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에서 복강경수술은 개복술에 비해 절개부위가 작아 흉터가 적고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술후 장운동의 회복이 빠르고 식이섭취를 조기에 할 수 있어서 정상생활로 복귀하는 시간이 짧습니다. 저는 현재까지 직장암과 결장암을 대상으로1500예 이상의 복강경 수술을 시행하였고, 수술의 완벽성이나 술후 합병증, 생존율 등 수술성적에 있어서도 세계 최고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직장암의 수술적 치료는 여러가지 암종 중에서가장 난이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는 좁은 골반에서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 항문괄약근과 신경을 잘 보존하여 술후의 항문, 배뇨, 성기능을 유지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간혹 수술 중 기능의 장애가 피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하더라도 기능의 개선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기울리고 있으며, 특히, 항문기능의 개선을 위한 외과적 치료에 대해서는 세계를 선도해 가기 위해 임상 기초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대장암의 치료에 있어서 로봇수술의 유용성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일부 직장암 환자에서는 장점이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환자의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유용할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로봇수술을 선택적으로 시도하고 있습니다.
1. Shin JH, Ku JL, Shin KH, Shin YK, Kang SB, Park JG. Glutathione S -Transferase M1 associated with Cancer Occurrence in Korean HNPCC families carrying the hMLH1/hMSH2 mutation. Oncology report 2003 Mar-Apr;10(2):483-486.
2. Kim IJ, Park JH, Kang HC, Kim KH, Kim JH, Ku JL, Kang SB, Park SY, Lee JS, and Park JG. Identification of a novel BMPR1A germline mutation in Korean juvenile polyposis patient without SMAD4 mutation. Clinical Genetics. 2003 Feb;63(2):126-130.
3. Park JH, Kim IJ, Kang HC, Lee SH, Shin Y, Kim KH, Lim SB, Kang SB, Lee K, Kim SY, Lee MS, Lee MK, Park JH, Moon SD, Park JG. Germline mutations of the MEN1 gene in Korean families with multiple endocrine neoplasia type 1 (MEN1) or MEN1-related disorders. Clin Genet. 2003 Jul;64(1):48-53.
4. Kang SB and Han HS. Laparoscopic exploration of the common bile duct in a patient with situs inversus totalis. J Laparoendo & Advanced Surgical Techniques. 2004 Apr;14(2):103-106
5. Ku JL, Kang SB(1st co-author), Shin YK, Kang HC, Hong SH, Kim IJ, Shin JH, Han IO, Park JG. Promoter hypermethylation downregulates RUNX3 gene expression in colorectal cancer cell lines. Oncogene. 2004 Sep 2;23(40):6736-6742.
6. Kang SB, Han HS, Min SK, Lee HK. Nontraumatic perforation of the bile duct in adults. Arch Surg. 2004 Oct;139(10):1083-1087
7. Lim SB, Heo SC, Lee MR, Kang SB, Park YJ, Park KJ, Choi HS, Jeong SY, Park JG. Changes in outcome with sphincter preserving surgery for rectal cancer in Korea, 1991-2000. Eur J Surg Oncol. 2005 Apr;31(3):242-249
8. Park JG, Lee MR, Lim SB, Hong CW, Yoon SN, Kang SB, Heo SC, Jeong SY, Park KJ. Colonic J-pouch anal anastomosis after ultralow anterior resection with upper sphincter excision for low-lying rectal cancer. World J Gastroenterol. 2005 May 7;11(17):2570-2573.
9. Lee KH, Kim YH, Hahn SK, Lee KW, MD, Kim TJ, Kang SB, Shin JH. Computed Tomography Diagnosis of Acute Appendicitis; Advantages of Reviewing Thin-section Datasets using Sliding Slab Average Intensity Projection Technique. Invest Radiol 2006 Jul;41(7):579–58
10. Lee KH, Kim YH, Hahn SK, Lee KW, Lee HJ, Kim TJ, Kang SB, Shin JH, Park BJ. Added Value of Coronal Reformations for Duty Radiologists and for Referring Physicians or Surgeons in the CT Diagnosis of Acute Appendicitis. Korean J Radiol 2006 Apr-Jun;7(2):87-96
11. Choi YS, Lee SI, Lee TG, Kim SW, Cheon G, Kang SB(corresponding author). Economic Outcomes of Laparoscopic versus Open Surgery for Colorectal Cancer in Korea. Surgery Today 2007;37(2):127-132
12. Park JS, Kang SB(corresponding author), Kim SW, Cheon GN. Economics and the Laparoscopic Surgery Learning Curve: In Comparison with Open Surgery for Recto-sigmoid Cancer. World J Surgery 2007 Sep;31(9):1827-1834
13. Lee TG, Park JS, Choi YS, Park DJ, Han HS, Kim HH, Yoon YS, Kang SB(corresponding author). The state of patient satisfaction after hernioplasty on an ambulatory basis. J Korean Surg Soc 2007 July;73(1):53-59
14. Park JS, Kang SB(corresponding author), Kim DW, Namgung HW, Kim HL. The efficacy and adverse effects of topical phenylephrine for anal incontinence after low anterior resection in patients with rectal cancer. Int J Colorectal Dis. 2007 Nov;22(11):1319-1324.
15. Park JS, Kang SB(corresponding author), Kim DW, Kim NY, Lee KH, Kim YH. Iatrogenic Colorectal Perforation Induced by Anorectal Manometry; Report of Two Cases after Restorative Proctectomy for Distal Rectal Cancer. World J Gastroenterology 2007 Dec;13(45): 6112-6114
16. Lee KH, Lee HS, Park SH, Vasundhara Bajpai, Choi YS, Kang SB, Kim KJ, and Kim YH. Appendiceal Diverticulitis: Diagnosis and Differentiation From Usual Acute Appendicitis Using Computed Tomography. J Comput Assist Tomogr 2007 Sep-Oct;31(5):763-769
17. Kim DW, Kang SB(corresponding author), Park KC, Lee YJ, Hwang JH, Lee KH, Park SY, Choe GY, Mikhaylyuk Nicholay. Degos’ disease (malignant atrophic papulosis): a rare cause of acute abdomen. Surg Today. 2008;38(9):866-870.
18. Kang SB, Lee HN, Lee JY, Park JS, Lee HS, Lee JY. Sphincter Contractility After Muscle-Derived Stem Cells Autograft into the Cryo-injured Anal Sphincters of Rats. Dis Colon Rectum. 2008 Sep;51(9):1367-1373.
19. Kang SB(corresponding author), Kim NY, Lee KH, Kim YH, Kim JH, Kim JS. Anal Sphincter Asymmetry in Anal Incontinence After Restorative Proctectomy for Rectal Cancer. World J Surg 2008 Sep;32(9):2083-2088.
20. Kim DW, Yoon HM, Park JS, Kim YH, Kang SB(corresponding author). .Radiofrequency energy delivery to the anal canal: Is it a promising new approach to the treatment of fecal incontinence? Am J Surg. 2009 Jan;197(1):14-18.
