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주메뉴

 

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DIM처리 배경
모바일 메뉴 배경
통합검색

본문

건강상식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상식을 제공해 드립니다.

의료진 검색 온라인 예약 온라인 증명서 발급

두통 - 긴장성 두통

두통 - 긴장성 두통

긴장성 두통이란?

긴장성 두통은 가장 흔한 두통으로 신경과 외래 두통 환자의 30-40%를 차지할 정도입니다. 그리고 편두통과 혼합되어 나타나는 경우도 흔합니다. 긴장성 두통은 가정, 직장에서 스트레스나 과로 등으로 두경부의 지속적인 근수축에 의해 발생한다고 설명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근수축성 두통이라고 불리기도 하고, 심리적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므로 스트레스 두통이라고도 불립니다. 남자보다 여자에서 더 흔하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유병률은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통의 양상은 비박동성의 머리를 죄는 듯한 둔한 통증으로 주로 오전보다 오후에 심하고 서서히 시작하여 수시간 내지 수일간 지속되며 다른 국소 신경학적인 증상은 동반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임상양상은 환자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급성 긴장성 두통

두통이 비박동성이며 서서히 시작하여 양측의 전두부나 후두부 또는 측두부에 지속적인 중압감,조이는 듯한 불쾌감으로 느끼는 수가 많습니다.보통 수시간 내지 수일간 지속되는데 오전보다는 오후에 심한 일중변동을 보이며, 매일 반복되는 경향이 있습니다.직업적으로는 사무직이나 수험생 등의 정신적 작업을 하는 경우에서 호발합니다.목이나 어깨가 무겁거나 아픈 수가 많고,어지러움증,메스꺼음 등을 동반하기도 합니다.또한 두경부나 어깨부위의 근육이 굳어져 있거나 압통이 있는 수가 많습니다.
이러한 두통이 10회 이상 있으면서, 1개월 이내에 15일 정도 나타나며, 다른 기질적인 원인이 없을 때에 긴장성 두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긴장성 두통은 편두통처럼 오심, 구토를 동반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광과민(눈부심, photopbobia)나 음과민(phonophobia)은 잘 동반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편두통과 같은 전구증상은 없습니다.

만성 긴장성 두통

이러한 급성 긴장성 두통의 임상양상이 16일 이상부터 6개월 이상 지속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긴장성 두통의 원인 및 치료

긴장성 두통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심리적인 인자입니다. 여기에는 환자의 기본 성격과 생활환경을 둘러싼 많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관여합니다. 따라서 긴장성 두통의 치료는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 인자를 제거하는 것이 우선이며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상생활의 변화나 심리요법으로 충분치 않으면, 약물치료로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심리적인 요인이 긴장성 두통의 중요한 원인 인자가 되므로, 때때로 정신과 전문의, 심리학자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약물로서는 항불안제, 항우울제, 근이완제나 소염진통제를 단독 또는 적절히 병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의 장기간 사용은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으며, 환자가 스스로 생활방식을 변화시킴으로써 스트레스의 요인을 피하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특히 만성적인 두통이 있는 분들은 반드시 전문의의 지도 하에 약물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을 남용하게 되면 두통의 경과가 만성적으로 바뀌어 두통의 치료가 더 어려워집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