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백반증센터

검사/치료소개

Home > 검사/치료소개 > 흡입수포표피이식술

수포 표피이식술 (Suction blister epidermal graft)

본 센터에서는 풍부한 수술적 치료 경험을 통해 흡입수포 표피이식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흡입수포 표피이식술이란?

흡입수포 표피이식술은 2년 이상 번지지 않은 안정된 백반증 병변에 대한 치료 방법으로 특히 국소형, 분절형 백반증에 효과적입니다.
진공 흡입 펌프에 의한 음압을 이용하여 정상 피부에 물집(수포)을 만든 후, 그 물집에서 얻은 표피를 백반증 병변부에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치료방법

흡입수포 표피이식술은 보통 목요일에 시행하고 있습니다.
표피이식 당일은 약 5시간~7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흡입수포 만들기

이식할(공여부) 표피는 보통 허벅지 피부에 물집을 만든 후 채취합니다. 물집을 만드는 데에는 3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시술 당일 짧은 반바지를 가지고 오십시오. 물집을 만드는 중에는 이동이 힘들므로 시작 전 화장실에 다녀오시고, 간단한 점심식사를 미리 준비해 오십시오.
물집을 만드는 중에는 뻐근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미리 진통제를 복용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허벅지에 만든 수포
<허벅지에 만든 수포>

 

백반증 병변부 표피제거

표피이식술을 시행할 백반증 병변에 마취연고를 바르고 30분-40분 정도 기다렸다 레이저를 이용해 표피를 제거합니다. 통증을 줄이기 위해 보통 국소 주사마취를 추가로 시행합니다.

표피이식술 전,백반증 병변부 표피 제거 후
<표피이식술 전,백반증 병변부 표피 제거 후>

표피이식

허벅지 물집에서 표피를 떼어내 백반증 병변에 이식합니다.
표피를 떼어낼 때 약간의 통증이 있습니다.

수술 후 주의사항

  • 눈 주위에 이식을 하는 경우 드레싱이 시야를 가려 직접 운전을 하기 힘듭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보호자와 동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표피 채취부위와 표피 이식부위에는 드레싱을 해드립니다. 표피이식부위는 시술 후 3일간은 드레싱이 이동하지 않도록 유의해주십시오.
  • 시술 다음날 외래를 방문해 상처를 확인하고 드레싱을 받습니다. 허벅지의 표피 채취부위에서 진물이 많이 나올 경우 처방해 드린 소독약으로 상처를 닦고 드레싱을 새로 붙이십시오. 드레싱은 시술 다음날과 4일, 7일, 11일에 시행합니다.
  • 표피 이식부위의 드레싱은 2주간 유지 후 제거합니다. 제거 전날 밤 드레싱 위에 항생제 연고를 두껍게 바르고 주무신 후 피부과 외래에 오시면 드레싱을 제거해드립니다.
  • 수술 후 경과

    이식된 표피는 마른 딱지처럼 변해 떨어지게 됩니다.
    표피이식술 1주 후 (사진 7-4)
    색소는 수개월에 걸쳐 서서히 회복됩니다.

표피이식술 3개월 후
<표피이식술 3개월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