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주메뉴

 

모바일 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DIM처리 배경
모바일 메뉴 배경
통합검색

본문

건강상식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상식을 제공해 드립니다.

의료진 검색 온라인 예약 온라인 증명서 발급

여름에 이것 잘못신으면 허리 건강 망쳐요

여름에 이것 잘못 신었다가

허리 건강 망쳐요


감수. 정형외과 박상민 교수


최근 신발 트렌드에서 빼놓을 수 없는 단어가 바로 블로퍼입니다. 2015년 한 명품 브랜드에서 뒤꿈치가 슬리퍼처럼 드러난 로퍼를 출시하며 인기를 끌자, 다양한 브랜드에서 이러한 신발을 출시하며 인기는 식을 줄 모르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에는 블로퍼를 신고 내원하는 환자 분들이 많습니다. 착용감이 편하고 슬리퍼보다 단정한 복장에 어울려 많이 신지만, 정형외과 의사의 시선으로 이는 걱정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허리 건강을 악화시키는 신발과 주의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로퍼와 같은 신발이 허리디스크를 유발한다는데, 이유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바르게 걷기 위해서는 ‘발뒤꿈치-발바닥-발가락’ 순으로 체중을 실어가며 걸어야 합니다. 하지만 블로퍼를 신으면, 발의 앞부분만 덮는 신발의 형태 때문에 정상적으로 걷지 못하고 전족부만 이용해 걷게 됩니다. 또한 몸의 균형이 앞쪽으로 치우치면서, 몸의 원위부*이자 체중 부하를 많이 받는 발목에 미세한 충격이 쌓이면서 무릎, 고관절, 골반, 척추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블로퍼는 밑창이 얇고 단단한 특징이 있는데, 이 역시 발바닥의 아치를 제대로 잡아주지 못해 발의 피로도를 증가시킵니다.

*원위부: 두 부분의 위치를 비교하였을 때 몸통에서 더 멀리 떨어진 부분.


허리 건강을 악화시키는 신발1. 앞은 로퍼, 뒤는 슬리퍼. 블로퍼. 발의 앞부분만 덮는 형태. 걸을 때 전족부만 사용하게 되어 정상적으로 걷지 못함. 뒷꿈치를 잡아주는 뒤축이 없음. 걷거나 서 있을 때 몸의 균형이 앞쪽으로 쏠림. 단단하고 얇은 밑창. 발다닥 아치가 무너지며 발의 피로도 증가

발바닥이 푹신한 슬리퍼가 허리에 더 무리가 가나요?

슬리퍼 뿐 아니라 모든 신발의 과도한 푹신함은 몸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순간적인 충격 흡수는 푹신한 슬리퍼가 뛰어날 수 있지만, 장시간 착용할 경우 오히려 시간당 하중도가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갯벌이나 해변에서 걷거나 뛰면 발이 모래 속으로 빠지며 몸의 중심을 잡기 어려운 것처럼, 푹신한 신발은 체중이 실리는 대로 밑창이 가라앉아 발과 발목의 불안정성을 증가시킵니다. 이로 인해 우리 몸은 긴장을 하게 되고, 안정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허리 근육이 작용하여 허리 통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허리 건강을 악화시키는 신발2. 발다닥이 푹신한 슬리퍼. 푹신한 슬리퍼는 순간적인 충력을 흡수하기에 좋을 수 있지만 오래 신을 경우. 발과 발목이 불완전해지며 몸이 긴장을 하고, 허리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모래사장에서 발이 빠지면 몸의 중심이 잡기 어려운 것과 비슷해요.

발이 건강해야 몸이 건강합니다

직립보행을 하는 신체 구조상 발에 무리가 가는 신발을 오래 신으면 우선 족관절의 외번 및 회내전이 되고, 이는 경골(정강이뼈)의 내회전과 무릎의 외번을 일으키며 자연스럽게 대퇴골의 내회전이 생겨 우리 몸의 하지 정렬이 변형됩니다. 하지 정렬의 변화는 골반경사와 전방경사를 일으켜 우리 몸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척추에도 영향을 주어 요추 전만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는 지속적으로 척추에 충격을 주게 되어 결국 척추체 사이의 쿠션 역할을 하는 디스크에 무리를 주게 되어 허리디스크라고 알려진 추간판탈출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비단 척추 뿐 아니라 전족부의 무지외반증, 족저근막염, 아킬레스건염 등 다양한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직립보행을 하는 신체 구조상. 발목에 장시간 무리가 가면 무릎, 고관절, 골반, 척추에 여러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발은 어느정도 굽이 있고, 발바닥의 아치를 고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너무 푹신하기보다는 체중을 골고루 분산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퍼는 사무실에 앉아서 업무 시 착용할 때는 무리가 가지 않으나, 장시간 서서 일하거나 많이 걸어야 하는 상황에서는 피하시길 바랍니다.


의료진 소개

박상민
정형외과 박상민
[전문진료분야]
정형외과 : 척추질환 (협착증, 디스크, 최소침습수술), 척추종양, 노인성 척추질환, 척추골절, 골다공증, 근감소증
정형외과 (암센터) : 암의 척추전이, 척추암, 척수암
정형외과 (척추센터) : 척추질환, 척추협착증, 척추디스크, 척추종양, 척추골절, 골다공증

※ 해당 기사와 사진은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의 저작물로 임의로 복사, 수정, 변형, 재가공하여 게시, 배포하였다면 이는 저작권자인 당사의 허가없이 2차저작물을 작성한 것으로 저작권 위반에 해당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