21. Lee BH, Kim NY, Kang SB, Jeong YJ, Choi TH, Park YS and Lee DH. Pelvic Floor Dyssynergia with Fecal Incontinence Improved by Tailored Biofeedback Therapy in a Child. J Neurogastroenterol Motil. 2009;15(1): 76-80
22. Park JS, Kang SB(corresponding author), Kim DW, Lee KH, Kim YH. Laparoscopic versus open resection without splenic flexure mobilization for the treatment of rectum and sigmoid colon cancer: a study from a single institution that selectively used splenic flexure mobilization. Surg Laparosc Endosc Percutan Tech. 2009 Feb;19(1):62-68
23. Uhm MS, Kim NY, Nah JC, Jung YM, Kang SB, Kim DW, Kim BH, and Kang SG. Congenital angiodysplasia in a woman presenting with idiopathic jejunal varicosis on angiography Gut and Liver.2009 Jun;3(2):122-126
24. Seo H, Lee KH, Kim HJ, Kim K, Kang SB, Kim SY, Kim YH. Diagnosis of acute Appendicitis with sliding slab ray-sum Interpretation of low-dose unenhanced CT and standard-dose IV contrast-enhanced CT scans. AJR Am J Roentgenol. 2009 Jul;193(1):96–105
25. Jo YH, Kim KS, Rhee JE, Kang SB, Kim DW, Kim YH, Lee KH, Kim SY, Lee CC, Singer AJ. The Accuracy of Emergency Medicine and Surgical Residents in the Diagnosis of Acute Appendicitis. American Journal of Emergency Medicine 2010 Sep;28(7):766-770
26. Lee BH, Kim NY, Kang SB, Lee KH, Jane C Oh, Kim SM, Park YS, Lee DH. Two cases of chronic idiopathic intestinal pseudo-obstruction with different clinical features. J Neurogastroenterol Motil. 2010 Jan;16(1):83-89
27. Jang NY, Han TJ, Kang SB, Kim DW, Kim IA, Kim JS. The Short-term Effect of Neoadjuvant Chemoradiation on Anorectal Function in Low and Midrectal Cancer: Analysis Using Preoperative Manometric Data. Dis Colon Rectum. 2010 Apr;53(4):445-449
28 . Lee BH, Kim NY, Kang SB, Kim SY, Lee KH, Im BY, Jee JH, Jane C. Oh, Park YS, and Lee DH. The Long-term Clinical Efficacy of Biofeedback Therapy for Patients With Constipation or Fecal Incontinence. J Neurogastroenterol Motil, 2010 Apr;16(2):177-185
29. Kang SB, Park JW, Jeong SY, Nam BH, Choi HS, Kim DW, Lim SB, Lee TG, Kim DY, Kim JS, Chang HJ, Lee HS, Kim SY, Jung KH, Hong YS, Kim JH, Sohn DK, Kim DH, Oh JH. open versus laparoscopic surgery for mid or low rectal cancer after neoadjuvant chemoradiotherapy (COREAN trial): short-term outcomes of an open-label randomised controlled trial. Lancet Oncology 2010 Jul:11(7):637-645
30. Kang SB(corresponding author), Park JS, Kim DW, Lee TG. Intra-operative Technical Difficulty During Laparoscopy-Assisted Surgery as a Prognostic Factor for Colorectal Cancer. Dis Colon Rectum. 2010 Oct;53(10):1400-1408
31. Oh JH, Kang SB, Jeong SY, Nam BH, Park JW. Laparoscopic surgery for rectal cancer - Authors' reply. Lancet Oncol. 2010;11:920-921
32. Lee TG, Kang SB(corresponding author), Kim DW, Hong S, Heo SC, Park KJ. Comparison of early mobilization and diet rehabilitation program with conventional care after laparoscopic colon surgery: a prospective randomized controlled trial. Dis Colon Rectum. 2011 Jan;54(1):21-28.
33. Jang NY, Kang SB, Kim DW, Kim JH, Lee KW, Kim IA, Kim JS. The role of carcinoembryonic antigen after neoadjuvant chemoradiotherapy in patients with rectal cancer. Dis Colon Rectum. 2011 Feb;54(2):245-252
34. Ahn KS, Han HS, Yoon YS, Kim HH, Lee TS, Kang SB, Cho JY. Laparoscopic resection of nonadrenal retroperitoneal tumors. Arch Surg. 2011 Feb;146(2):162-167
35. Park SY, Ryu JK, Park JH, Yoon H, Kim JY, Yoon YB, Park JG, Lee SH, Kang SB, Park JW, Oh JH. Prevalence of gastric and duodenal polyps and risk factors for duodenal neoplasm in Korean patients with familial adenomatous polyposis. Gut Liver. 2011 Mar;5(1):46-51.
36. Lee HJ, Lee YS, Lee KW, Kim SY, Yoon CJ, Shin DY, Lee YG, Choi SY, Kang SG, Kang SB, Kim JH. Efficacy and safety of hepatic arterial infusion of Fluorouracil with leucovorin as salvage treatment for refractory liver metastases from colorectal cancer. Korean J Intern Med. 2011 Mar;26(1):82-88.
37. Lee TG, Kang SB(corresponding author), Heo SC, Jeong SY, Park KJ. Risk factors for persistent anal incontinence after restorative proctectomy in rectal cancer patients with anal incontinence: prospective cohort study. World J Surg 2011 Aug;35(8):1918-1924.
38. Kang SB. The author replies: Comparison of early mobilization and diet rehabilitation program with conventional care after laparoscopic colon surgery: a prospective randomized controlled trial.. Dis Colon Rectum. 2011;54:e204-205.
39. Choi S, Lee KW, Bang SM, Kim S, Lee JO, Kim YJ, Kim JH, Park YS, Kim DW, Kang SB, Kim JS, Oh D, Lee JS. Different characteristics and prognostic impact of deep-vein thrombosis / pulmonary embolism and intraabdominal venous thrombosis in colorectal cancer patients. Thromb Haemost 2011 Dec;106(6):1084–1094
40. Sohn DK, Jeong SY, Park JW, Kim JS, Hwang JH, Kim DW, Kang SB, Oh JH. Comparative study of NOTES rectosigmoidectomy in a swine model: E-NOTES vs. P-NOTES. Endoscopy 2011 Jun;43(6):526-532
41. Chang HJ, Lee KW, Kim JH, Bang SM, Kim YJ, Kim DW, Kang SB, Lee JS. Adjuvant capecitabine chemotherapy using a tailored-dose strategy in elderly patients with colon cancer. Annals of Oncology. 2012 Apr;23(4):911-8. Epub 2011 Aug 4.
42. Yi JW, Lee TG, Lee HS, Heo SC, Jeong SY, Park KJ, Kang SB(corresponding author). Apical-node metastasis in sigmoid colon or rectal cancer: Is it a factor that indicates a poor prognosis after high ligation? Int J Colorectal 2012 Jan;27(1):81-87 Epub 2011 Jul 8.
