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주메뉴

 

모바일 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DIM처리 배경
모바일 메뉴 배경
통합검색

본문

건강상식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상식을 제공해 드립니다.

의료진 검색 온라인 예약 온라인 증명서 발급

소아비만을 막는 DO NOT LIST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소아비만을 막는 do not list 감수 소아청소년과 야혜란 교수 글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건강문화 매거진 나음 메인 이미지

소아비만을 막는 Do Not List

소아청소년과 양혜란 교수

성장기 아이들의 비만은 아이의 성장과 건강에 다양한 문제를 일으킵니다. 당내성 장애나 당뇨, 고지혈증, 고혈압 등의 대사증후군과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을 일으키고, 고관절, 무릎관절 통증 등 관절 질환이나 두통,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이나 천식과도 연관이 있지요. 외모 때문에 아이의 자존감이 낮아지고 심리적으로 위축되기도 합니다. 신체적으로, 정서적으로 크나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질환인 만큼, 적극적으로 예방해야 합니다. 예방 방법은 익히 알고 계신 것들입니다. 하지만 잘 지켜지지 않죠? 이참에 소아비만 예방 원칙을 다시 한번 되새겨 보시길 바랍니다.


과당이 첨가된 음료수 이미지 과당이 첨가된 음료수 이미지 타이틀 - 칼로리가 높은 패스트푸드 특히 세트메뉴

과당이 첨가된 음료수

비만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특히 과당이 들어간 음료를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탄산음료, 과일 주스, 이온음료, 비타민 음료, 식혜·수정과·매실차, 딸기 우유 같은 가공 우유가 모두 해당합니다. 과일 주스나 이온음료는 열량이 탄산음료 못지않게 높은 데다 시원하고 중독성 있는 단맛 때문에 아이들이 쉽게 빠질 수 있습니다.


칼로리가 높은 패스트푸드, 특히 세트 메뉴 이미지 칼로리가 높은 패스트푸드, 특히 세트 메뉴 타이틀

칼로리가 높은 패스트푸드, 특히 세트 메뉴

과자를 비롯한 인스턴트식품과 아이들이 흔히 사 먹는 패스트푸드나 길거리 음식은 달고 짜고 기름지며 칼로리가 높아 소아비만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특히 습관적으로 주문하는 패스트푸드의 세트 메뉴는 에너지 밀도가 매우 높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아이들 간식으로는 저지방 우유나 토마토, 과일 등 건강한 음식을 추천합니다.


음식 빨리 먹기 이미지 음식 빨리 먹기 타이틀

음식 빨리 먹기

음식을 먹고 뇌에서 포만감을 느끼는 데까지 20~30분 정도 걸립니다. 음식을 빨리 먹으면 같은 양을 먹어도 천천히 먹을 때보다 포만감을 덜 느껴 적정량보다 더 먹게 됩니다. 빨리 먹는 습관은 살찌는 습관이라고 봐도 됩니다. 음식은 꼭꼭 씹어가며 천천히 먹어야 하는데요, 가족과 함께 여유 있게 대화를 나누며 식사하면 올바른 식습관을 갖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침 식사 거르고 야식 먹기 이미지 아침 식사 거르고 야식 먹기 타이틀

아침 식사 거르고 야식 먹기

성장기에 필요한 하루 권장량을 채우려면, 아침을 포함해 세끼의 식사를 잘 챙겨먹어야 합니다. 아침밥을 거르면 간식을 더 먹거나, 저녁에 폭식하거나, 밤늦게 야식을 먹게 됩니다. 성장기의 소아청소년이 아침 식사로 섭취한 열량은 하루 동안 활동하면서 다 소비되므로 규칙적인 아침 식사는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성장 발달과 학습 능력 향상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과도한 TV 시청과 디지털 기기 사용 이미지 과도한 TV 시청과 디지털 기기 사용 타이틀

과도한 TV 시청과 디지털 기기 사용

우리나라 소아청소년은 과도한 학업으로 신체 활동이 그리 많지 않은데, 여가마저도 TV 시청이나 게임,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의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하루 2시간 이상의 좌식 생활습관은 소아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반면에 TV 시청 시간과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을 하루 1~2시간 이내로 줄이면 아이들의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차를 타거나 모니터 앞에 앉아있는 시간 대신에 가능하면 걷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도록 도와주세요.


※ 해당 기사와 사진은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의 저작물로 임의로 복사, 수정 ,변형, 재가공하여 게시, 배포하였다면 이는 저작권자인 당사의 허가없이 2차저작물을 작성한 것으로 저작권 위반에 해당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