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주메뉴

 

모바일 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DIM처리 배경
모바일 메뉴 배경
통합검색

본문

건강상식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상식을 제공해 드립니다.

의료진 검색 온라인 예약 온라인 증명서 발급

이제 남성도 본인을 위해 준비하세요,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이제 남성도 본인을 위해 준비하세요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감수. 산부인과 김슬기 교수


자궁경부암은 HPV(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이 주된 원인으로 대부분의 자궁경부암 환자에서 고위험 HPV가 발견됩니다. 특히 고위험 유형의 HPV 16, 18형이 자궁경부암 원인의 70%를 차지하는데, 자궁경부암 백신을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과거보다 자궁경부암백신과 HPV바이러스가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졌지만 아직까지 여성이 아닌 남성인 자신들이 이 백신을 맞아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거나 크게 위협적이라 생각하지 못합니다. 이에 HPV로 남성에게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을 살펴보고 여성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과 접종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궁경부암은 : HPV(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이 주된 원인으로 대부분 자궁경부암 환자에서 고위험 유형 HPV가 발견됩니다. 특히 고위험 유형의 HPC16,18형이 자궁경부암 원인의 70%를 차지하는데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인데, 여성만 접종하면 되지 않나요?

HPV 감염은 남녀 모두에게 매우 흔하고 HPV로 인한 암 10 건 중 4 건이 남성에게서 발생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혀, 볼, 잇몸, 편도 등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인 두경부암의 주요원인이 HPV 인데, 최근 두경부암 환자가 늘어나고 있고 남성 발병률이 여성의 2~3배에 이릅니다. 구강성교를 통해 생식기와 입이 접촉하면 입 속 점막에 HPV가 감염되면서 두경부암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또한 남성에서 HPV 감염이 정자 형성 과정에 영향을 미쳐 정자의 질 및 운동성을 떨어뜨리고 항정자항체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남성 난임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남성에게 발생할 수 있는 생식기 사마귀(곤지름)나 암도 예방하는 효과를 갖고 있어 남자도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이며 여성만 접종하면 되지 않나요? HPV로 인한 암 10건 중 4건이 남성에게 발생. HPV 감염은 남녀 모두에게 매우 흔하며 특히 최근 늘어나는 남성 두경부암의 주요 원인입니다. 또한 HPV 감염이 정자의 질과 운동성을 떨어뜨리면서 남성 난임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관계 시에 콘돔을 사용하면 괜찮지 않을까요?

성행위의 처음부터 끝까지 콘돔을 사용할 경우 HPV에 걸릴 확률을 낮출 수는 있지만 콘돔으로 덮이지 않는 영역을 감염시킬 수 있고, 피부 접촉을 통해 전염되기 때문에 질 뿐만 아니라 항문 또는 구강 성교를 통해서도 감염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관계 시에 콘돔을 사용하면 괜찮지 않을까요? 관계 시 처음부터 끝까지 콘돔을 사용할 경우 HPV에 걸릴 확률을 낮출 수느 있지만 콘돔으로 덮이지 않은 영역이나 항문 또는 구강 성교와 같은 피부 접촉을 통해서도 감염ㅇ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HPV에 감염된 남성과 관계 시 여성에게 어떤 문제가 생기나요?

대표적인 자궁경부암 외에도 항문, 음경, 질, 외음부, 구인두에 암을 발생시킬 수 있고, 생식기 사마귀, 호흡기 유두종증 (코와 입에서 폐로 이어지는 공기 통로에서 종양이 자라는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궁 염증, 나팔관염증을 일으키는 다른 균과 공동 감염 가능성이 증가하고, 자궁내막증의 빈도가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임신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HPV 양성인 여성에서 조기양막파수, 유산, 조산의 확률이 높아진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HPV보균자와 관계 시 여성에게 어떤 문제가 생기나요? 암발생의 원인 : 대표적인 자궁경부암 외에도 항문, 음경, 질, 외음부, 구인두에 암을 발생시킬 수 있고, 생식기 사마귀, 호흡기 유두종증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코와 입에서 폐로 이어지는 공기 통로에서 종양이 자라는 질병. 자궁협착, 난임 등 : 자궁내막증의 빈도가 증가할 수 있고, 조기양막파수, 유산, 조산의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왜 남성보다 여성이 HPV에 더 취약한가요?

남성에서는 자궁경부암 검사(pap)처럼 HPV 감염여부를 쉽게 스크리닝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그 유병률이 낮아 보일 수 있습니다.
여성에서는 HPV 감염이 특히 외음부와 자궁 경부에 영향 주기 쉽고, 자궁경부암으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성스테로이드 호르몬 (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이 질병 진행의 시작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제시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애스트라디올을 복용하는 여성에서 진행성 병변으로 이어지는 단계인 고급편평상피내병변 (HSIL)이 잘 발생한다고 보고한 연구가 있습니다. 이외에 에스트로겐이 면역 반응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고도 합니다.


왜 남성보다 여성이 HPV에 더 취약한가요? 여성은 외음부와 자궁경부에 HPV가 감염되기 쉽고 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과 같은 여성호르몬이 암 발생 위험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남성은 HPV 감염여부를 쉽게 확인할 방법이 없어 유병률이 낮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최근 10~30대에서 자궁경부암 환자들이 늘었다고 합니다. 젊은층 환자가 증가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자궁경부암 검사(pap)를 통한 스크리닝 및 HPV 백신접종을 통해 자궁경부암의 전반적인 발생률과 사망률은 감소하였지만 젊은 층에서의 발생률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 이른 나이에 갖는 성관계 증가, 성 파트너 수 증가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경부암의 일종인 선암과 관련 있는 HPV type 18, 45 감염이 젋은 층에서 많고, 자궁경부암의 위험요인으로 거론되는 흡연, 5년 이상의 장기간 피임약 복용 등이 늘었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최근 젊은 자궁경부암 환자가 늘어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른 나이에 갖은 성관계 증가, 성파트너 수 증가가 원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경부암의 일종인 선암과 관련 있는 HPV type18, 45 감염이 젊은 층에서 많고, 자궁경부암의 위험요인으로 거론되는 흡연, 5년 이산의 장기간 피임약 복용 등이 늘었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아직까지 유일하게 예방이 가능한 암은 자궁경부암 뿐입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은 전세계에서 국가예방접종으로 도입돼 수억 건 이상 접종되고 있습니다. 백신 안전성 우려에 대해 세계보건기구(WHO) 등 여러 보건당국에서 조사를 시행했으나 부작용과 관련한 위험은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막연한 우려로 접종을 망설이지 말고, 안심하고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의료진 소개

김슬기
산부인과 김슬기
[전문진료분야]
산부인과 : 로봇수술 ,자궁근종 , 난소 낭종 , 난임 , 배아및 난자동결 보존 , 단일 절개 복강경수술 ,갱년기 질환


※ 해당 기사와 사진은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의 저작물로 임의로 복사, 수정, 변형, 재가공하여 게시, 배포하였다면 이는 저작권자인 당사의 허가없이 2차저작물을 작성한 것으로 저작권 위반에 해당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