43. Suh YJ, Jeong SY, Park KJ, Park JG, Kang SB, Kim DW, Oh HK, Shin R, Kim JS. Comparison of surgical-site infection between open and laparoscopic appendectomy. J Korean Surg Soc. 2012 Jan;82(1):35-39.
44. Kim K, Kim YH, Kim SY, Kim S, Lee YJ, Kim KP, Lee HS, Ahn S, Kim T, Hwang SS, Song KJ, Kang SB, Kim DW, Park SH, Lee KH. Low-dose abdominal CT for evaluating suspected appendicitis. N Engl J Med. 2012 Apr 26;366(17):1596-1605
45. Kang SB, Olson JL, Atala A, Yoo J. Functional Recovery of Completely Denervated Muscle: Implications for innervation of Tissue Engineered Muscle. Tissue Eng Part A. 2012 Sep;18(17-18):1912-1920
46. Jang JH, Kang SB(corresponding author), Lee SM, Park JS, Kim DW, Ahn S.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tamsulosin for prevention of acute voiding difficulty after rectal cancer surgery. World Journal of Surgery 2012 Nov;36(11):2730-2737
47. Kim MJ, Lee HS, Kim JH, Kim YJ, Kwon JH, Lee JO, Bang SM, Park KU, Kim DW, Kang SB, Kim JS, Lee JS, Lee KW. Different metastatic pattern according to the KRAS mutational status and site-specific discordance of KRAS status in patients with colorectal cancer. BMC Cancer. 2012 Aug 9;12(1):347
48. Eom YH, Kim GYJ, Jung SS, Lee KY, Kang SB, Bae JS, Hur H, Jang YS, Lee HJ, Yoon DS, Han W, Lee IK. Present Condition Analysis of Physician Assistant in Korea. J Korean Med Sci 2012 Sep;27(9): 981-986
49. Oh JR, Kim DW, Lee HS, Lee HE, Lee SM, Jang JH, Kang SB, Ku JL, Jeong SY, Park JG. Microsatellite instability testing in Korean patients with colorectal cancer. Fam Canxer. 2012 Sep;11(3):459-466
50. Kim T, Sohn DK, Park JW, Park CH, Moon SH, Chang HJ, Kang SB, Oh JH. Transanal Rectosigmoidectomy Using a Single Port in a Swine Model. Surg Innov. 2013 Jun;20(3):225-229.
51. Kim JY, Kim YJ, Lee KW, Lee JS, Kim DW, Kang SB, Lee HS, Jang NY, Kim JS, Kim JH. Practical Outcome of Adjuvant FOLFOX4 Chemotherapy in Elderly Patients with Stage III Colon Cancer: Single-center Study in Korea. Jpn J Clin Oncol. 2013 Feb;43(2):132-8. doi: 10.1093/jjco/hys195. Epub 2012 Nov
52. Park JS, Choi GS, Kim SH, Kim HR, Kim NK, Lee KY, Kang SB, Kim JY, Lee KY, Kim BC, Bae BN, Son GM, Lee SI, Kang H. Multicenter analysis of risk factors for anastomotic leakage after laparoscopic rectal cancer excision: The Korean Laparoscopic Colorectal Surgery Study Group. Ann Surg. 2013 Apr;257(4):665-671.
53. Kang SB, Ju YM, Lee SJ, Atala A, Yoo JJ. Functional Recovery of Denervated Muscle by Neurotization Using Nerve Guidance Channels. J Tissue Eng Regen Med. 2015 Jul;9(7):838-46. Epub 2013 Feb 12.
54. Kang SB, Lee HS, Lim JY, Oh SH, Kim SJ, Hong SM, Jang JH, Cho JE, Lee SM, Lee JH. Injection of porous polycaprolactone beads containing autologous myoblasts in a dog model of fecal incontinence. J Korean Surg Soc. 2013 Apr;84(4):216-224.
55. Lee HS, Hwang SM, Kim TS, Kim DW, Park DJ, Kang SB, Kim HH, Park KU. Circulating Methylated Septin 9 Nucleic Acid in the Plasma of Patients with Gastrointestinal Cancer in the Stomach and Colon. Transl Oncol. 2013 Jun 1;6(3):290-6.
56. Lee SM, Kang SB(corresponding author), Jang JH, Park JS, Hong S, Lee TG, Ahn S. Early rehabilitation versus conventional care after laparoscopic rectal surgery: a prospective randomized controlled trial. Surg Endos 2013 Oct;27(10):3902-9.
57. Lee GY, Lee SM, Jang JH, Oh HK, Kim DW, Ahn S, Kang SB(corresponding author). Preoperative Constipation is Associated with Poor Prognosis of Rectal Cancer: A Prospective Cohort Study. J Korean Surg Soc. 2013 Jul;85(1):35-42.
58. Yu CS, Yun HR, Shin EJ, Lee KY, Kim NK, Lim SB, Oh ST, Kang SB, Choi WJ, Lee WY; Colorectal Cancer Study Group, Korean Society of Coloproctology. Local excision after neoadjuvant chemoradiation therapy in advanced rectal cancer: a national multicenter analysis. Am J Surg. 2013 Oct;206(4):482-7
59. Kim DW, Kang SB(corresponding author), Lee SY, Oh HK, In MH. Early rehabilitation programs after laparoscopic colorectal surgery: Evidence and criticism. World J Gastroenterol 2013 Dec 14;19(46): 8543-8551
60. Ahn S; LOCAT group. LOCAT (low-dose computed tomography for appendicitis trial) comparing clinical outcomes following low-vs standard-dose computed tomography as the first-line imaging test in adolescents and young adults with suspected acute appendicitis: study protocol for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Trials. 2014 Jan 17;15:28.
61. Ryu HS, Kim WH, Ahn S, Kim DW, Kang SB, Park HJ, Park YS, Lee CH, Lee HS. Combined Morphologic and Molecular Classification for Predicting Lymph Node Metastasis in Early-Stage Colorectal Adenocarcinoma. Ann Surg Oncol. 2014 Jun;21(6):1809-16.
62. Oh HK, Kang SB(corresponding author), Lee SM, Lee SY, Ihn MH, Kim DW, Park JH, Kim YH, Lee KH, Kim JS, Kim JW, Kim JH, Chang TY, Park SC, Sohn DK, Oh JH, Park JW, Ryoo SB, Jeong SY, Park KJ. Seoul Colorectal Group (SECOG). Neoadjuvant Chemoradiotherapy Affects the Indication for Lateral Pelvic Node Dissection in Mid/Low Rectal Cancer with Clinically Suspected Lateral Node Involvement: A Multicenter Retrospective Cohort Study. Ann Surg Oncol. 2014 Jul;21(7):2280-7. doi: 10.1245/s10434-014-3559-z. Epub 2014 Mar 7.
