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주메뉴

 

모바일 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DIM처리 배경
모바일 메뉴 배경
통합검색

본문

건강상식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상식을 제공해 드립니다.

의료진 검색 온라인 예약 온라인 증명서 발급

겨울철 더욱 심해지는 지루피부염

겨울철 더욱 심해지는

지루피부염


감수. 피부과 나정임 교수
출처.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건강문화매거진<나음>


겨울철은 찬 바람과 건조한 날씨로 피부가 약해져 각종 피부질환이 심해지는 시기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면서 피부의 온도와 습도가 올라가 지루피부염을 앓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점점 늘어나는 지루피부염

지루피부염은 피지 분비가 많은 부위에 발생하기 쉬운 만성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주로 두피, 이마, 가슴, 코 주위 등에 나타납니다. 홍반(붉은 반점)과 인설(비듬, 각질)이 주요 증상이며 심한 경우 가려움증과 통증, 열감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생후 3개월 이내와 40~70세 사이, 특히 성인 남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불규칙한 수면과 스트레스로 20~30대 환자도 흔합니다.

지루피부염이 정의. 지루피부염이란? 피지 분비가 많은 부위에 발생하기 쉬운 만성염증성 피부질환. 주요증상 : 주로 두피, 이마, 가슴, 코 주위 등에 홍반(붉은 반점)과 인설(비듬,각질), 가려움증, 통증, 열감이 나타남

지루피부염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피지 과다분비와 모공의 곰팡이균, 환경적 요인, 면역력 저하 등이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또 환절기나 겨울철의 건조한 날씨와 스트레스가 증상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이 증가하면 피지 분비가 증가하고, 면역력 저하로 염증이 발생하게 되고 그로 인해 인설이 생기는 것입니다.
지루피부염을 증상이나 형태가 유사한 여드름과 혼동해 방치하거나 잘못된 관리로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지만, 지루피부염과 달리 일반적인 여드름은 가려움증을 동반하지 않으며 통증도 거의 없습니다.


지루 두피염, 심하면 탈모까지 진행

지루피부염이 많이 나타나는 부위는 두피입니다. 평소보다 비듬이 많아지거나 가려움이 심해지는 등의 증상을 보이지만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에 지루피부염이라고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루 두피염은 두피에서 피지가 과다 분비되면서 흔히 비듬균으로 알려진 피지를 먹고 사는 곰팡이가 증가하고, 이에 대한 염증 반응으로 홍반과 각질이 동반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두피에 뾰루지가 생기고 진물이 나며 냄새가 나기도 한다. 보통 두피가 예민하거나 유분이 많은 사람에게 나타납니다. 손톱으로 두피를 긁어 세균에 감염되면 염증이 매우 심해진다. 병변이 두피에서 이마나 귀, 목 등으로 확장되고, 심해지면 머리카락이 빠지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비듬과 가려움이 오래 지속되면 지루 두피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머리의 기름기나 먼지는 지루 두피염을 악화시키므로 모발과 두피의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지루 두피염 환자는 비듬균의 증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비듬균에 대한 항균작용이 있는 전용 샴푸를 주 2~3회 사용해 5분 정도 마사지 후 깨끗이 헹궈야 합니다.
귀도 지루피부염이 많이 나타나는 부위 중 하나로 귓바퀴에 유독 기름이나 각질이 많이 생긴다면 유심히 관찰해야 합니다. 또 외이도에 심한 가려움증, 홍반과 기름기를 동반해 외이도염으로 착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머리 이미지

건강한 생활이 치료법

지루피부염을 진단하는 데 특별한 검사는 필요하지 않으며 특징적인 증상으로 진단을 내립니다. 이때 건선과 구별하는 게 중요한데, 건선은 지루피부염과 마찬가지로 홍반과 인설이 나타지만, 인설을 제거하면 출혈점이 생기고 손발톱 등 다른 부위에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납니다.
지루피부염은 완치의 개념보다는 증상을 호전시킨다는 생각으로 꾸준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과도한 세안은 피부를 건조하게 하므로 세안제를 사용해 가볍게 세안 후 미온수로 씻어냅니다. 알코올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은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가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금연과 금주, 스트레스를 줄이고 심리적 안정을 취하는 것과 충분한 휴식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확한 조기 진단과 빠른 치료입니다. 지루피부염이 의심된다면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세수 이미지


의료진 소개

나정임
피부과 나정임
[전문진료분야]
피부과 :소아 피부질환(혈관종 및 화염상모반),아토피 피부염,백반증,색소성질환,수포성질환, 미용 시술(선천성모반포함)


※ 해당 기사와 사진은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의 저작물로 임의로 복사, 수정, 변형, 재가공하여 게시, 배포하였다면 이는 저작권자인 당사의 허가없이 2차저작물을 작성한 것으로 저작권 위반에 해당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