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주메뉴

 

모바일 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DIM처리 배경
모바일 메뉴 배경
통합검색

본문

건강상식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상식을 제공해 드립니다.

의료진 검색 온라인 예약 온라인 증명서 발급

앉았다 일어나니 눈 앞이 깜깜, 기립성 저혈압

앉았다 일어나니 눈 앞이 깜깜

기립성 저혈압


감수. 순환기내과 이지현 교수


여름은 기립성 저혈압 환자가 가장 많아지는 계절입니다. 날이 더워지면 몸은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혈관을 확장시키고, 땀을 흘려 열을 밖으로 내보내는데, 이 때 혈관 속 혈액량이 줄면서 저혈압이 발생하기때문입니다. 또한, 식후에 많은 혈액이 소화기계로 몰리고 상대적으로 몸 속의 혈류량이 줄어드면서 저혈압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름철 특히 주의해야할 기립성 저혈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어떤 질환인가요?

기립성 저혈압은 자율신경계가 퇴행성 변화로 둔화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연령이 증가할수록 유병률이 증가하며, 연구마다 차이가 있지만 전체 노인 인구의 약 10-30% 정도가 기립성 저혈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요증상으로 일어날 때 어지러움, 일시적 시야장애, 두통, 실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의학적으로는 기립 시 3분 이내 수축기 혈압이 20mmHg 혹은 이완기 혈압이 10mmHg 이상 하락하는 것으로 정의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이란? 기립 시 3분 이내 수축기 혈압이 20mmHg 혹은 이완기 혈압이 10mmHg 하락하는 것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은 크게 신경학적 원인과 비신경학적 원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신경학적 원인으로는 자율신경부전이 있으며, 이는 혈압이 감소하였을 때 그에 따라 맥박이 빨라지고 혈관이 수축하는 보상기전이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주로 나이가 들어 발생하는 퇴행성 변화나, 당뇨, 파킨슨병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신경학적인 원인으로는 설사와 구토로 인한 탈수와 약제 사용(혈관확장제, 이뇨제 등)으로 인해 혈압이 감소하거나 체내 수분량이 감소해서 발생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뇨 환자는 혈당 관리를 꾸준히 잘 할 경우 질병의 악화 속도를 늦출 수도 있지만, 파킨슨병이나 치매와 같은 기저 신경학적 질환이 있다면 경과에 따라 기립성 저혈압의 증세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의 증세가 악화될 경우 노인 환자들의 낙상 위험이 높아지고, 그로 인해 두부 손상 및 기타 외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많은 부분이 퇴행성 변화로 발생하므로 질환 자체를 완전히 예방하기는 어렵습니다. 무엇보다도 질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증상이 심한 경우 기립성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는 상황(온탕, 사우나, 갑작스러운 체위 변화, 과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약제를 복용 중이시라면 의사와 상의하여 약제를 조절해 볼 수 있겠습니다. 탈수가 되지 않도록 적절한 수분 섭취가 필요하며,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은 심폐 기능을 향상시켜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을 호전시키고,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흔한 질환이지만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 교정만으로도 상당 부분의 증상이 호전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진의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유드립니다.


혈압측정 이미지


의료진 소개

이지현
순환기내과 이지현
[전문진료분야]
순환기내과 : 심방세동, 발작성 빈맥, 심박동기, 제세동기, 심장재동기화치료, 심정지, 기타 부정맥, 고주파 전극도자 절제술, 냉각풍선 절제술
순환기내과 (심장혈관센터) 부정맥, 성인 순환기질환

※ 해당 기사와 사진은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의 저작물로 임의로 복사, 수정, 변형, 재가공하여 게시, 배포하였다면 이는 저작권자인 당사의 허가없이 2차저작물을 작성한 것으로 저작권 위반에 해당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