63. Sim SH, Kang MH, Kim YJ, Lee KW, Kim DW, Kang SB, Eom KY, Kim JS, Lee HS1, Kim JH. p21 and CD166 as predictive markers of poor response and outcome after fluorouracil-based chemoradiotherapy for the patients with rectal cancer. BMC Cancer. 2014 Apr 4;14(1):241. doi: 10.1186/1471-2407-14-241.
64. Kwak Y, Lee HE, Kim WH, Kim DW, Kang SB, Lee HS. The Clinical Implication of Cancer-Associated Microvasculature and Fibroblast in Advanced Colorectal Cancer Patients with Synchronous or Metachronous Metastases. PLoS One. 2014 Mar 18;9(3):e91811. doi: 10.1371/journal.pone.0091811. eCollection 2014
65. Kim SW, Han HS, Jung HW, Kim KI, Hwang DW, Kang SB, Kim CH. Multidimensional Frailty Score for the Prediction of Postoperative Mortality Risk. JAMA Surg. 2014 Jul;149(7):633-40. doi: 10.1001/jamasurg.2014.241
66. Jeong SY, Park JW, Nam BH, Kim S, Kang SB, Lim SB, Choi HS, Kim DW, Chang HJ, Kim DY, Jung KH, Kim TY, Kang GH, Chie EK, Kim SY, Sohn DK, Kim DH, Kim JS, Lee HS, Kim JH, Oh JH. Open versus laparoscopic surgery for mid-rectal or low-rectal cancer after neoadjuvant chemoradiotherapy (COREAN trial): survival outcomes of an open-label, non-inferiority, randomised controlled trial. Lancet Oncol. 2014 Jun;15(7):767-774. doi: 10.1016/S1470-2045(14)70205-0. Epub 2014 May 15.
67. Seo AN, Kwak Y, Kim DW, Kang SB, Choe G, Kim WH, Lee HS. HER2 Status in Colorectal Cancer: Its Clinical Significance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HER2 Gene Amplification and Expression. PLoS One. 2014 May 30;9(5):e98528. doi: 10.1371/journal.pone.0098528. eCollection 2014.PMID:24879338.
68. Ihn MH, Kang SB(corresponding author), Kim DW, Oh HK, Lee SY, Hong SM. Risk factors for bowel dysfunction after sphincter-preserving rectal cancer surgery: a prospective study using the Memorial Sloan–Kettering Cancer Center bowel function instrument. Dis Colon Rectum. 2014 Aug;57(8):958-966
69. Kim TH , Oh SH, Kang SB, Lee JH. Myoblast differentiation on growth factor-immobilized polycaprolactone microparticles: a potential bioactive bulking agent for fecal incontinence. Pure and Applied Chemistry 2014 Feb;86(8):1269-1280
70. Kim MJ, Jeong SY, Choi SJ, Ryoo SB, Park JW, Park KJ, Oh JH, Kang SB, Park HC, Heo SC, Park JG. Surviival Paradox Between Stage IIB/C (T4N0) and Stage IIIA (T1-2N1) Colon Cancer. Ann Surg Oncol. 2015 Feb;22(2):505-12
71. Jung HW, Kim JW, Kim JY, Kim SW, Yang HK, Lee JW, Lee KW, Kim DW, Kang SB, Kim KI, Kim CH, Kim JH. Effect of muscle mass on toxicity and survival in patients with colon cancer undergoing adjuvant chemotherapy. Support Care Cancer. 2015 Mar;23(3):687-94.
72. Lee SY, Kim DW, Lee HS, Ihn MH, Oh HK, Park DJ, Kim HH, Kang SB. Loss of AT-Rich Interactive Domain 1A Expression in Gastrointestinal Malignancies. Oncology. 2015 Mar;88(4):234-40.
73. Lee SY, Kang SB(corresponding author), Kim DW, Oh HK, Ihn MH. Risk Factors and Preventive Measures for Acute Urinary Retention after Rectal Cancer Surgery. World J Surg. 2015 Jan;39(1):275-82
74. Kang K, Kim WJ, Kim K, Jo YH, Rhee JE, Lee JH, Kim YJ, Lee J, Kang SB, Kim DW, Lee KH, Hoon Kim Y, Park HM. Effect of pain control in suspected acute appendicitis on the diagnostic accuracy of surgical residents. CJEM. 2015 Jan;17(1):54- 61
75. Oh HK, Lee HS, Lee JH, Oh SH, Lim JY, Ahn S, Kang SB(corresponding author). Co-administration of basic fibroblast growth-factor-loaded polycaprolactone beads and autologous myoblasts in a dog model of fecal incontinence. Int J Colorectal Dis. 2015 Apr;30(4):549-57.
76. Song C, Song S, Kim JS, Oh HK, Kim DW, Lee KW, Kim JH, Eom KY, Kim IA, Kang SB. Impact of Postoperative Chemoradiotherapy versus Chemotherapy Alone on Recurrence and Survival in Patients with Stage II and III Upper Rectal Cancer: A Propensity Score-Matched Analysis. PLoS One. 2015 Apr 22;10(4):e0123657. doi: 10.1371/journal.pone.0123657. eCollection 2015.
77. Lee SY, Jang JH, Kim DW, Park J, Oh HK, Ihn MH, Han HS, Oh JH, Park SJ, Kang SB. Incidental cholecystectomy in patients with asymptomatic gallstones undergoing surgery for colorectal cancer. Dig Surg. 2015;32(3):183-9. doi: 10.1159/000380961. Epub 2015 Mar 28
78. Ihn MH, Kim YH, Kim DW, Oh HK, Lee SY, Park JT, Son IT, Park JH, Lee YJ, Kim JW, Lee KW, Kim JH, Shin E, Lee HS, Ahn S, Kang SB (Corresponding author). Effects of preoperative chemoradiotherapy on the likelihood of sphincter preservation surgery in locally advanced distal rectal cancer: a longitudinal study Based on pelvic magnetic resonance imaging. Ann Surg Oncol. 2015 Jul;22(7):2159-67.
79. Seo AN, Kwak Y, Kim WH, Kim DW, Kang SB, Choe G, Lee HS. HER3 protein expression in relation to HER2 positivity in patients with primary colorectal cancer: clinical relevance and prognostic value. Virchows Arch. 2015 Jun;466(6):645-54.
80. Oh HK, Lee HS, Lee JH, Oh SH, Lim JY, Ahn S, Hwang JY, Kang SB(corresponding author). Functional and histological evidence for the targeted therapy using biocompatible polycaprolactone beads and autologous myoblasts in a dog model of fecal incontinence. Dis Colon Rectum. 2015 May;58(5):517-25.
81. Ihn MH, Lee SM, Son IT, Park JT, Oh HK, Kim DW, Kang SB(Corresponding author). Cultural adaptation and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EORTC QLQ-CR29 in patients with colorectal cancer. Support Care Cancer. 2015 Dec;23(12):3493-501.
