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

흉부질환

Home > 흉부질환 > 폐식도질환 > 기흉

기흉

기흉이란

폐의 일부분이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약해지면서 폐표면에 작은 기낭들이 형성되고 이 기낭이 터지면서 폐 속의 공기가 흉강 내로 새어나가게 되어 폐가 흉강내의 공기에 의해 눌리게 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AE30D7491.jpg

기흉이 생긴 좌측 폐 모습

기흉의 분류

기흉의 발생기전에 따라 몇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일차성 자연기흉

외부의 원인 없이 저절로 생기며, 특별히 다른 폐질환이 동반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10~20대의 젊고, 키가 크면서 비교적 마른 체형에서 특히 많이 발병합니다.
남자가 여자보다 7배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좌측과 우측의 발생빈도는 비슷합니다.
  

이차성 자연기흉

주로 40대 이상의 성인에서 기존 폐질환이 원인이 되어 생기는 경우입니다.
이차성 기흉을 일으키는 폐질환으로는 결핵, 만성 폐쇄성 폐질환, 폐렴, 폐암 등이 있으며, 흡연과 연관이 깊습니다.

외상성 기흉

외상에 의해서 생기는 것을 뜻하며, 교통사고, 상해, 추락 등의 사고에 의하여 발생하고, 갈비뼈 골절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월경성 기흉

젊은 여자 환자에서 월경 주기에 맞추어 기흉이 생기는 것을 뜻하며, 주로 우측에서의 발병이 많습니다.
원인으로는 횡격막 결손이 동반되어 있거나, 자궁내막조직이 비정상적으로 폐에 위치하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생 원인

흉의 발생원인으로 가장 많은 것은 폐측 흉막에 생기는 소기포입니다. 폐는 스펀지와 같이 매우 조밀한 작은 구멍들이 있는 조직입니다. 이 폐의 어떤 부분이 여러 가지 원인들에 의해 약해지면서 폐표면에 작은 기포들이 형성되고 그 기포의 파열되면 폐속의 공기가 흉강내로 새어 나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폐의 일부가 약해지고 폐기포가 형성되어 기흉으로 발전하는 것의 추정원인으로 1. 대기오염 2. 대기 압력의 변화 3. 흡연 4. 빠른 성장( 특히 키가 빨리 자라는 것)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증상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흉통호흡곤란, 기침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흉통은 대개 운동과 관계없이 갑작스럽게 시작될 수도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은 점점 사라집니다.
호흡곤란은 다른 폐질환이 없는 젊은 환자에서는 불편감을 느낄 정도이지만, 기흉의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긴장성 기흉이라고 해서 호흡곤란과 더불어 저혈압이 생기는 등의 응급 상황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진단

AE30D7492.jpg

환자의 증상과 흉부 X-ray 사진으로 먼저 진단할 수 있으며, 수술적 치료의 필요성 여부를 알기 위해 흉부전산화 단층 촬영(CT)을 시행하며, 기낭의 위치와 범위를 파악하게 됩니다. 

 

AE30D7493.jpg

17세 남자, 우측 기흉으로 내원하여 촬영한 CT 영상과 실제 흉강경
수술 당시 확인된 여러 개의 공기 기낭

치료

기흉 치료의 목적은, 늑막강내의 공기를 제거하여 눌려있던 폐를 다시 확장시켜서 폐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입니다.
치료방법은 환자의 상태, 기흉의 정도, 기흉의 종류 및 재발 횟수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안정 및 산소치료법

증상이 없는 소량의 기흉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환자를 안정시킨 상태에서 산소를 투여하면서 늑막강내의 공기가 흡수되는 정도를 경과 관찰합니다.

