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주메뉴

 

모바일 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DIM처리 배경
모바일 메뉴 배경
통합검색

본문

건강상식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상식을 제공해 드립니다.

의료진 검색 온라인 예약 온라인 증명서 발급

추워도 건강한 심장 만들기
타이틀 이미지 메인 이미지

추워도 건강한 심장 만들기

강의 - 순환기 내과 윤창환, 이원재 교수, 출처 - 분당서울대학교 건강매거진 나음진

분당서울대병원에서는 매달 한두 차례 의료진들이 직접 건강 강좌를 진행합니다. 읽기도 어려운 의학 용어가 잔뜩 적힌 인터넷 건강 정보 대신 의사들을 직접 만나 질병에 대해 쉬운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 중 순환기내과 윤창환 교수, 이원재 교수의 ‘심근경색과 치료, 그리고 예방법’ 강좌를 소개합니다.


조용히 심장을 조여 오는 심근경색

심근경색에 대해 설명하려면 우선, 관상동맥이 무엇인지 말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흔히 심장동맥을 관상동맥이라 합니다. 아시다시피 심장은 몸에 피를 돌게 하는 펌프 역할을 합니다. 심장이 펌프 기능을 잘 하도록 심장의 근육 층과 심장 바깥 막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이 바로 관상동맥입니다. 세 개의 혈관이 왕관처럼 심장을 둘러싸고 있습니다. 동맥경화라는 말 흔히 들어보셨지요? 혈관이 좁아진 원인에 따라 동맥경화인지 죽상경화인지 나누는데 요즘에는 동맥경화 또는 죽상동맥경화증이라고 뭉뚱그려 말하기도 합니다. 동맥 안쪽에 지방과 세포덩어리인 죽상종이 생겨 혈관이 좁아지고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는 것을 죽상경화라고 하고, 동맥경화는 혈관에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 섬유화가 진행되고 혈관의 탄성이 줄어드는 노화현상의 일종입니다. 협심증은 동맥경화나 죽상경화로 관상동맥이 좁아져, 심장에 공급하는 혈액이 부족할 때 생기는 질환입니다. 심근경색증은 이런 저런 이유로 좁아진 관상동맥이 혈전으로 갑자기 막혀 심장근육에 혈액을 전혀 공급하지 못하는 상태로, 심장의 괴사를 유발합니다. 가슴이 뻐근하거나 답답하고 욱신거리는 증상, 팔과 목, 턱과 어깨로 뻗치는 통증, 숨이 차고 체한 것 같이 소화가 안 되는 증상을 보입니다. 관상동맥에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진단하기 위해 하는 검사는 심전도, 운동부하검사, 심초음파검사, 심장 핵의학 검사, 그리고 관상동맥조영술입니다. 앞의 진단 검사를 통해 관상동맥을 넓혀야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담당 의사가 관상동맥조영술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부분마취 상태에서 허벅지 동맥에 카테 터라는 가느다란 의료용 관을 삽입해, 관상동맥에 특수 조영제를 주입하고 X레이 사진을 영화처럼 찍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혈관 안의 좁아진 부위나 막힌 부분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막힌 혈관을 뚫는 방법

심근경색 치료 방법에는 시술과 약물치료가 있는데요, 대표적인 시술은 관상동맥 풍선 혈관 성형술 및 스텐트 삽입술입니다. 이름 그대로 혈관에 작은 풍선을 넣는 겁니다. 스텐트는 빨대 모양의 그물망입니다. 혈관을 통해 유도철선을 삽입하고 관상동맥까지 올라가, 동맥의 협착부위를 통과하게 합니다. 그다음 유도철선을 따라 풍선과 스텐트가 설치된 특수한 카테터를 삽입해 치료부위, 그러니까 넓혀야 할 부분에 자리를 잡습니다. 풍선에 압력을 넣어 팽창시키면 빨대 모양의 스텐트도 같이 팽창하면서 혈관이 넓어집니다. 필요한 만큼 넓힌 후 풍선의 압력을 빼 쭈그러뜨린 다음 스텐트만 남겨두고 다른 기구를 몸에서 빼냅니다. 이 시술은 수술과 달리 전신마취가 필요 없고 회복 기간이 짧으며, 흉터도 남지 않습니다. 물론 보완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혈관 안 새살이 자라면서 스텐트 내부가 좁아지는 재협착이나 뒤늦게 혈전이 생겨 혈관이 막히는 스텐트 혈전증이 드물게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중입니다.


관상동맥 풍선 혈관 성형술 및 스텐트 삽입술 이미지 관상동맥 풍선 혈관 성형술 및 스텐트 삽입술 설명 작은 풍선과 스텐트가 설치된 카테터를 삽입, 풍선에 압력을 넣어 스텐트와 혈관을 넓힌다. 그림은 혈관을 넓힌 후 풍선을 쭈그러뜨린 후의 모습

약물 치료 시 항협심증 약제나 항혈전 약물을 주로 씁니다. 특히 심근경색 약을 복용할 경우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첫 번째, 임의로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 됩니다. 본인 판단에 증상이 개선된 것 같아도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약을 중간에 끊으면 협심증이 악화되거나 혈전이 생길 위험이 높고 급사의 위험도 있습니다. 두 번째는 혈압강하 효과로 복용 초기에 어지럼증이나 두통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런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면 의사나 약사에게 알려주세요. 세 번째, 장시간 앉아 있거나 누웠다가 일어날 경우 천천히 일어나셔야 합니다. 약먹는 걸 깜빡했을 때는 생각난 즉시 약을 먹되, 다음 복용시간에 가까울 때는 그냥 제 시간에 드시는 게 낫습니다. 한 번 건너뛰었다고 해서 다름 복용 시간에 2배의 약을 드시는 건 절대 금물입니다. 치료만큼 아니 그 이상으로 중요한 건 역시 예방이죠. 대개의 병이 그러하듯, 흡연과 음주, 짜게 먹는 습관을 경계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특히 고혈압을 조심하세요. 혈관 질환과 고혈압은 양적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고혈압이 있는 분은 혈관 질환에 걸릴 위험이 매우 높다는 뜻입니다. 건강검진 시 혈압이 높다는 진단을 받으면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더 늦기 전에 적극적으로 관리 또는 치료하시길 바랍니다.


심장발작이 일어나면 해야할 조치 심장발작이 일어나면 해야할 조치

심장 발작이 일어나면!

갑자기 가슴을 꾹 누르거나 조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세요.

  1. 1. 하던 일을 멈추고 쉽니다.
  2. 2. 니트로글리세린을 혀 밑에 한 알 넣습니다.
  3. 3. 니트로글리세린 복용 후에도 증상이 가라앉지 않으면 5분 간격으로 3차례 더 복용합니다.
  4. 4. 그래도 차도가 없으면 응급구조대에 도움을 청하거나 주변에 부탁해 가장 가까운 병원으로 가세요. 절대 직접 운전하면 안 됩니다.
  • 집이나 직장 주변에 응급실이 있는 병원을 미리 알아두세요.
  • ※ 니트로글리세린을 항상 휴대하시고,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주위 사람에게약의 위치와 복용법을 알려주세요.
  • ※ 니트로글리세린은 처방받은 날로부터 3개월간 약효가 유지됩니다.

분당서울대병원 건강강좌 일정 확인하러 가기

※ 해당 기사와 사진은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의 저작물로 임의로 복사, 수정 ,변형, 재가공하여 게시, 배포하였다면 이는 저작권자인 당사의 허가없이 2차저작물을 작성한 것으로 저작권 위반에 해당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