82. Oh HK, Hwang JY, Kang SB(Corresponding author). The Authors Reply. Dis Colon Rectum. 2015 Dec;58(12):e456-7.
83. Park IJ, Kim DY, Kim HC, Kim NK, Kim HR, Kang SB, Choi GS, Lee KY, Kim SH, Oh ST, Lim SB, Kim JC, Oh JH, Kim SY, Lee WY, Lee JB, Yu CS. Role of Adjuvant Chemotherapy in ypT0-2N0 Patients Treated with Preoperative Chemoradiation Therapy and Radical Resection for Rectal Cancer. Int J Radiat Oncol Biol Phys. 2015 Jul 1;92(3):540-7.
84. Kwak Y, Nam SK, Seo AN, Kim DW, Kang SB, Kim WH, Lee HS. Fibroblast Growth Factor Receptor 1 Gene Copy Number and mRNA Expression in Primary Colorectal Cancer and Its Clinicopathologic Correlation. Pathobiology. 2015 Jul;82(2):76-83.
85. Seo AN, Park KU, Choe G, Kim WH, Kim DW, Kang SB, Lee HS. Clinical and prognostic value of MET gene copy number gain and chromosome 7 polysomy in primary colorectal cancer patients. Tumour Biol. 2015 Dec;36(12):9813-21.
86. Koo T, Song C, Kim JS, Kim K, Chie EK, Kang SB, Lee KW, Kim JH, Jeong SY, Kim TY. Impact of Lymph Node Ratio on Oncologic Outcomes in ypStage III Rectal Cancer Patients Treated with Neoadjuvant Chemoradiotherapy followed by Total Mesorectal Excision, and Postoperative Adjuvant Chemotherapy. PLoS One. 2015 Sep 18;10(9):e0138728.
87. Lee KS, Kwak Y, Nam KH, Kim DW, Kang SB, Choe G, Kim WH, Lee HS. c-MYC Copy-Number Gain Is an Independent Prognostic Factor in Patients with Colorectal Cancer. PLoS One. 2015 Oct 1;10(10):e0139727.
88. Lee SY, Kim DW, Lee HS, Ihn MH, Oh HK, Min BS, Kim WR, Huh JW, Yun JA, Lee KY, Kim NK, Lee WY, Kim HC, Kang SB. Low-Level Microsatellite Instability as a Potential Prognostic Factor in Sporadic Colorectal Cancer. Medicine (Baltimore). 2015 Dec;94(50):e2260.
89. Bang JI, Ha S, Kang SB, Lee KW, Lee HS, Kim JS, Oh HK, Lee HY, Kim SE. Prediction of neoadjuvant radiation chemotherapy response and survival using pretreatment [18F]FDG PET/CT scans in locally advanced rectal cancer. Eur J Nucl Med Mol Imaging. 2016 Mar;43(3):422-31.
90. Kim HJ, Kim N, Choi YJ, Yoon H, Shin CM, Park YS, Lee HS, Ahn SH, Park DJ, Kim HH, Son IT, Kang SB, Lee DH. Clinicopathologic features of gastric cancer with synchronous and metachronous colorectal cancer in Korea: are microsatellite instability and p53 overexpression useful markers for predicting colorectal cancer in gastric cancer patients? Gastric Cancer. 2016 Jul;19(3):798-807.
91. Kim CW, Baek JH, Choi GS, Yu CS, Kang SB, Park WC, Lee BH, Kim HR, Oh JH, Kim JH, Jeong SY, Ahn JB, Baik SH. The role of primary tumor resection in colorectal cancer patients with asymptomatic, synchronous unresectable metastasis: Study protocol for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Trials. 2016 Jan 19;17(1):34.
92. Park S, Oh HK, Park G, Suh B, Bae WK, Kim JW, Yoon H, Kim DW, Kang SB. The Source and Credibility of Colorectal Cancer Information on Twitter. Medicine (Baltimore). 2016 Feb;95(7):e2775.
93. Nam SK, Yun S, Koh J, Kwak Y, Seo AN, Park KU, Kim DW, Kang SB, Kim WH, Lee HS. BRAF, PIK3CA, and HER2 Oncogenic Alterations According to KRAS Mutation Status in Advanced Colorectal Cancers with Distant Metastasis. PLoS One. 2016 Mar 18;11(3):e0151865.
94. Il Tae Son, Soyeon Ahn, Kyu Joo Park, Jae Hwan Oh, Seung-Yong Jeong, Hyoung-Chul Park, Seung Chul Heo, Eui Gon Youk, Jin-Taek Park, Myong Hoon Ihn, Heung-Kwon Oh, Duck-Woo Kim, Kyoung Ho Lee, Sung-Bum Kang(Corresponding author). Seoul Colorectal Group (SECOG). Comparison of Long-term Oncological Outcomes of Appendiceal Cancer and Colon Cancer : A multicenter retrospective study. Surg Oncol. 2016 Mar;25(1):37-43 .
95. Lee KH, Lee SM, Oh HK, Lee SY, Ihn MH, Kim DW, Kang SB(Corresponding author). Factors associated with failure of enhanced recovery programs after laparoscopic colon cancer surgery: A single-center retrospective study. Surg Endosc. 2016 Mar;30(3):1086-93.
96. Lee KH, Lee SM, Oh HK, Lee SY, Ihn MH, Kim DW, Kang SB(Corresponding author). Comparison of anastomotic configuration after laparoscopic right hemicolectomy under enhanced recovery program: side-to-side versus end-to-side anastomosis. Surg Endosc. 2016 May;30(5):1952(6)
97. Lee SY, Kim DW, Shin YK, Ihn MH, Lee SM, Oh HK, Ku JL, Jeong SY, Lee JB, Ahn S, Won S, Kang SB. Validation of Prediction Models for Mismatch Repair Gene Mutations in Koreans. Cancer Res Treat. 2016 Apr;48(2):668-75.
98. Son IT, Kim DW, Jeong SY, Shin YK, Ihn MH, Oh HK, Kang SB, Park KJ, Oh JH, Ku JL, Park JG. Clinicopathological Features and Type of Surgery for Lynch Syndrome: Changes during the Past Two Decades. Cancer Res Treat. 2016 Apr;48(2):605-11.
99. Lee HS, Park KU. Kim DW, Lhn MH, Kim WH, Seo AN, Chang HE, Nam SK, Lee SY, Oh HK, Kang SB. Elevated Microsatellite Alterations at Selected Tetranucleotide Repeats (EMAST) and Microsatellite Instability in Patients with Colorectal Cancer and Its Clinical Features. Current Molecular Medicine, 2016, Vol.16(9), p.829-839
100. Moon SY, Kim S, Lee SY, Han EC, Kang SB, Jeong SY, Park KJ, Oh JH; SEoul Colorectal Group (SECOG). Laparoscopic surgery for patients with colorectal cancer produces better short-term outcomes with similar survival outcomes in elderly patients compared to open surgery. Cancer Med. 2016 Jun;5(6):1047-54.