흉관 삽입술

국소 마취 후 흉강내에 튜브를 삽입하여 공기를 빼내는 것입니다.
기흉의 치료로 가장 널리 쓰이는 방법으로 대부분의 환자에게 적용됩니다.
보통 흉관을 삽입한 이후, 지속적인 공기 유출이 있는 경우에는 흡인장치를 사용하여 폐의 재팽창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폐기낭 절제수술

폐기낭이 있는 병변을 절제하는 수술법으로, 접근방법에 따라 액와부 절개를 통한 개흉술과 내시경을 이용한 비디오 흉강경 수술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술대상으로는 공기유출이 심하여 폐의 재팽창이 잘 안 되는 경우, 수일간 지속되는 공기 유출이 있는 경우, 재발성 기흉, 양측성 기흉, 흉부 CT에서 큰 기낭이 확인되는 경우, 혈흉이나 농흉 등의 합병증이 있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2011년에 국내 최초로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서 <단일 절개 흉강경 수술>을 성공한 이후로, 현재 단일 절개 흉강경 수술 분야에서 가장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흉 환자들의 경우, 거의 100% 단일 절개 흉강경 수술을 시행하게 되며, 최근에는 폐엽절제술 같은 난이도가 높은 수술도 안전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비디오 흉강경 수술은 전신마취를 하고, 2.5cm의 단일 절개창으로 내시경 기구를 넣어서 기흉의 원인이 되는 폐기낭을 제거합니다. 폐기낭의 절제는 특수한 내시경용 자동봉합기를 사용합니다.

기존의 3군데 절개 방식에 비해 수술시간은 1시간 이내로 비슷하면서, 흉터가 작고, 통증이 적으며 신경손상이 적어 회복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수술 후 1~2일 이내에 퇴원이 가능합니다. 그 결과, 환자들의 만족도가 기존의 3개의 절개를 통한 흉강경 수술보다 훨씬 높습니다.

AE30D7494.gif

수술 전 안내

  • 수술 전 검사

    수술 전 환자분의 상태를 평가하고 정확한 수술 부위를 파악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혈액 및 소변검사, 심전도, 흉부 X-ray, 흉부CT 촬영 등입니다.

  • 입원기간

    일반적으로 수술 후 퇴원까지의 기간은,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보통 1~2일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 수술 전 주의사항

    수술 전에는 반드시 금연해야 하며, 금연하지 않고 수술 받게 되면, 수술 후 가래와 같은 분비물이 많아지고 회복기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또한, 수술 전 감기증상이 있을 때는 수술이 미뤄질 수 있습니다. 감기 증상이 있는 상태로 수술을 할 경우 회복기간이 길어지고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수술 시간은 대략 1시간 이내 입니다.

수술 후 안내

  • 호흡관리

    수술 전 교육받은 내용대로 심호흡, 기침, 등 두드리기, 어깨운동, 걷기운동을 합니다.

  • 통증관리

    수술 후 환자분이 느끼는 통증 정도에 따라 적절한 진통제를 투약하므로, 통증이 심하면 일부러 참지 마시고 담당 간호사에게 말씀하십시오.
     퇴원 후 3일 정도 진통제를 드시면, 그 이후에는 보통 진통제 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해 집니다.

  • 상처관리

    수술상처 및 흉관 삽입 부위는 정규적으로 관찰 및 소독 받습니다.
    또한 매일 흉부 X-ray를 촬영하여, 회복 경과를 확인하고 무기폐, 폐렴 같은 합병증의 유무를 관찰 합니다.

  • 흉관

    -삽입된 흉관은 수술 후 늑막강에 있는 공기나 배액물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흉관배액통을 들고 다닐 때는, 항상 받침대를 이용하여 허리 아래로 낮게 유지해야 하고, 배액통이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흉관 연결부위가 빠지는 경우가 없도록 주의하시고, 이런 일이 발생시에는 즉시 담당간호사에게 알리시기 바랍니다.
    - 흉관 제거시기는 수술소견과 환자분의 회복 정도에 따라 달라지지만, 대부분 수술한 다음날 아침 흉관을 제거하고 퇴원합니다.

예후

처음 발생한 기흉을 관찰이나 흉관 삽입술만으로 치료한 경우, 재발의 확률은 약 40~50%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2회에 걸쳐 재발한 경우에는 3회 이상 재발할 위험이 80% 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재발한 기흉 환자는 수술적 치료의 대상이 되겠고, 수술적 치료를 받은 환자의 경우에 있어서 추후 재발율은 3~5%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한쪽을 수술받은 경우에 반대측에서 기흉이 발생할 확률은 대략 30% 정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