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주메뉴

 

모바일 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DIM처리 배경
모바일 메뉴 배경
통합검색

본문

건강상식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상식을 제공해 드립니다.

의료진 검색 온라인 예약 온라인 증명서 발급

봄을 깨우는 상큼한 맛, 딸기
봄을 깨우는 상큼한 맛 딸기. 출처 :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건강문화 매거진(나음). 딸기 이미지

딸기

새콤달콤한 맛으로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모두에게 사랑받는 딸기. 향긋함과 화려한 붉은빛 때문인지 모두 딸기를 과일이라 생각하지만, 사실 딸기는 식물학적으로는 채소에 속한답니다. 음료, 디저트, 베이커리 등 다양한 모습으로 봄이 왔음을 알리는 딸기. 봄을 깨우는 빨간 맛에 빠져볼까요?
장미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열매채소인 딸기는 우리 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에서 재배됩니다. 국내 딸기는 그 동안 일본 품종에 의존해왔었는데요, 2000년대 중반 이후 정부의 종자개발로 2005년 약 9%였던 국내품종 보급률이 지난해 95.5%로 급성장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가 즐기는 대부분의 딸기는 국내품종이에요. 국내 품종 딸기는 신맛이 덜하고 높은 당도로 좋은 품질을 유지하며 국내는 물론이고 전세계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답니다.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딸기

딸기 하면 가장 먼저 달콤한 맛을 떠올리겠지요. 하지만 달콤한 맛 만큼이나 영양도 만점이랍니다. 특히 봄철 딸기는 항산화 성분을 비롯한 여러 영양소가 풍부하답니다. 딸기의 대표 영양소는 비타민C인데요, 레몬의 2배, 귤의 3배, 사과의 10배가 넘는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요. 적당한 크기의 딸기 4알이면 성인의 비타민C 하루 권장 섭취량을 충족할 수 있다고 하니 정말 놀랍죠. 딸기의 비타민C는 면역력을 높여 감기같은 질병을 예방할 뿐만아니라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가지고있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도 탁월한 효능이 있답니다. 비타민C는 또 호르몬을 조정하는 기능을 활발하게해 체력을 증진하는 역할을 하는데,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보다 천연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하니 딸기를 챙겨먹는 건 어떨까요?
또 호르몬을 조절하는 부신피질의 기능을 왕성하게해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고 펙틴이라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돕습니다. 피부에 멜라닌 색소가 침착하는 것을 막아줘 기미, 주근깨 예방에도 좋고요.
딸기의 붉은빛을 내는 천연색소들 역시 건강관리에 효과가 탁월한데요. 특히 안토시아닌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비타민A와 더불어 눈을 지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망막 색소 단백질인 로돕신의 재생을 촉진해 안구 피로를 풀어주는 원리라고 해요. 안구건조증, 황반변성, 백내장등을 예방하고 스마트폰, TV등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청색광으로부터 눈을 보호해 줍니다. 라이코펜은 활성산소를 억제해 면역력을 강화하고 노화를 예방하고,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방해해 심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딸기 효능. 딸기 4알이면 서인의 비타민C 하루 권장 섭취량. 딸기1개의 비타민C 함유량은? 레몬의 2배, 귤의 3배, 사과의 10배 딸기 효능. 1.면역력을 높여주고, 노화를 예방해요. 2.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돕고,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3. 피부트러블, 기미, 주근깨를 예방해줘요. 4. 안구건조증,황반변성,백내장 등 예방하고, 청광색으로부터 눈을 보호해줘요.

딸기를 더 맛있게 즐기는법

딸기는 꼭지가 마르지않고 진한 푸른색을 띠며 붉은빛이 꼭지부위까지 퍼져있는 것이 잘익은 것이 랍니다. 딸기는 저장성이 약하기 때문에 구입 후 바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부득이하게 보관해야 하는 경우, 키친 타월을 덮어두면 습기 때문에 딸기가 물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딸기의 맛과 영양소를 지키기 위해서는 씻을 때부터 주의가 필요합니다. 딸기에 풍부한 비타민C는 물에 약하기 때문에 딸기를 물 속에 너무 오래 담가두면 좋지 않답니다. 딸기는 껍질이 얇으므로 소쿠리에 담아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야 해요. 딸기 세척시 꼭지를 먼저 떼어내도 비타민C가 씻겨져 내려가니 먹기 직전에 떼어내는 것이 가장 좋아요. 흔히 딸기를 더 맛있게 즐기기 위해 설탕을 뿌려 먹기도 하지요. 하지만 영양소 손실 없이 딸기를 섭취하기 위해 서는 설탕을 뿌리지 않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딸기와 설탕을 함께 먹으면 설탕이 비타민 B1과 사과산, 구연산 을 많이 소모해 영양 효율을 낮추거든요. 그렇다면 딸기는 어떤 식품과 함께 즐기면 좋을까요? 딸기와 궁합이 좋은 대표적 식품은 우유랍니다. 우유는 딸기에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해주고, 딸기의 유기산과 비타민C는 우유의 칼슘과 철분 흡수를 도와 일거양득!
딸기를 활용한 간단한 레시피를 추천해드려요. 플레인 요거트에 딸기와 바나나, 견과류, 오트밀 등을 넣으면 요거트볼 완성! 가벼운 한 끼 식사나 아이들 간식으로 인기 만점이랍니다. 또 깨끗이 씻은 딸기를 잘게 으깨 꿀조금을 넣어 섞은후 우유를 부어주면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가 좋아하는 손쉽게 만드는 딸기 라떼가 완성됩니다. 오늘 저녁 귀갓길, 아이들 간식으로 또 온가족의 영양소 보충으로 딸기 한 팩 어떠세요?


딸기 간식

※ 해당 기사와 사진은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의 저작물로 임의로 복사, 수정 ,변형, 재가공하여 게시, 배포하였다면 이는 저작권자인 당사의 허가없이 2차저작물을 작성한 것으로 저작권 위반에 해당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