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비뇨기과)

비뇨기질환

Home > 비뇨기질환 > 요실금

요실금

신의 손으로 의술을 펼치다.
말하기 힘든 배뇨증상, 적절한 치료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비뇨의학과 전문의와 상의하십시오.

여성의약 40%가 요실금을 경험

요실금 증상을 가진 여성 대부분이 효과적인 치료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치심이나 정보의 부족 등으로 적절한 치료와상담을 받지 못하고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의 약 40%가 요실금을 경험

요실금이란?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소변이 나와 속옷을 적시는 증상으로 우리나라 여성의 40%가 요실금을 경험할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많은 분들이 예전에는 당연한 것으로 여겼던 요실금은 이제 완치되어 생활을 즐겁게 하는 것이 가능해 졌습니다.


요실금의 종류

일반적으로 요실금은 4가지로 분류됩니다.
이 중 여성에게 많이 발생되는 요실금은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입니다.

어떠한 요실금으로 인해 생활하기 불편한가를 파악후 치료에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압성 요실금

재채기, 웃음, 줄넘기, 달리기와 같이 배에 힘이 들어갈 때 소변이 흐르는 경우로 주로 여성에서 많이 발생되며 가장 큰 원인인 출산시의 방광하부 조직 및 골반저근의 손상으로 인한 방광의 위치변동과 요도괄약근의 약화입니다. 이외에도 염증, 과체중, 폐경 및 노화현상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절박성 요실금

소변이 자꾸 마렵거나 마려운 순간 참지 못하고 속옷에 싸버리는 것이 주 증상이며, 방광근의 이상수축이나 신경손상, 방광염 또는 과민성방광 등에 의하여 방광이 자극되어 나타나는 것이 원인입니다.


일루성 요실금

방광내의 소변이 원활히 배출되지 못하여 방광이 충만된 상태에서 소변이 흘러나오는 것으로 전립선비대증이나 신경인성방광이 주원인입니다.


혼합성 요실금

한가지가 아닌 두가지 이상의 요실금이 복합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요역동학 검사

<요역동학 검사>

요실금 진단을 위한 검사

기본적인 검사로는 신체검사, 병력 등에 대한 문진 및 소변검사, 배뇨일기작성, 요실금유발검사, 패드검사 등이 있으며, 방광 X선 사진으로 방광 및 요도의 위치변화를 확인하고, 요역동학검사에 의한 방광기능의 이상 여부 및 요도괄약근의 약화정도를 측정하여야 하며, 필요시 특수검사(초음파, 내시경)를 시행합니다.


요실금의 치료

여성에게 가장 흔한 복압성 요실금에 대한 치료로는 약물요법, 골반저근운동, 전기자극치료, 바이오피드백, 체외전기장치료 등의 비수술적 치료법이 있으나 재발율은 수술적 치료에 비하여 높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다양한 약물의 개발로 약물 치료의 효과가 높아졌으며 요실금체조를 꾸준히 병행한다면 어느 정도의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방법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합성 물질을 이용한 슬링 술식으로, 요실금의 원인이되는 요도괄약근의 약화와 요도의 과운동성을 방지하기 위한 테이프를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비교적 간단한 수술법인 TVT (무긴장성 테이프 요법, Tension free vaginal tape)부터 TOT (경폐쇄공 테이프, transobturator tape), SPARC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대부분 유사한 성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요실금의 수술적 치료

<요실금의 수술적 치료>

복압성 요실금의 예방

복압성 요실금을 예방하기 위하여서는 출산 후부터 다음과 같은 몸관리가 꾸준히 필요합니다.

복압성 요실금의 예방 도표

여성 요실금은 더 이상 수치스럽거나 불치의 병이 아닙니다. 복압성 요실금의 경우 출산 경험이 있는 여성의 40%에서 고통을 받고 있으며 그 차이는 증상이 정도가 심하거나 약하다는 것입니다. 약물 혹은 수술적 방법으로 완치될 수 있는 이러한 요실금으로 고통받고 있는 많은 분들이 이제는 치료를 받음으로써 보다 나은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