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주메뉴

 

모바일 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DIM처리 배경
모바일 메뉴 배경
통합검색

본문

건강상식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상식을 제공해 드립니다.

의료진 검색 온라인 예약 온라인 증명서 발급

2023년에는 우리 꼭 성공해요! 금연

2023년에는 우리 꼭 성공해요!

금연


감수. 가정의학과 이기헌 교수


담배연기는 5,000여종 이상의 화학물질로 이뤄진 발암물질의 혼합물입니다. 담배를 피우는 양이 많고 흡연 기간이 길수록, 일찍 흡연을 시작할수록 질환에 걸릴 위험도 커집니다. 그래서 매년 새해에는 많은 흡연자가 금연을 시도하지만, 도움 없이 스스로 1년 동안 금연 상태를 유지할 확률은 3~5%에 불과합니다. 금연에 실패하게 되면 의지박약이라고 자책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은 우리 뇌가 니코틴에 중독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금연이 쉽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흡연은 정신질환 진단기준(“Tobacco Use Disorder”, “Nicotine Dependence” 등)에 분류된 “약물 중독”의 일종입니다. 담배에 포함된 니코틴은 강한 중독성을 유발하는 물질입니다. 금연 실패의 주된 이유는 바로 니코틴 의존성과 금단증상 때문입니다. 담배를 피우면 니코틴이 구강, 폐, 위장관 등을 통하여 혈액으로 흡수되어 7초만에 뇌에 도달하고 도파민, 세로토닌, 엔도르핀 등 여러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켜 다행감, 에너지 증가, 각성 효과, 스트레스 및 불안 감소, 식욕 저하 등을 나타내게 됩니다. 이러한 긍정적 보상효과를 경험한 흡연자는 지속적으로 흡연을 갈망하게 되고 식사 직후, 커피 자판기 앞, 화장실, 차 안, 흡연구역 등 특정 장소나 상황이 연관되면 유사한 상황에서 다시 흡연 욕구가 일어날 수 있게 됩니다.
한편 니코틴의 반감기는 2시간 정도로, 반감기가 지나면 흡연자는 짜증, 집중력 저하, 안절부절 못함, 우울감, 불안 및 초조, 불면 등의 금단 증상을 느끼기 시작하며 흡연자는 금단 증상으로 인한 불편감을 해결하기 위해 다시 흡연을 갈망하게 됩니다. 또한, 흡연으로 얻을 수 있는 초기의 보상 효과들은 시간이 지나면 내성을 유발시킵니다. 따라서 같은 양의 담배를 피워도 불충분하다고 여기거나 원하는 효과를 얻게 될 때까지 흡연량을 계속 늘리게 됩니다. 결국 별 감흥 없이 금단증상만을 피하기 위해 흡연을 하루 종일 반복하게 되고 니코틴 의존이 생기게 되므로, 이 니코틴 의존성 때문에 금연이 쉽지 않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담배 생각하는 남자 일러스트

성공 확률이 높은 금연법은?

여러 나라에서 시행된 수 많은 연구와 실험결과, 금연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쉬우면서 효과가 입증된 방법은 약물치료입니다. 약물 치료는 “니코틴 중독”으로 인한 금단 증상과 의존성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금기가 없는 한 모든 흡연자에게 금연 약물 치료를 권고합니다. 금연의 치료 약제로 가장 많이 쓰이는 약물은 경구용 약물로 바레니클린과 부프로피온을 사용하며 그 외에도 니코틴 대체제들(패치, 껌, 로렌즈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 현재 가장 높은 금연 성공률을 입증한 바레니클린 제제는 니코틴이 결합하는 수용체에 담배 대신 작용하게 되어 금단증상과 흡연에 대한 욕구를 효과적으로 억제해주고, 흡연시에는 니코틴이 수용체에 결합하는 것을 억제시켜 담배 맛이 떨어지고 담배를 피워도 흡연 시 느꼈던 효과를 감소시켜줍니다. 보통 금연 시작일 1-2주 전부터 복용하고 12주~6개월까지 복용하며, 금연에 성공한 경우라도 한달 복용 후 중단한 경우보다 3개월 정도 복용했을 때 성공률이 8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장기간 금연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최소 12주 이상 복용하시기를 권합니다. 그 외에 수십 년 전 항우울제로 개발되었고 최초의 금연 보조제로서 인정받아 오랜 기간동안 사용되어 왔던 부프로피온도 효과적인 치료제입니다. 부프로피온은 패치 등의 니코틴 대체제와 함께 사용하면 단독사용에 비하여 효과를 훨씬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약물치료를 받으면 혼자 금연하는 것보다 금연 성공률이 약 3배 이상 높아지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금연을 시도하시길 권합니다. 또한 음주를 하면서 흡연을 하게 되면 상승효과를 일으켜 암 발생 위험이 높아지게 되므로 흡연과 음주를 동시에 하지 않도록 권고합니다. 특히 흡연자의 경우 비흡연자보다 음주량이 높은 경향이 있으며, 술을 적게 마시는 흡연자일수록 금연에 성공할 확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금연 성공률을 높이려면?
금연 성공률을 높이려면? 1. 약물치료를 고려해보세요 바레니클린 -니코틴이 결합하는 수용체에 담배 대신 작용함 -금단증상과 흡연에 대한 욕구를 효과적으로 억제해주고, 담배 맛을 떻어뜨리며, 흡연시 느꼈던 효과를 감소시킴 보통 금연 시작일 1~2주 전부터 복용하고 12주~6개월까지 복용하며, 금연에 성공해도 1개월 복용 후 중단한 경우보다 12주 이상 복용했을 때 성공률이 8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장기간 금연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최소 12주 이상 복용 권고 부프로피온 최소의 금연 보조제로서 인정받아 오댄 기간동안 사용됨 부프로피온은 패치 등의 니코틴 대체제와 함께 사용하면 효과를 훨씬 더 높일 수 있음 약물치료를 받으면 혼자 금연하는 것보다 금연 성공률이 약 3배 이상 높아지므로 혼자 금연하기 어려운 분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실 바랍니다. 2. 흡연과 음주를 동시에 하지 마세요. 음주와 흡연을 함께 하면 상승효과를 일르켜 암 발생 위험이 높아지므로 흡연과 음주를 동시에 하지 않도록 권고함 특히 흡연자의 경우 비흡연자보다 음주량이 높은 경향이 있으며, 술을 적게 마시는 흡연자일수록 금연에 성공할 확률이 높다고 보고되고 있음