101. Kang SB, Lee E, Choi SI, Chun EJ, Kim MJ, Kim DW, Oh HK, Ihn MH, Kim JW, Bang SM, Lee JO, Kim YJ, Kim JH, Kim JS, Lee KW. Prospective Study on the Incidence of Postoperative Venous Thromboembolism in Korean Patients with Colorectal Cancer. Cancer Res Treat. 2016 Jul;48(3):978-89.
102. Lee KS, Kwak Y, Nam KH, Kim DW, Kang SB, Choe G, Kim WH, Lee HS. Favorable prognosis in colorectal cancer patients with co-expression of c-MYC and ß-catenin. BMC Cancer. 2016 Sep 13;16(1):730.
103. Choi Y, Kim JH, Kim JW, Kim JW, Lee KW, Oh HK, Kim DW, Kang SB, Song C, Kim JS. Preoperative chemoradiotherapy for elderly patients with locally advanced rectal cancer-a real-world outcome study. Jpn J Clin Oncol. 2016 Dec;46(12):1108-1117.
104. Kwak Y, Koh J, Kim DW, Kang SB, Kim WH, Lee HS. Immunoscore encompassing CD3+ and CD8+ T cell densities in distant metastasis is a robust prognostic marker for advanced colorectal cancer. Oncotarget. 2016 Dec 6;7(49):81778-81790.
105. Kim MJ, Kim SJ, Park SC, Kim DY, Park JW, Ryoo SB, Jeong SY, Park KJ, Oh HK, Kim DW, Kang SB, Joo JN, Oh JH; SEoul COlorectal Group (SECOG). Adjuvant radiotherapy for the treatment of stage IV rectal cancer after curative resection: A propensity score-matched analysis and meta-analysis. Medicine (Baltimore). 2016 Nov;95(47):e4925
106. Ihn MH, Kim DW, Cho S, Oh HK, Jheon S, Kim K, Shin E, Lee HS, Chung JH, Kang SB. Curative Resection for Metachronous Pulmonary Metastases from Colorectal Cancer: Analysis of Survival Rates and Prognostic Factors. Cancer Res Treat. 2017 Jan;49(1):104-115. Published online: May 9, 2016
107. Yoonji Kim, Jiyoon Bu, Young-Ho Cho, Il Tae Son and Sung-Bum Kang(Corresponding author). A viable circulating tumor cell isolation device with high retrieval efficiency using a reversibly deformable membrane barrier. Journal of Micromechanics and Microengineering, 2017, Vol.27(2), p.025015 (10pp)
108. Shin R, Cho HS, Kim DW, Ahn SY, Ihn MH, Park HJ, Oh HK, Kang SB. Does routine colonoscopy help diagnose familial adenomatous polyposis in patients presenting with desmoid tumors but no gastrointestinal symptoms? Int J Colorectal Dis. 2017 Jan;32(1):151-154.
109. Son IT, Kim YH, Lee KH, Kang SI, Kim DW, Shin E, Lee KW, Ahn S, Kim JS, Kang SB(Corresponding). Oncologic relevance of magnetic resonance imaging-detected threatened mesorectal fascia for patients with mid or low rectal cancer: A longitudinal analysis before and after long-course, concurrent chemoradiotherapy. Surgery. 2017 Jul;162(1):152-163.
110. Lee KS, Kwak Y, Ahn S, Shin E, Oh HK, Kim DW, Kang SB, Choe G, Kim WH, Lee HS. Prognostic implication of CD274 (PD-L1) protein expression in tumor-infiltrating immune cells for microsatellite unstable and stable colorectal cancer. Cancer Immunol Immunother. 2017 Jul;66(7):927-939. Epub 2017 Apr 12.
111. Kwak Y, Yun S, Nam SK, Seo AN, Lee KS, Shin E, Oh HK, Kim DW, Kang SB, Kim WH, Lee HS. Comparative analysis of the EGFR, HER2, c-MYC, and MET variations in colorectal cancer determined by three different measures: gene copy number gain, amplification status and the 2013 ASCO/CAP guideline criterion for HER2 testing of breast cancer. J Transl Med. 2017 Aug 1;15(1):167
112. Kang SI, Kim DW, Cho JY, Park J, Lee KH, Son IT, Oh HK, Kang SB. Is MRI of the Liver Needed During Routine Preoperative Workup for Colorectal Cancer? Dis Colon Rectum. 2017 Sep;60(9):936-944.
113. LOCAT Group. Low-dose CT for the diagnosis of appendicitis in adolescents and young adults (LOCAT): a pragmatic, multicentre, randomised controlled non-inferiority trial. Lancet Gastroenterol Hepatol. 2017 Nov;2(11):793-804.
114. Ko Y, Kim J, Park JK, Kim H, Cho JY, Kang SB, Ahn S, Lee KJ, Lee KH. Limited detection of small (≤ 10 mm) colorectal liver metastasis at preoperative CT in patients undergoing liver resection. PLoS One. 2017 Dec 15;12(12):e0189797.
115. Lee JH, Chie EK, Jeong SY, Kim TY, Kim DY, Kim TH, Kim SY, Baek JY, Hang HJ, Kim MJ, Park SC, Oh JH, Kim SH, Lee JH, Choi DH, Park HC, Kang SB, Kim JS. Redefining the Positive Circumferential Resection Margin by Incorporating Preoperative Chemoradiotherapy Treatment Response in Locally Advanced Rectal Cancer, a Multicenter Validation Study. Cancer Res Treat. 2018 Apr;50(2):506-517. doi: 10.4143/crt.2016.607. Epub 2017 May 24.
116. Yun S, Kwak Y, Nam SK, Seo AN, Oh HK, Kim DW, Kang SB, Lee HS. Ligand-Independent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Overexpression Correlates with Poor Prognosis in Colorectal Cancer. Cancer Res Treat. 2018 Oct;50(4):1351-1361. Epub 2018 Jan 17.
117. Kang SI, Kim DW, Kwak Y, Lee HS, Kim MH, Kim MJ, Oh HK, Kang SB. The prognostic implications of primary tumor location on recurrence in early-stage colorectal cancer with no associated risk factors. Int J Colorectal Dis. 2018 Jun;33(6):719-726. doi: 10.1007/s00384-018-3031-9. Epub 2018 Mar 28.
118. Kang SI, Kim DW, Shin E, Kim MJ, Son IT, Oh HK, Kang SB. Clinical Significance of Lymph Node Metastasis in the Mesentery of the Terminal Ileum in Patients With Right-sided Colon Tumors at Different Locations. Dis Colon Rectum. 2018 Jun;61(6):692-697.
119. Yoo HY, Park B, Joo J, Kim JS, Lee Y, Lim MC, Sohn DK, Kang SB, Park KJ.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visual analogue scale for irritable bowel syndrome questionnaire for assessment of defecation pattern changes. Ann Surg Treat Res. 2018 May;94(5):254-261. Epub 2018 Apr 30.
