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주메뉴

 

모바일 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DIM처리 배경
모바일 메뉴 배경
통합검색

본문

건강상식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상식을 제공해 드립니다.

의료진 검색 온라인 예약 온라인 증명서 발급

젊은 뇌졸중, 절반은 담배가 원인

뇌졸중은 세계적으로 10초에 한 명씩 사망하게 만드는 질병이자 한국인 사망원인 3위를 차지하는 생각보다 흔한 병입니다. 주로 나이가 많은 사람들에게 발생해 45세 이하의 뇌졸중 환자는 젊은 환자에 속합니다. 30~40대에 무슨 뇌졸중이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젊은 층(15~45세)의 뇌졸중은2013년 1만3892명에서 2016년 2만 1709명으로 3년 새 56%가 늘어나며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젊은 연령층의 뇌졸중이 문제가 되는 것은 뇌의 손상 부위 및 정도에 따라 반신마비, 언어장애, 심하면 식물인간 또는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어 고령 환자보다 개인적인 손실과 삶에 더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한 번 손상된 뇌세포는 다시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뇌졸중은 발병 원인이 되는 위험 요인들을 사전에 제거하고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젊은 뇌졸중, 절반은 담배가 원인

뇌졸중은 크게 뇌동맥이 혈전에 의해 완전히 막히는 뇌경색과 뇌혈관이 터지는 뇌출혈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흡연은 이 두 가지 형태의 뇌졸중에 걸릴 위험을 모두 증가시킵니다. 뇌경색의 경우 약 2배, 뇌출혈의 경우 약 3배 정도 증가시키며 이런 경향은 특히 젊은 사람에게서 더 자명하게 나타납니다.

성별·연령별 뇌졸중 발병의 주요 원인 성별·연령별 뇌졸중 발병의 주요 원인 성별·연령별 뇌졸중 발병의 주요 원인-남성. 45세 이상 1위 흡연 2위 고혈압 3위 당뇨병 4위 과다콜레스테롤 5위 뇌졸중 이력, 6위 관상심장병. 46세~65세 1위 흡연 2위 고혈압 3위 당뇨병 4위 뇌졸중 이력 4위 뇌졸중 이력 5위 과다콜레스테롤 6위 관상심장병 성별·연령별 뇌졸중 발병의 주요 원인-여성. 45세 이하 1위 흡연 2위 고혈압 3위 당뇨병 4위 과다콜레스테롤 5위 뇌졸중 이력 6위 관상심장병 46세~66세 1위 고혈압 2위흡연 3위 당뇨병 4위 뇌졸중 이력 5위 관상심장병 6위 과다콜레스테롤 67세 이상 1위 고혈압 2위 뇌졸중 이력 3위 당뇨병 4위 관상심장병 5위 과다콜레스테롤 6위 흡연

성별·연령별 뇌졸중 발병의 주요 원인 정리. 청장년 남성에서는 흡연과 고혈압, 노인에서는 고혈압과 뇌졸중의 과거력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신경과 배희준 교수 연구진이 남녀별로 특정 연령대에서 어떤 위험인자들이 얼마만큼 뇌졸중 발생에 기여하는지를 분석한 결과, 젊은 남성 뇌졸중 환자의 45%가 흡연으로 인해 질환을 앓게 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고혈압(29%)이 가장 주요한 뇌졸중 위험 요인이었습니다. 이에 더해, 46세 ~ 65세의 중년 남성에서도 흡연(37%)과 고혈압(23%)이 가장 주요한 뇌졸중 발병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66세 이상의 노인에서는 남녀 모두 고혈압(남성 24%, 여성 23%)과 뇌졸중의 과거력(남성 20%, 여성 17%)이 가장 주요한 위험 요인으로 꼽혔습니다.
흡연은 또한 다른 뇌졸중 위험인자의 영향을 강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경구용 피임제인데 한 연구에 의하면 담배를 피지 않는 경우 경구용 피임제에 의한 뇌졸중의 위험도 증가가2.1배인데 비하여 담배를 피면 7.2배 증가한다고 하였습니다.
심각한 것은 흡연자뿐만 아니라 간접적으로 담배 연기에 노출되는 비흡연자도 뇌졸중 및 심장병의 위험이 증가한다는 점입니다. 간접흡연 만으로도 흡연자에 접근하는 2배의 위험도 증가를 보이는 점은 반드시 유념해야 할 것입니다. 흡연이 뇌졸중을 일으키는 기전으로 좁아진 혈관 내에 혈전 형성을 급격히 촉진하는 역할과 만성적으로 동맥경화증을 심화시키는 점이 언급됩니다.
흡연자에게 뇌졸중 예방을 위한 최선의 방안은 금연일 것입니다. 금연 즉시 뇌졸중과 여타 혈관질환의 발생 가능성이 급격히 떨어지게 되며 5년이 경과하면 비흡연자와 비슷해 진다는 연구 결과는 흡연자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뇌졸중의 증상 및 응급대처 요령

뇌졸중은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흔히 약 수분간 길게는 24시간 이내로 반신마비, 언어장애, 시야장애 등이 발생했다가 없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일과성 허혈성 발작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여러 가지 이유로 뇌혈류가 일시적으로 감소되었다가 시간이 지나 다시 좋아지는 것이지만, 똑같은 증상이 반복되다가 뇌혈관이 완전히 막힐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발생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뇌졸중의 증상