혼자하는 금연이 어렵다면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국가 금연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각종 금연 지원 서비스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금연클리닉”은 지역 내 흡연자를 대상으로 금연상담서비스, 금연 보조제 지급, 찾아가는 금연 클리닉 서비스 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연의지가 있으나 혼자서 금연하기 힘든 흡연자에게 전문적인 금연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금연캠프”에서는 4박 5일동안 전문적 금연치료 및 금연유지를 위한 집중 상담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금연상담전화 (1544-9030)”을 통해서 금연을 위해 시간을 내기 어려운 흡연자를 위한 전문 상담사와의 개별화된 1:1 상담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으며 “온라인 금연지원 서비스(금연길라잡이: http://nosmokeguide.go.kr, 금연두드림: http://nosmk.khealth.or.kr/nsk)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검색창에 “금연치료의료기관찾기”를 검색하여 우리동네 금연치료병의원을 찾아 바로 방문하시면 꾸준히 상담과 치료를 받는 경우 비용이 전액 환급되기에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하는 셈이므로, 아직 담배를 피우시는 분들은 가까운 금연치료병의원을 한 번 방문 해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금연 지원 서비스
혼자하는 금연이 어렵다면 이곳에서 도움 받으세요.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금연클리닉 지역 내 흡연자 대상 금연상담서비스, 금연 보조제 지급, 찾아가는 금연 클리닉 서비스 등 무료제공 금연캠프 4박5일동안 전문적 금연치료, 금연유지를 위한 집중 상담 시간을 내기 어려운 흡연자를 위한 금연상담전화 1544-9030 전무 상담사와의 개별화된 1:1 상담 프로그램 제공 온라인 금연지원 서비스 금연길라잡이 : http://nosmokeguide.go.kr 금연두드림 : http://nosmk.khealth.or.kr/nsk

담배를 끊지 않고 피우는 양을 줄이면 안될까요?

앞서 흡연이 각종 암과 심혈관계 질환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설명드렸는데요. 폐암 발병 위험이 흡연량에 비례해서 증가하는 것과는 달리 심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은 담배를 조금만 피우더라도, 또는 하루 1개비씩만 피우더라도 급격히 증가합니다. 담배를 하루에 1개비만 피우더라도, 하루 한 갑(20개비)을 피우는 경우의 절반 정도 위험으로 심뇌혈관질환이 발생됩니다. 또한 실제 하루 1개비 미안의 소량의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전체 사망률은 약 1.6배, 폐암 사망률은 약 9배로 급격히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를 고려할 때 소량의 발암물질이나 독성물질에의 노출이 인체 위해성을 낮춘다고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담배에 들어있는 독성 성분의 함유량이 적다 하더라도 담배 사용으로 인한 질환 발생과 사망의 위험이 줄어든다고 할 수 없겠습니다. 담배를 1개비라도 피우는 것과 완전히 금연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으며, 여러 개 피우는 것과 1개비라도 피우는 것은 큰 차이가 없으므로 완전 금연만이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길입니다.




의료진 소개

이기헌
가정의학과 이기헌
[전문진료분야]
가정의학과 : 족주치의, 맞춤형 평생건강관리, 생활습관병 관리, 이상증상 상담, 금연클리닉

※ 해당 기사와 사진은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의 저작물로 임의로 복사, 수정, 변형, 재가공하여 게시, 배포하였다면 이는 저작권자인 당사의 허가없이 2차저작물을 작성한 것으로 저작권 위반에 해당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