120. Oh TK, Kang SB, Song IA, Hwang JW, Do SH, Kim JH, Oh AY. Is preoperative hypocholesterolemia a risk factor for severe postoperative pain? Analysis of 1,944 patients after laparoscopic colorectal cancer surgery. J Pain Res. 2018 Jun 1;11:1057-1065. doi: 10.2147/JPR.S152961. eCollection 2018.
121. Kang SI, Oh HK, Yoo JS, Ahn S, Kim MH, Kim MJ, Son IT, Kim DW, Kang SB, Park YS, Yoon CJ, Shin R, Heo SC, Lee IT, Youk EG, Kim MJ, Chang TY, Park SC, Sohn DK, Oh JH, Park JW, Ryoo SB, Jeong SY, Park KJ; Seoul Colorectal Group (SECOG). Oncologic outcomes of preoperative stent insertion first versus immediate surgery for obstructing left-sided colorectal cancer. Oncologic outcomes of preoperative stent insertion first versus immediate surgery for obstructing left-sided colorectal cancer. Surg Oncol. 2018 Jun;27(2):216-224. Epub 2018 Apr 12.
122. Lee KS, Kim BH, Oh HK, Kim DW, Kang SB, Kim H, Shin E. Programmed cell death ligand-1 protein expression and CD274/PD-L1 gene amplification in colorectal cancer: Implications for prognosis. Cancer Sci. 2018 Sep;109(9):2957-2969. Epub 2018 Jul 26.
123. Kang SI, Oh HK, Kim MH, Kim MJ, Kim DW, Kim HJ, Kang SB.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of the clinical effectiveness of impervious plastic wound protectors in reducing surgical site infections in patients undergoing abdominal surgery. Surgery. 2018 Nov;164(5):939-945. Epub 2018 Aug 9.
124. Song C, Chung JH, Kang SB, Kim DW, Oh HK, Lee HS, Kim JW, Lee KW, Kim JH, Kim JS. Impact of Tumor Regression Grade as a Major Prognostic Factor in Locally Advanced Rectal Cancer after Neoadjuvant Chemoradiotherapy: A Proposal for a Modified Staging System. Cancers (Basel). 2018 Sep 7;10(9). pii: E319. doi: 10.3390/cancers10090319.
125. Han EC, Kwon YH, Park KJ, Jeong SY, Kang SB, Oh JH, Heo SC; Seoul Colorectal Group (SECOG). Significance of lymph node metastasis in the survival of stage IV colorectal cancer by hematogenous metastasis. Ann Surg Treat Res. 2018 Oct;95(4):201-212. Epub 2018 Sep 28.
126. Lee JH1,2, Song C1, Kang SB3, Lee HS4, Lee KW5, Kim JS6. Predicting Pathological Complete Regression with Haematological Markers During Neoadjuvant Chemoradiotherapy for Locally Advanced Rectal Cancer.
Anticancer Res. 2018 Dec;38(12):6905-6910. doi: 10.21873/anticanres.13067. PMID: 30504408
127. Son, Il Tae ; Lee, Hye Seung ; Ihn, Myong Hoon ; Lee, Kyoung Ho ; Kim, Duck-Woo ; Lee, Keun-Wook ; Kim, Jae-Sung ; Kang, Kang SB(Corresponding author). Isolation of internal and external sphincter progenitor cells from the human anal sphincter with or without radiotherapy. Colorectal Dis. 2019 Jan;21(1):38-47. doi: 10.1111/codi.14351. Epub 2018 Aug 29. PMID: 30047583
128. Yoon J, Kang SI, Kim MH, Kim MJ, Oh HK, Kim DW, Kang SB(Corresponding author). Comparison of Short-Term Outcomes Between 3D and 2D Imaging Laparoscopic Colectomy with D3 Lymphadenectomy for Colon Cancer. J Laparoendosc Adv Surg Tech A. J Laparoendosc Adv Surg Tech A. 2019 Mar;29(3):340-345. doi: 10.1089/lap.2018.0317. Epub 2018 Sep 14, PMID: 30222527.
129. Park JH1, Park HC2,3, Park SC4, Sohn DK4, Oh JH4, Kang SB5, Heo SC6, Kim MJ7, Park JW7, Jeong SY7, Park KJ7; SEoul COlorectal research Group (SECOG). Laparoscopic approach for left-sided T4 colon cancer is a safe and feasible procedure, compared to open surgery. Laparoscopic approach for left-sided T4 colon cancer is a safe and feasible procedure, compared to open surgery. PMID: 30413928
130. Kim MJ1, Kim DW2, Cho JY1, Son IT3, Kang SI1, Oh HK1, Kang SB1. Postoperative Portomesenteric Venous Thrombosis After Colorectal Cancer Surgery. J Gastrointest Surg. 2019 Jan 22. doi: 10.1007/s11605-018-04085-w. [Epub ahead of print], PMID: 30671797
131. Lee SY1, Kim DW2,3, Kang SI4, Ihn MH5, Oh HK4, Kang SB4, Kim CH1, Kim HR1, Kim YJ1, Ju JK6. Impact of Family History on Prognosis of Patients with Sporadic Colorectal Cancer. Ann Surg Oncol. 2019 Apr;26(4):1118-1126. doi: 10.1245/s10434-019-07179-0. Epub 2019 Jan 25. PMID: 30684157
132. Lee KS1, Nam SK1, Seo SH2, Park KU2, Oh HK3, Kim DW3, Kang SB3, Kim WH4, Lee HS5,6. Digital polymerase chain reaction for detecting c-MYC copy number gain in tissue and cell-free plasma samples of colorectal cancer patients. Sci Rep. 2019 Feb 7;9(1):1611. doi: 10.1038/s41598-018-38415-4. PMID: 30733532
133. Son IT1,2, Kim DW1, Choe EK3, Kim YH4, Lee KH4, Ahn S5, Kang SI1, Kim MJ1, Oh HK1, Kim JS6, Kang SB1. Oncologic evaluation of obesity as a factor in patients with rectal cancer undergoing laparoscopic surgery: a propensity-matched analysis using body mass index. Ann Surg Treat Res. 2019 Feb;96(2):86-94. doi: 10.4174/astr.2019.96.2.86. Epub 2018 Jan 30. PMID: 30746356
134. Jeon SH1, Song C2, Chie EK1, Kim B3, Kim YH4, Chang W4, Lee YJ4, Chung JH1, Chung JB2, Lee KW5, Kang SB6, Kim JS7. Delta-radiomics signature predicts treatment outcomes after preoperative chemoradiotherapy and surgery in rectal cancer. Radiat Oncol. 2019 Mar 12;14(1):43. doi: 10.1186/s13014-019-1246-8. PMID: 30866965
