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흉부외과

흉부질환

Home > 흉부질환 > 심장질환 > 협심증/심근경색

협심증/심근경색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의 원인은 공통적으로 동맥경화, 특히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의 동맥경화입니다. 따라서 협심증, 심근경색증을 통틀어서 관상동맥의 질환 또는 허혈성 심장질환이라고 합니다. 동맥경화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흡연, 가족력이 있는 분들에게 쉽게 생기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노화의 과정으로 발생합니다. 혈관의 안쪽벽에 지방질이 달라붙고 이곳에 염증세포들이 침투하여 염증을 유발하여 혈관이 점차 좁아지거나 혈전이 발생하게 됩니다.

<협심증, 심근경색>

협심증

동맥경화가 진행하여 혈관이 점차 좁아지게 되면 심장에 혈액 공급이 원활히 되지 못하여 심장의 허혈(피가 부족함)이 발생하게 되어 가슴 통증이 발생하거나 일시적인 심장기능 저하로 호흡곤란이 유발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가역적이며 휴식을 취하게 되면 증상이 없어집니다.

심근경색

동맥경화가 진행하던 혈관에 염증이 심해지면서 혈관 안쪽이 곪아 터지게 되면 이곳에 혈전(피떡)이 생기게 됩니다. 갑자기 생긴 혈전으로 혈류가 완전히 차단되거나 상당부분 감소하게 되어 심장의 괴사가 일어나게 되고 심장기능의 저하가 발생해 격심한 통증이 생기고, 혈압이 불안정해 지며 심하면 사망에 이르게 되는 무서운 병입니다.   

협심증, 심근경색증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 운동부하검사, 심근스펙트검사, 심초음파검사, 심장MRI검사, 심장혈관CT 등을 시행하여 관상동맥 질환의 유무와 정도를 평가하게 됩니다. 협심증, 심근경색증의 진단이 내려지면 심혈관조영실에서 관상동맥조영술 검사를 시행하게 되고 관상동맥의 좁아진 부위와 동맥경화의 중증도에 따라 관상동맥중재술 (관상동맥 풍선확장술 및 스텐트삽입)을 시행하거나 수술적인 치료로 관상동맥우회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심혈관조영술1 심혈관조영술2
<심혈관조영술1> <심혈관조영술2>


관상동맥중재술
<관상동맥중재술>

진료안내

  • 순환기내과 : 채인호 교수, 연태진 교수, 조영석 교수, 서정원 교수, 윤창환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