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주메뉴

 

모바일 메뉴 닫기

모바일 메뉴 DIM처리 배경
모바일 메뉴 배경
통합검색

본문

건강상식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상식을 제공해 드립니다.

의료진 검색 온라인 예약 온라인 증명서 발급

감기처럼 흔한 여름 불청객, 방광염

감기처럼 흔한 여름 불청객

방광염


감수. 비뇨의학과 정규환 교수


여름은 체내의 수분이 땀으로 배출되면서 소변의 농도가 진해지고, 덥고 습한 날씨로 인해 세균 번식이 활발해지면서 방광염 환자도 함께 늘어나는 계절입니다. 방광염은 여성의 절반 정도가 평생에 한 번쯤 겪는 흔한 질환이지만, 방치하면 만성이 되거나 신장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취약한 방광염

방광은 소변을 저장하고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 근육기관으로 빈 주머니처럼 생겼고, 위로는 신장에서 소변이 내려오는 요관과 아래로는 소변을 배출하는 요도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급성 세균성 방광염은 요도에 세균이 침입해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해부학적 특성 때문에 여성이 남성에 비해 취약한 경향을 보입니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항문과 요도 사이의 길이가 짧아 장내 세균이 요도로 잘 이동하고, 질 입구도 세균의 증식과 이동이 쉬운 환경이기 때문입니다.


세균성 방광염은 요도에 세균이 침입해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 해부학적으로 여성은 남성에 비해 방광염에 취약. 항문과 요도 사이의 길이 짧아. 장내 세균이 요도로 잘 이동하고, 질 입구도 세균의 증시과 이동이 쉽기 때문

급성 세균성 방광염의 주요 증상은 하루에 8번 이상 소변을 본다거나(빈뇨), 갑작스럽고 강하게 소변이 마려우면서 참을 수 없거나(요절박), 배뇨 시 통증, 배뇨 후에도 덜 본 것 같은 느낌(잔뇨감), 하복부 통증, 혈뇨 등이 있습니다. 만성 세균성 방광염은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발생할 때 진단합니다.
간질성 방광염은 요로 감염 등 다른 명백한 원인없이 방광의 내부가 섬유화되며 방광의 부피가 감소하는 질환입니다. 요절박, 빈뇨, 야간뇨 등의 증상과 함께 소변이 차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다가 소변을 보고 나면 통증이 줄어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골반 통증과 성행위시 통증이 있고, 성행위로 인해 증상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중년 여성에게 특히 잘 발생하며, 증상은 악화와 호전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이 외 과민성 방광은 방광 내 압력이 요도 압력보다 높아 빈뇨, 절박뇨, 절박성 요실금 및 야간뇨 등의 증상을 보이는 질환입니다. 주요 원인으로 호르몬 결핍, 약물 부작용, 과도한 수분 섭취로 인한 배뇨량 증가, 변비, 비만, 스트레스, 방광출구 폐색, 골반 장기 탈출증, 당뇨 등이 있습니다.



만성화 되면 치료가 오래 걸려

급성 세균성 방광염은 80% 이상 대장균이 원인이므로 항생제를 3일 동안 사용해 치료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최근 1회 복용만으로 치료하는 연구도 진행된 바 있습니다. 이처럼 급성일 경우에는 항생제로 간단하게 치료 가능합니다. 하지만 만성이 되면 잘 완치되지 않아 장기간의 항생제 투여를 고려해야하고, 만성 방광염을 야기하는 원인을 찾아 제거해야 합니다. 뿐만아니라 혈뇨는 방광암에서 흔한 증상이며 빈뇨, 요실금, 야간뇨 등의 증상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방광염 치료를 했는데도 잘 낫지 않는 경우에는 방광암 여부 확인을 위한 정밀 검사를 시행해보아야 합니다. 암이 더 진행될 경우 체중감소, 뼈의 통증, 옆구리가 아픈 측복통 등 전이 부위에 따라 특이한 증상도 생길 수 있습니다.
간질성 방광염의 경우에는 일반 세균성 방광염과는 달리 소변검사에서 거의 무균 상태를 보이기 때문에 항생제 치료의 효과가 없고, 아직 명확한 치료법이 없어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먼저 경구 약물 치료를 통해 증상을 호전시키는데, 만약 효과가 없는 경우 방광수압확장술, 방광 내 보톡스 주사, 방광내시경을 통한 점막의 전기소작이나 절제 등의 여러 시술을 시도합니다. 과민성 방광은 만성변비,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들을 먼저 개선하고, 탄산음료나 카페인을 제한하는 등 식이요법으로 치료합니다. 또한 성인은 하루에 소변을 4~6번, 수면 중에는 보지 않거나 한번 보는 것이 정상입니다. 따라서 소변이 마렵더라도 조금씩 참아 방광의 용적을 키우고, 배녀 간격도 3시간 이상으로 늘리는 방광 훈련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고민하는 중년여성

하루 수분 섭취량은 1200~1500cc로

방광염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정상적인 배뇨 활동으로 몸 속의 세균을 배출하면서 세균이 거꾸로 요도로 침투하는 것을 예방해야 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수분 섭취와 이에 따른 배뇨량 증가는 오히려 과민성 방광을 야기하기 때문에 하루 총 수분 섭취량은 1200~1500cc정도가 적당합니다. 아울러 여성에게 폐경기 이후 방광염이 재발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 때 여성 호르몬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유산균 제제, 크렌베리 주스, 비타민C, 녹차 등의 여러 식이요법 연구를 시행했지만, 아직 효능은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빈번하게 재발하는 만성 방광염 환자는 회음부와 항문을 세척할 때 앞에서 뒤로 세척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성행위 직후에 배뇨를 해 세균을 내보내야 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질 세정제를 적정량 이상으로 사용할 경우 오히려 정상 상재균*을 사멸시키고 이는 질 내 세균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에 적절한 양과 횟수를 지켜서 사용해야합니다. 흡연은 방광을 자극해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꼭 금연해야 합니다.

* 상재균: 인체에 존재하는 미생물 가운데 다수의 사람들이 공유하여 병원성을 나타내지 않는 것


의료진 소개

정규환
비뇨의학과(비뇨기과) 정규환
[전문진료분야]
비뇨의학과(비뇨기과) : 일반비뇨기과, 방광염

※ 해당 기사와 사진은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의 저작물로 임의로 복사, 수정, 변형, 재가공하여 게시, 배포하였다면 이는 저작권자인 당사의 허가없이 2차저작물을 작성한 것으로 저작권 위반에 해당됩니다.

목록