135. Kim MH1, Ihn MH2, Cho JR1, Kim MJ1, Kang SI1, Oh HK1, Kim DW1, Kang SB3(Corresponding author). Resting vector volume measured before ileostomy reversal may be a predictor of major fecal incontinence in patients with mid or low rectal cancer: a longitudinal cohort study using a prospective clinical database. Int J Colorectal Dis. 2019 Jun;34(6):1079-1086. doi: 10.1007/s00384-019-03293-3. Epub 2019 Apr 17. PMID: 30997602
136. Yu HW1, Choi JY1, Park YS1, Park HS1, Choi Y1, Ahn SH1, Kang E1,2, Oh HK1, Kim EK1, Cho JY1, Kim DW1, Park DJ1, Yoon YS1, Kang SB1,2, Kim HH1,2, Han HS1,2, Lee T1,2. Implementation of a resident night float system in a surgery department in Korea for 6 months: electronic medical record-based big data analysis and medical staff survey. Ann Surg Treat Res. 2019 May;96(5):209-215. doi: 10.4174/astr.2019.96.5.209. Epub 2019 Apr 24. PMID: 31073510
137. Lee J1, Cho JR1, Kim MH1, Oh HK1, Kim DW1, Kang SB2(Corresponding author). Surgical outcomes according to the type of monopolar electrocautery device used in laparoscopic surgery for right colon cancer: a comparison of endo-hook versus endo-shears. Surg Endosc. 2019 May 30. doi: 10.1007/s00464-019-06854-3. [Epub ahead of print], PMID: 31147824
138. Kim MJ1, Oh HK2, Lee KC2, Yang HH2, Koo BW3, Lee J4, Kim MH2, Kang SI2, Kim DW2, Kang SB2. Effects of an Internet-based informational video on preoperative anxiety in patients with colorectal cancer. Ann Surg Treat Res. 2019 Jun;96(6):290-295. doi: 10.4174/astr.2019.96.6.290. Epub 2019 May 29. PMID: 31183333
139. Han SH1, Kim JW2, Kim M3, Kim JH2, Lee KW2, Kim BH4, Oh HK5, Kim DW5, Kang SB5, Kim H6, Shin E3,6. Prognostic implication of ABC transporters and cancer stem cell markers in patients with stage III colon cancer receiving adjuvant FOLFOX-4 chemotherapy. Oncol Lett. 2019 Jun;17(6):5572-5580. doi: 10.3892/ol.2019.10234. Epub 2019 Apr 9. PMID: 31186779
140. Song KS1, Park SC1, Sohn DK1, Oh JH1, Kim MJ2, Park JW2, Ryoo SB2, Jeong SY2, Park KJ2, Oh HK3, Kim DW3, Kang SB4(Corresponding author); Seoul Colorectal Research Group (SECOG). Oncologic Risk of Rectal Preservation Against Medical Advice After Chemoradiotherapy for Rectal Cancer: A Multicenter Comparative Cross-Sectional Study with Rectal Preservation as Supported by Surgeon. World J Surg. 2019 Dec;43(12):3216-3223. doi: 10.1007/s00268-019-05128-2. PMID: 31410512
141. Heo Y1, Kim MH1, Kim DW1, Lee SA1, Bang S1, Kim MJ1, Oh HK1, Kang SB1, Kang SI2, Park JW3, Ryoo SB3, Jeong SY3, Park KJ3. Extent of Pedigree Required to Screen for and Diagnose Hereditary Nonpolyposis Colorectal Cancer: Comparison of Simplified and Extended Pedigrees. Dis Colon Rectum. 2020 Feb;63(2):152-159. doi: 10.1097/DCR.0000000000001550.PMID: 31842160
142. Choi JY1, Kim KI1,2, Choi Y3, Ahn SH3, Kang E3,2, Oh HK3, Kim DW3, Kim EK3, Yoon YS3,2, Kang SB3,2, Kim HH3,2, Han HS3,2, Kim CH1,2. Comparison of multidimensional frailty score, grip strength, and gait speed in older surgical patients. J Cachexia Sarcopenia Muscle. 2020 Jan 8. doi: 10.1002/jcsm.12509. [Epub ahead of print] PMID: 31912668
143. Kang BH1, Song C2, Kang SB3, Lee KW4, Lee HS5, Kim JS6. Nomogram for Predicting the Pathological Tumor Response from Pre-treatment Clinical Characteristics in Rectal Cancer. Anticancer Res. 2020 Apr;40(4):2171-2177. doi: 10.21873/anticanres.14177 PMID: 32234911
144. Kim SA1, Kim JW2, Suh KJ1, Chang W3, Kim JW1, Oh HK4, Cho JY4, Kim DW4, Cho S5, Kim JH1, Kim K5, Kang SB4, Jheon S5, Lee KW1. Conversion surgery after cetuximab or bevacizumab plus FOLFIRI chemotherapy in colorectal cancer patients with liver- and/or lung-limited metastases. J Cancer Res Clin Oncol. 2020 May 1. doi: 10.1007/s00432-020-03233-7. [Epub ahead of print] PMID: 32358699
145. Lee JH, Kang BH, Song C, Kang SB, Lee HS, Lee KW, Chie EK, Kim JS.
Microsatellite Instability Correlated Inflammatory Markers and their Prognostic Value in the Rectal Cancer Following Neoadjuvant Chemoradiotherapy: A Hypothesis-generating Study. In Vivo. 2020 Jul-Aug;34(4):2119-2126. doi: 10.21873/invivo.12017. PMID: 32606192
146. Kim BH, Oh HK, Kim DW, Kang SB, Choi Y, Shin E. Clinical Implications of Cancer Stem Cell Markers and ABC Transporters as a Predictor of Prognosis in Colorectal Cancer Patients. Anticancer Res. 2020 Aug;40(8):4481-4489. doi:10.21873/anticanres.14453. PMID: 32727778
|110||한국경제||"직장암 복강경 수술, 개복 수술만큼 안전하다"||2021-05-19|
|109||약업신문||직장암 복강경 수술, 표준 수술법으로 자리잡을까?||2021-05-14|
|108||후생신보||직장암 복강경 수술, 개복수술 만큼 안전||2021-05-13|
|107||아시아투데이||직장암 복강경 수술 안전성 논란…10년 연구로 종지부||2021-05-13|
|106||이데일리||직장암 복강경 수술, 개복수술 만큼 안전||2021-05-13|
|105||파이낸셜뉴스||직장암 복강경 수술받은 환자 10년후 전체생존율 77% 육박 [주목해야 할 신의...||2021-05-13|
|104||사이언스MD||'직장암 복강경 수술' 개복수술 만큼 안전||2021-05-12|
|103||보건타임즈||직장암 복강경 수술, 개복 수술 만큼 '안전'||2021-05-12|
|102||의료정보||직장암 복강경 수술, 개복수술 만큼 ‘안전’||2021-05-12|
|101||의계신문||직장암 복강경 수술, 개복수술만큼 “안전”||2021-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