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비뇨기과)

비뇨기질환

Home > 비뇨기질환 > 신장암

신장암

"신의 손" 첨단 과학을 만나다.
수술기법은 오랜 임상연구와 첨단 소재발달로
이미 그 발전의 한계에 도달하였습니다.

좌우 측 신장

정의

신장은 양쪽 갈비뼈 아래쪽, 복부장기의 뒤쪽 후복막강 (장을 싸고 있는 복막 뒤쪽 공간) 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신장의 기능은 혈액을 여과하여 소변을 생성, 노폐물을 배설하며, 체내의 수분 및 전해질, 삼투압 조절에 관여하며 혈압 조절 및 혈액 생산에도 관여하는 중요한 장기입니다. 신장암은 이러한 신장에 생긴 암을 의미합니다.

신장암의 85-90%는 악성의 신세포암종(renal cell carcinoma)으로 일반적으로 신장암이라 하면 신세포암종을 말합니다.


신장암의 원인

환경, 직업, 음식, 호르몬, 염색체 이상, 유전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아직까지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흡연자의 경우 30%에서 2배까지 위험도가 증가되며 금연시 위험도가 감소하여 신장암의 발생과 강한 관련성을 가진다고 알려져 있고 일부 화학약품과도 관련성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신부전으로 혈액 투석을 장기간 받는 환자들도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대한민국의 신장암

신장암은 2019년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전체 암 중 2.4% 비율로 전체 암 중 10위를 차지하여 고빈도 암은 아니나 고령화 및 건강검진의 활성화로 발생 빈도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2000년대 초반만 해도 연간 2,000여 명 진단되던 것이 2019년에는 연간 6,000여 명 진단되어 10년 사이 2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남성에서 2배 정도 더 많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신장암의 증상 및 진단

신세포암종 초기에는 특이한 증상이 없으므로, 뒤늦게 진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옆구리 통증, 우연히 배에서 만져지는 덩어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암이 작을 때는 잘 나타나지 않고 크기가 커져서 신장과 주변 장기를 밀어낼 정도가 되어야 나타납니다. 암이 전이될 경우 부위에 따라 호흡 곤란, 기침,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건강 검진이 활성화되고 초음파검사나 CT검사 등이 많이 보급되면서 증상 없이 조기에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영상검사를 통해 악성 종양이 의심되는 경우 암의 전이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흉부 X-ray나 CT 촬영, MRI 등을 실시합니다.


신장암의 치료

신장과 주변에 국한된 신장암은 수술로 제거할 수 있으나 전이된 신장암이나 수술 후 재발하는 경우에는 치료가 매우 어렵습니다. 신장암은 방사선치료나 항암화학요법에 잘 듣지 않아 가급적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수술적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신장암의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은 외과적 절제술입니다. 종래 신장과 그 주변을 감싸고 있는 지방조직, 부신을 포함하여 광범위하게 적출하는 근치적 신적출술이 일반적으로 시행되어 왔습니다. 한편, 전이가 없으면서 크기가 비교적 작은 (4cm 이하) 신장암의 경우 신장암을 포함한 신장 일부분만 절제하고 나머지 부분을 살리는 부분 신절제술 역시 시도될 수 있습니다. 근래 들어 건강검진을 통해 신장암이 조기 진단되는 경우가 늘어나 부분 신절제술도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근치적 신적출술 : 질환이 있는 신장을 모두 제거합니다.>

근치적 신적출술: 질환이 있는 신장을 모두 제거합니다.

부분 신절제술: 병변이 있는 곳의 신장 조직만을 제거하고 정상적인 신장 조직은 보존합니다.>

부분 신절제술: 병변이 있는 곳의 신장 조직만을 제거하고 정상적인 신장 조직은 보존합니다.

신장은 혈액을 여과하는 장기이므로, 부분 신절제술의 경우 전절제술에 비해 매우 고난도의 술기가 필요한 수술입니다. 최근에는 로봇을 이용한 신장수술이 널리 시행되어 수술 중 출혈 등 합병증이나 상처부위 흉터 등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로봇을 이용한 부분 신절제술은 최소한의 절개로 효과적인 수술을 시행하여 빠른 회복을 도모할 수 있는 최신 수술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장수술에 로봇을 활용하여 수술 후 통증이 덜하고 회복이 빠르며, 미용적인 측면에서도 환자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신장수술에 로봇을 활용하여 수술 후 통증이 덜하고 회복이 빠르며, 미용적인 측면에서도 환자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분당서울대병원 비뇨의학과는 2007년 공공 의료기관으로서는 최초로 로봇 수술을 시행한 이래 2017년 국내 최초로 신장암 로봇수술 1,000례를 달성한 바 있으며, 현재는 연간 약 400건의 신장암 로봇 수술을 시행하며 누적 2천 례를 돌파하고 있습니다. 특히 로봇을 이용한 신장암 수술 중 3분의 4 이상이 고난이도의 부분 신절제술로 시행되고 있어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