에 왼쪽, 오른쪽 방향으로 움직여줍니다.

옆으로 누운자세

RH_007_14.png
옆으로 누운자세 만들기

보호자는 아이의 한쪽 다리를 구부려 잡고 골반과 함께 한쪽 방향으로 돌려 옆으로 누운자세를 만듭니다.
또는 한쪽 팔을 잡아 옆으로 누운 자세를 만들어 줍니다.

RH_007_15.png
옆으로 누운 자세에서 골반 움직이기

 보호자는 한손으로는 아이의 몸통을 잡고, 다른 한손으로는 골반을 잡아서로 반대 방향으로 회전 시키듯 움직여 줍니다.

RH_007_16.png
옆으로 누운 자세에서 다리 움직이기

누운자세에서의 운동과 동일하게 다리를 움직여 줍니다.양쪽 다리 및 골반을 구부려 복부쪽으구부려 줍니다.

발바닥 지지 운동

 아기의 발바닥에 감각이 입력되도록 바닥에 아기의 발바닥을 대어 주고 보호자는 아기의 무릎위에서 지긋하게 압력을 줍니다.

RH_007_17.png
옆으로 누운자세에서 팔 운동

 옆으로 누운자세에서 누운자세에서와 같이 팔운동은 실시합니다.

엎드린 자세

신생아의 경우 고개를 잘 가누지 못하므로 엎드린 자세를 취하거나 운동시 주의를 해야 합니다.  고개를 한쪽으로 돌려 주고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RH_007_18.png
골반 움직여주기

보호자는 양손으로 아기의 골반을 잡고, 위,아래,왼쪽, 오른쪽 방향으로 부드럽고 천천히 움직여 줍니다.
또는 다리를 구부려서 복부 아래쪽에 위치 하도록 놓아 줍니다.

RH_007_19.png
엎드린 자세에서 다리 움직이기

 보호자는 그림과 같이 아기의 양쪽 발목을 잡고 구부리고 펴는 동작을 하거나,양쪽 무릎을 잡고 부드럽고 천천히 들어 올립니다. 

RH_007_20.png
다리 교대로 움직이기

보호자는 아이의 양쪽 발목을 잡아 부드럽고 천천히 양쪽 다리를 그림과 같이 움직여 줍니다.(과도하게 움직여서는 안됩니다.) 

RH_007_21.png
몸통 들어올리기

보호자는 아이의 몸통 앞쪽(복부부위)에손의 위치시키고, 아이의 몸통을 가볍게들어 올려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