뇌졸중의 증상. 갑자기 팔, 다리에 힘이 빠져요. 감각이 이상해요. 반신마비 또는 편마비, 반신 감각장애. 뇌졸중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 한쪽의 팔과 다리에 증상이 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뇌졸중이 발생한 반대쪽의 팔과 다리에 마비가 발생하게 됩니다. 뇌졸중의 증상. 갑자기 멀미하는 것처럼 심하게 어지러워요. 어지럼증. 뇌간, 소뇌에 뇌졸중이 생겼을 때 흔히 나타나며 어지럼증과 함께 다른 신경학적 증상 및 징후를 동반하게 됩니다. 뇌졸중의 증상. 갑자기 눈이 안보여요. 갑자기 물체가 두 개로 보여요. 시력 및 시야장애,복시. 뇌졸중이 후두엽을 손상시키면 반대쪽의 시야가 캄캄해져 반쪽만  볼 수 있게 되는 시야장애가 발생을 하게 됩니다. 뇌간에 발생하게 되면 물체가 뚜렷이 보이지 않고 두개로 보이는 복시가 생기게 되고 대부분 어지러운 증세가 동반됩니다. 뇌졸중의 증상. 갑자기 머리가 깨질 것처럼 아파요. 두통-일반적으로 뇌졸중 환자의 두통은 별로 심하지 않은 편인데, 출혈설 뇌졸중에는 많이 나타나며 특히 동맥류의 파열에 의한 지주막하 출혈 시에는 극심한 두통이 갑자기 발생하며 의식을 읽어버리기도 합니다. 의식장애-뇌졸중이 심한 경우나 뇌간에 뇌졸중이 생겼을 경우에는 의식장애를 동반하게 됩니다. 가장 심각한 의식장애 상태를 혼수상태라고 하며 이때는 자극을 주어도 환자가 깨어나지 못해 예후가 나쁨니다. 뇌졸중의 증상. 갑자기 말이 이상해요. 언어장애-정신은 명료한데도 갑자기 말을 못하거나, 남의말을 이해 못하는 등의 증상을 말합니다. 언어중추는 대부분 좌측 대뇌에 있으므로 좌측 뇌기능 장애가 있을 때 우측반신마비와 함께 나타나게 됩니다. 발음장애- 발음이 어눌해지는 것으로 목구멍, 얼굴, 혀 등의 근육이 마비되어 생기는 증세입니다.

  • “갑자기 팔, 다리에 힘이 빠져요.”, “감각이 이상해요.”

    반신마비 또는 편마비, 반신 감각장애: 뇌졸중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 한쪽의 팔과 다리에 증상이 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뇌졸중이 발생한 반대쪽의 팔과 다리에 마비가 발생하게 됩니다.

  • “갑자기 말이 이상해요.”

    언어장애: 정신은 명료한데도 갑자기 말을 못하거나, 남의 말을 이해 못하는 등의 증상을 말합니다. 언어중추는 대부분 좌측 대뇌에 있으므로 좌측 뇌기능 장애가 있을 때 우측반신마비와 함께 나타나게 됩니다.

    발음장애: 발음이 어눌해지는 것으로 목구멍, 얼굴, 혀 등의 근육이 마비되어 생기는 증세입니다.

  • “갑자기 눈이 안보여요.”, “갑자기 물체가 두 개로 보여요.”

    시력 및 시야장애, 복시: 뇌졸중이 후두엽을 손상시키면 반대쪽의 시야가 캄캄해져 반쪽만 볼 수 있게 되는 시야장애가 발생을 하게 됩니다. 뇌간에 발생하게 되면 물체가 뚜렷이 보이지 않고 두 개로 보이는 복시가 생기게 되고 대부분 어지러운 증세가 동반됩니다.

  • “갑자기 멀미하는 것처럼 심하게 어지러워요.”

    어지럼증: 뇌간, 소뇌에 뇌졸중이 생겼을 때 흔히 나타나며 어지럼증과 함께 다른 신경학적 증상 및 징후를 동반하게 됩니다.

  • “갑자기 머리가 깨질 것처럼 아파요.”

    두통: 일반적으로 뇌졸중 환자의 두통은 별로 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출혈성 뇌졸중에는 많이 나타나며 특히 동맥류의 파열에 의한 지주막하 출혈 시에는 난생 처음 경험하는 극심한 두통이 갑자기 발생하며 의식을 잃어버리기도 합니다.

    의식장애: 뇌졸중의 정도가 심한 경우나 뇌간에 뇌졸중이 생겼을 경우에는 의식장애를 동반하게 됩니다. 가장 심각한 의식장애 상태를 혼수상태라고 하며 이런 때는 아무리 자극을 주어도 환자가 깨어나지 못하며 예후가 나쁩니다.

응급대처요령

  • 경고증상이 나타나면 지체하지 말고 즉시 119를 누르고 도움을 요청합니다.
  • 직접 가는 것이 빠르면 바로 병원으로 가도록 합니다. 병원은 치료가 가능한 병원으로 가야하며, 뇌졸중 집중치료실이 있는 병원의 응급실로 가는 것이 가장 빠른 길입니다. 주변에 뇌졸중 집중치료실이 있는 병원이 어떤 병원인지 미리 알아 두는 것도 좋습니다. 대한뇌졸중학회 홈페이지에 학회의 인증을 받은 뇌졸중집중치료실이 있는 병원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http://www.stroke.or.kr/hospital/). 증상이 저절로 좋아지길 기다리거나 동네 한의원에서 한약을 먹으며 침 치료 등을 하게 되면 그 시간 동안에도 뇌는 더욱 손상되므로 병원을 빨리 방문하셔야 합니다.
  • 첫 증상이 나타난 시간과 상황을 기억하고 의사에게 알려줍니다.
  • 손가락을 따는 행위, 혈압약, 우황청심환 등의 복용은 혈압을 떨어뜨리거나 기도 질식의 우려가 있으므로 절대 금해야 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